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국악교육과 장단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적용과 협동학습적용,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Ⅲ.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

Ⅳ.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지도중점

Ⅴ.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국악교육
1. 참새 노래
2. 실구대 소리
3. 자장가
4. 메롱이 소리
5. 흥겨운 우리장단
6. 청어엮자
7. 허재비
8. 아리랑

Ⅵ.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장단교육
1. 전통음악 단원의 장단과 관련 지도요소
2. 전통음악 단원의 장단지도 내용 체계화

Ⅶ.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오르프음악적용
1. 꼬까신
2. 참새노래
3. 구슬비
4. 소풍
5. 실구대 소리
6. 리듬악기 노래
7. 아라비아 춤과 갈대피리 춤
8. 자장가
9. 고기잡이
10. 시계
11. 매롱이 소리
12. ‘리’자로 끝나는 말은
13. 바둑이 방울
14. 옥수수 하모니카
15. 잠자리
16. 음악 이야기
17. 가을 바람
18. 동물의 사육제
19. 작은 별
20. 허재비
21. 이야기와 음악
22. 즐거워지네
23. 누구를 닮을까

Ⅷ.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협동학습적용
1. 음악 교육에서 협동 학습의 필요성
2. 관련 협동 학습 구조의 활용법
1) 짝 점검(Pair Check)
2) 부채모양 뽑기
3) 과제 분담하기
4) 동시 다발적으로 돌아가며 연주하기(Simultaneous Round Table)
5) 돌아가며 연주하기(Round Robin)
6) 번호순으로(Numbered Heads Together)
7) 말하기 칩
3. 학년 기악 영역에 사용될 수 있는 협동 학습 구조
4. 기악 학습시 협동 학습 운영 방법

Ⅸ.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3학년 음악과 교육 과정 이해 영역 평가 내용
2. 3학년 음악 교과서 이해 영역
3. 3학년 평가 내용의 선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3-4학년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음악적 발달 특징에 따른 음악적 체험을 알아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주의 집중 시간이 1-2학년 때보다 훨씬 길어지고 손과 발 그리고 눈의 협응이 현저하게 향상되며, 세밀하고 복잡한 일에도 흥미를 가진다.
둘째, 어휘력이 확대되고 독서능력이 개발되며 의사소통 능력이 급속하게 향상된다. 또한 단순분활에 관한 개념이 형성된다.
셋째, 초능력에 대해 동경하고 상상력 모험을 즐기며, 새로운 것이면 무엇이든 관심을 가지며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일에 관심이 매우 높으며 자신에 대하여 진지하게 평가하기 시작한다. 청감각을 비롯하여 운동 신경, 근감각, 지력, 기억력, 사고력, 상상력, 창의력 등은 음악 활동에 긴요한 능력들이다. 이러한 능력들 중 3-4학년 어린이들이 보여주는 중요한 발달 측면은 청감각과 음악 사고력이다. 음악 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인 청감각과 음악 사고력은 주로 음악학습을 통해서 길러질 뿐만아니라 초등학교 3-4학년 시기가 그 능력들을 발달시키는데 일생 중 가장 예민한 상태로 가장 적합한 시기이며 3-4학년 어린이들의 음악을 지도하는 교사는 그러한 능력을 향상시키는데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음악적 발달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음계 조직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적, 수리적 사고가 가능하여 악보의 학습이 시작되어야 한다. 일반적 사람들의 음악적 기호는 9, 10세까지 어떤 음악을 가장 많이 접해 왔는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3-4학년 기간에 교사가 어떤 음악을 많이 체험하게 하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둘째, 3-4학년 어린이들은 신체발달 측면에서도 빠른 성장을 보이므로 손의 감각과 손놀림의 발달, 손의 크기를 비롯한 체격의 변화가 두드러지므로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셋째, 화음에 대한 감지와 이해는 3-4학년을 거치는 동안 점차적으로 향상되고 청감각과 음악적, 사고력, 어휘력의 발달 등의 특징을 보인다.
참고문헌
◈ 교육부, 음악 3·4, 서울 : 국정교과서, 2002
◈ 류덕희, 음악 교수법, 정음사, 1985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1
◈ 인천교육대학교,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 3(실험용),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0
◈ 유덕희, 아동발달과 음악교육, 서울: 개문사, 1983
◈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 1998
◈ 호퍼, C. R, 음악교육론,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림교회 견학 소감문
  • 교육관 1층: 소모임실, 식당, 주방, 미용실, 세탁실, 창고 2층: 신협, 교사실, 유아부실, 유치부실, 노인학교 3층: 유년부실, 초등부실, 교사실 4층: 소년부실, 중등부실, 교사실, 5층: 물탱크실 ⑷ 사회봉사관 지하 1층: 방재센타 , 감시실, 기계실, 전기실, 발전기실, 저수조, 정화조 1층: 어린이집, 실내유희실, 교사실 , 주방 2층: 도서실, 인터넷까페, 안내 데스크, 홀, 무대, 방풍실 3층: 장애우주간보호센터 , 교재실, 의무실, 주방, 사무실, 집단지도실,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오르프의 교수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두 음악학자의 교수법에 끼워 맞추는 방안이 아닌 우리 고유의 정서에 맞는 국악교육을 중심으로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의 가능한 일부를 적용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유아국악교육을 위하여 유아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을 활용하여 전통국악장단을 익히고 국악장단에 맞추어 우리의 전래동요를 익히고 생활 속에서 불려지도록 그 방안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활동프로그램과 교수학습모형, 전통음악교육(전통음악지도)의 적용방안 분석Ⅰ. 서론Ⅱ.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필요성Ⅲ.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교과내용1. 3학년2. 4학년3. 5학년4. 6학년 Ⅳ.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기악지도1. 단소 지도1) 자세2) 호흡 연습3) 소리내기4) 손 짚기5) 정간보 지도6) 주법 지도7) 단소의 단계별 지도 과정 2. 장구 지도1) 타법2) 장단 연습Ⅴ. 한국전통

  • [교육학과]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 교육 내용은 크게 ‘연주와 작곡(performing and composing), 감상과 평가(listening and appraising)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각 단계가 끝난 후 학생들의 성취 기준을 명시한 성취 목표(attainment of target)를 제시하였다. Department of Education and Employment(1996). The national curriculum for music. HSMO. http: //www.dfee.gov.uk/nc., p. 1.이와 같이, 최근 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은 교육적 수월성을 추진하기 위해서 음악과 내용, 성취 기준, 평가 방식을 과감히 개혁하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