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화법 교육의 내용체계와 학년별 교육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화법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화법교육의 목표 (2011 개정)
3. 2011 교육과정으로 본 화법 영역 내용체계의 변화 (2007 개정 -2011개정 비교)
4. 학년별 지도내용 비교
- 본문내용
-
화법 교육
1. 화법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화법 교육의 개념
화법이란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과정을 통하여 서로의 지식, 의견, 감정 등을 공유하는 음성적인 의사소통의 방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화법 교육은 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을 신장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을 의미한다.
2) 화법 교육의 필요성
학생들이 자연 습득적인 말하기, 듣기의 범위를 넘어서서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말하기, 듣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2. 화법교육의 목표 (2011 개정)
화법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화법 교육의 목표를 별도로 제시하지 않고 있으며, 고등학교 선택 과목인 ‘화법과 작문’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화법 능력 함양이라는 목표로 보다 구체화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