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실태와 내용,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1. <3-가 단계>
2. <3-나 단계>

Ⅲ.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Ⅳ.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
1. <3-가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2. <3-나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Ⅴ.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서
1. 3학년 교과서의 전체적인 경향
2. 수 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5) 문제제기 3
6) 개선방향 3
3. 연산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4. 도형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5. 측도영역
1) 문제제기 1
2) 개선방향 1
3) 문제제기 2
4) 개선방향 2
6. 관계영역
1) 문제제기
2) 개선방향

Ⅵ.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중점

Ⅶ.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적인 수학교육의 최근 동향을 반영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 중심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학습을 강조한 점은 이론적 우수성이 인정되나 현실적으로 볼 때 다인수(학생수 35명 이상)학급과 1인 담임교사의 지도하에서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이에 7차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내용이 학생 중심의 조작 활동과 활동 중심의 학습 내용을 수록한 점은 대단히 획기적인 시도라고 생각되나 그에 따른 활동 내용 중에서 제시되는 학습 준비물의 현실성, 필연성 없이 제시된 부분이 있어 학교 실정에 재구성해야 하는 영역이 많으며, 다양한 자료가 지원되어야 하나 자료의 종류, 질, 수량이 부족하고 또 그것을 교사가 스스로 만들기에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이다.
둘째, 지나친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으로 교과서의 내용에 활동이 너무 많은 편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됨으로써 수학의 본질에서 벗어날 수 있다.
셋째, 수학책에서는 각 단원마다 수행평가와 문제해결을 묶어서 1차시의 양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실제로 수업을 해보면 수행평가 부분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수행평가와 문제해결력을 같이 1차시 분량으로 전개하기가 힘들다.
넷째,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익힘책은 학습의 개별화를 위해 단원의 학습 전에 선수학습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얼마나 아는지 알아보자’가 있어 단원 학습 수행 능력을 진단해 볼 수 있고 여기에서 결손 부분을 보충하여 본 단원 학습으로 모든 학생의 출발선을 같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다섯째,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이 실제 학습 현장에서 단계를 나누어 적용하기가 힘들고,
참고문헌
◇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1999
◇ 박경미,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 배종수, 초등학교 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 경문사, 1999
◇ 우정호,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 서울대 출판부, 2000
◇ 현종익, 수학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 학문사, 1996
◇ NCTM,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 경문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교육과정발전사
  •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하였다.■ 교수요목기 (1946~1954)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은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교수요목기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색은 첫째,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하게 표시하고, 기초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으며, 둘째, 교과는 분과주의를 선택하여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고, 셋째, 우리나라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 분석1. 7차 교육과정의 특징* 제 7차 교육과정 편제(1) 제 7차 교육과정의 구성∘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초등1학년부터 고1학년까지): 1~10학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고등학교 2, 3학년): 11~12학년교육 과정국민 공통 기본교 육 과 정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초등학교 1~고등학교 1(10년)고등학교 2~3(2년)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교과특별활동․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기술․가정․체

  •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운영,내용,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지도,평가,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와 유치원 수학과 교육과정 연계
  •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와 교육중점,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운영과 내용,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와 평가,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와 유치원 수학과의 교육과정 연계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1. 1-가 단계2. 1-나 단계Ⅲ.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중점Ⅳ.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운영Ⅴ.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1. 1-가 단계1)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교육지도1. 초등학교 음악과의 내용 체계1) 이해2) 활동2.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중점 내용3.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중점 내용Ⅲ. 미술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미술과 내용 체계2. 내용 체계별 미술과 3, 4, 5, 6 학년 내용3. 미술과의 연간 교수․학습법Ⅳ. 수학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수학과 교육의 지도2. 수학과 교육지도의 성격1) 수학과 일반 지도 과정2) 교재 유형별 교수․학습 지도 과정Ⅴ. 체육과(학습, 수업)

  • 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사례
  •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지도사례 분석Ⅰ. 서론Ⅱ. 수학과(수학교육)의 동향1.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2. 구조주의자 접근 방법3. 구성적 접근 방법Ⅲ.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Ⅳ.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