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화법 교육의 내용체계와 학년별 교육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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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화법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화법교육의 목표 (2011 개정)

3. 2011 교육과정으로 본 화법 영역 내용체계의 변화 (2007 개정 -2011개정 비교)

4. 학년별 지도내용 비교


본문내용

화법 교육

1. 화법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화법 교육의 개념
화법이란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과정을 통하여 서로의 지식, 의견, 감정 등을 공유하는 음성적인 의사소통의 방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화법 교육은 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을 신장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을 의미한다.
2) 화법 교육의 필요성
학생들이 자연 습득적인 말하기, 듣기의 범위를 넘어서서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말하기, 듣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2. 화법교육의 목표 (2011 개정)
화법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화법 교육의 목표를 별도로 제시하지 않고 있으며, 고등학교 선택 과목인 ‘화법과 작문’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화법 능력 함양이라는 목표로 보다 구체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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