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실태와 내용,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1. <3-가 단계>
2. <3-나 단계>
Ⅲ.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Ⅳ.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
1. <3-가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2. <3-나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Ⅴ.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서
1. 3학년 교과서의 전체적인 경향
2. 수 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5) 문제제기 3
6) 개선방향 3
3. 연산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4. 도형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5. 측도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6. 관계영역
1) 문제제기
2) 개선방향
Ⅵ.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중점
Ⅶ.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세계적인 수학교육의 최근 동향을 반영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 중심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학습을 강조한 점은 이론적 우수성이 인정되나 현실적으로 볼 때 다인수(학생수 35명 이상)학급과 1인 담임교사의 지도하에서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이에 7차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내용이 학생 중심의 조작 활동과 활동 중심의 학습 내용을 수록한 점은 대단히 획기적인 시도라고 생각되나 그에 따른 활동 내용 중에서 제시되는 학습 준비물의 현실성, 필연성 없이 제시된 부분이 있어 학교 실정에 재구성해야 하는 영역이 많으며, 다양한 자료가 지원되어야 하나 자료의 종류, 질, 수량이 부족하고 또 그것을 교사가 스스로 만들기에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이다.
둘째, 지나친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으로 교과서의 내용에 활동이 너무 많은 편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됨으로써 수학의 본질에서 벗어날 수 있다.
셋째, 수학책에서는 각 단원마다 수행평가와 문제해결을 묶어서 1차시의 양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실제로 수업을 해보면 수행평가 부분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수행평가와 문제해결력을 같이 1차시 분량으로 전개하기가 힘들다.
넷째,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익힘책은 학습의 개별화를 위해 단원의 학습 전에 선수학습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얼마나 아는지 알아보자’가 있어 단원 학습 수행 능력을 진단해 볼 수 있고 여기에서 결손 부분을 보충하여 본 단원 학습으로 모든 학생의 출발선을 같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다섯째,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이 실제 학습 현장에서 단계를 나누어 적용하기가 힘들고,
- 참고문헌
-
◇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1999
◇ 박경미,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 배종수, 초등학교 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 경문사, 1999
◇ 우정호,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 서울대 출판부, 2000
◇ 현종익, 수학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 학문사, 1996
◇ NCTM,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 경문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