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선택과목(음악과 생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수학습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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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징

Ⅲ.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Ⅳ.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편성

Ⅴ.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
1. 이해 영역
1) 리듬
2) 가락
3) 화성
4) 형식
5) 셈여림
6) 빠르기
7) 음색
2. 활동 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Ⅵ.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선택과목(음악과 생활)
1. 개정 중점
1)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과정
2)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
3)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
4)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2. 성격
3.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4. 내용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는 이미 통념적으로 ‘음악’, ‘음악적 소리’라 인정하는, 사회 구성원 누구나가 ‘음악’임에 동의하는 그런 ‘음악’이 있다. 산골 소년의 마음을 흔든 소리가 아닌 사회가 공인한 특정 음 질서의 조건을 갖춘 것, 그것을 음악이 되기 위한 ‘대상 관련적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전자의 수용 관련적 조건에서 음악은 산골 선생님의 풍금 소리처럼 수용자 개인에게는 감동적인 ‘음악’이 될 수 있지만 사회에서는 ‘음악’으로 자리할 수 없을 수 있다. 또한, 우리 모두가 ‘음악’이라 인식하는, 듣지 않을 때조차도 ‘음악’으로 인정받는 모차르트의 교향곡을 단지 물리적 음향으로만 여기는 수용자도 있을 수 있다. 즉,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개인에게는 ‘음악’이 아닌 예들은 얼마든지 있다.
우리의 현장 교육에서 이런 예들은 흔히 발견되어진다. 음악 수업시간에 학생들은 감상을 하고 노래를 외우고 제재곡관련 지식의 습득을 위해 애쓴다. 이러한 학습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 우리는 ‘대상 관련적 음악’뿐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경험하는 ‘수용 관련적 음악’ 또한 인정해 주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대상 관련적 음악’을 ‘수용 관련적 음악’으로 존재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생들로 하여금 진정한 의미의 음악적 느낌을 갖게 하기 위해서 특정 사회가 공인한, 특정 사회에서의 음악인 18, 19세기의 대상 관련적 음악 교육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이미 우리 사회는 특정의 한 사회가 인정하는 음악뿐 아니라 여러 시공간의 문화가 인정한 대상 관련적 음악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지 않은가. 이러한 여러 가지 대상 관련적 음악들을 교사는 검토하고 다양한 음악적 실제들을 학생들로 하여금 경험하게 함과 동시에 그 속에 공통적으로 내재하는 음악의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총론), 2001
경상남도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연수 자료, 2001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현대악보출판사, 1995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1991
양종모, 음악과 평가 방법, 사고력·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예·체능 교과 평가 방법 개선, 창문여자중학교, 2000
이경언 외,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고등학교 음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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