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국악교육과 장단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적용과 협동학습적용,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Ⅲ.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
Ⅳ.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지도중점
Ⅴ.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국악교육
1. 참새 노래
2. 실구대 소리
3. 자장가
4. 메롱이 소리
5. 흥겨운 우리장단
6. 청어엮자
7. 허재비
8. 아리랑
Ⅵ.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장단교육
1. 전통음악 단원의 장단과 관련 지도요소
2. 전통음악 단원의 장단지도 내용 체계화
Ⅶ.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오르프음악적용
1. 꼬까신
2. 참새노래
3. 구슬비
4. 소풍
5. 실구대 소리
6. 리듬악기 노래
7. 아라비아 춤과 갈대피리 춤
8. 자장가
9. 고기잡이
10. 시계
11. 매롱이 소리
12. ‘리’자로 끝나는 말은
13. 바둑이 방울
14. 옥수수 하모니카
15. 잠자리
16. 음악 이야기
17. 가을 바람
18. 동물의 사육제
19. 작은 별
20. 허재비
21. 이야기와 음악
22. 즐거워지네
23. 누구를 닮을까
Ⅷ.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협동학습적용
1. 음악 교육에서 협동 학습의 필요성
2. 관련 협동 학습 구조의 활용법
1) 짝 점검(Pair Check)
2) 부채모양 뽑기
3) 과제 분담하기
4) 동시 다발적으로 돌아가며 연주하기(Simultaneous Round Table)
5) 돌아가며 연주하기(Round Robin)
6) 번호순으로(Numbered Heads Together)
7) 말하기 칩
3. 학년 기악 영역에 사용될 수 있는 협동 학습 구조
4. 기악 학습시 협동 학습 운영 방법
Ⅸ.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3학년 음악과 교육 과정 이해 영역 평가 내용
2. 3학년 음악 교과서 이해 영역
3. 3학년 평가 내용의 선정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의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3-4학년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음악적 발달 특징에 따른 음악적 체험을 알아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주의 집중 시간이 1-2학년 때보다 훨씬 길어지고 손과 발 그리고 눈의 협응이 현저하게 향상되며, 세밀하고 복잡한 일에도 흥미를 가진다.
둘째, 어휘력이 확대되고 독서능력이 개발되며 의사소통 능력이 급속하게 향상된다. 또한 단순분활에 관한 개념이 형성된다.
셋째, 초능력에 대해 동경하고 상상력 모험을 즐기며, 새로운 것이면 무엇이든 관심을 가지며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일에 관심이 매우 높으며 자신에 대하여 진지하게 평가하기 시작한다. 청감각을 비롯하여 운동 신경, 근감각, 지력, 기억력, 사고력, 상상력, 창의력 등은 음악 활동에 긴요한 능력들이다. 이러한 능력들 중 3-4학년 어린이들이 보여주는 중요한 발달 측면은 청감각과 음악 사고력이다. 음악 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인 청감각과 음악 사고력은 주로 음악학습을 통해서 길러질 뿐만아니라 초등학교 3-4학년 시기가 그 능력들을 발달시키는데 일생 중 가장 예민한 상태로 가장 적합한 시기이며 3-4학년 어린이들의 음악을 지도하는 교사는 그러한 능력을 향상시키는데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음악적 발달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음계 조직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적, 수리적 사고가 가능하여 악보의 학습이 시작되어야 한다. 일반적 사람들의 음악적 기호는 9, 10세까지 어떤 음악을 가장 많이 접해 왔는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3-4학년 기간에 교사가 어떤 음악을 많이 체험하게 하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둘째, 3-4학년 어린이들은 신체발달 측면에서도 빠른 성장을 보이므로 손의 감각과 손놀림의 발달, 손의 크기를 비롯한 체격의 변화가 두드러지므로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셋째, 화음에 대한 감지와 이해는 3-4학년을 거치는 동안 점차적으로 향상되고 청감각과 음악적, 사고력, 어휘력의 발달 등의 특징을 보인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음악 3·4, 서울 : 국정교과서, 2002
◈ 류덕희, 음악 교수법, 정음사, 1985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1
◈ 인천교육대학교,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 3(실험용),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0
◈ 유덕희, 아동발달과 음악교육, 서울: 개문사, 1983
◈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 1998
◈ 호퍼, C. R, 음악교육론,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