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선택과목(음악과 생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수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징
Ⅲ.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Ⅳ.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편성
Ⅴ.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
1. 이해 영역
1) 리듬
2) 가락
3) 화성
4) 형식
5) 셈여림
6) 빠르기
7) 음색
2. 활동 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Ⅵ.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선택과목(음악과 생활)
1. 개정 중점
1)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과정
2)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
3)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
4)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2. 성격
3.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4. 내용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5. 교수․학습 방법
6. 평가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사회에는 이미 통념적으로 ‘음악’, ‘음악적 소리’라 인정하는, 사회 구성원 누구나가 ‘음악’임에 동의하는 그런 ‘음악’이 있다. 산골 소년의 마음을 흔든 소리가 아닌 사회가 공인한 특정 음 질서의 조건을 갖춘 것, 그것을 음악이 되기 위한 ‘대상 관련적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전자의 수용 관련적 조건에서 음악은 산골 선생님의 풍금 소리처럼 수용자 개인에게는 감동적인 ‘음악’이 될 수 있지만 사회에서는 ‘음악’으로 자리할 수 없을 수 있다. 또한, 우리 모두가 ‘음악’이라 인식하는, 듣지 않을 때조차도 ‘음악’으로 인정받는 모차르트의 교향곡을 단지 물리적 음향으로만 여기는 수용자도 있을 수 있다. 즉,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개인에게는 ‘음악’이 아닌 예들은 얼마든지 있다.
우리의 현장 교육에서 이런 예들은 흔히 발견되어진다. 음악 수업시간에 학생들은 감상을 하고 노래를 외우고 제재곡관련 지식의 습득을 위해 애쓴다. 이러한 학습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 우리는 ‘대상 관련적 음악’뿐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경험하는 ‘수용 관련적 음악’ 또한 인정해 주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대상 관련적 음악’을 ‘수용 관련적 음악’으로 존재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생들로 하여금 진정한 의미의 음악적 느낌을 갖게 하기 위해서 특정 사회가 공인한, 특정 사회에서의 음악인 18, 19세기의 대상 관련적 음악 교육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이미 우리 사회는 특정의 한 사회가 인정하는 음악뿐 아니라 여러 시공간의 문화가 인정한 대상 관련적 음악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지 않은가. 이러한 여러 가지 대상 관련적 음악들을 교사는 검토하고 다양한 음악적 실제들을 학생들로 하여금 경험하게 함과 동시에 그 속에 공통적으로 내재하는 음악의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총론), 2001
경상남도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연수 자료, 2001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현대악보출판사, 1995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1991
양종모, 음악과 평가 방법, 사고력·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예·체능 교과 평가 방법 개선, 창문여자중학교, 2000
이경언 외,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고등학교 음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