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한국 미술교육의 흐름과 미술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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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장. 한국 미술교육의 흐름과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교육과>
<1. 한국 미술교육의 흐름>
1)학교 미술교육 이전의 미술교육(4세기~1894)
삼국시대 미술교육 : 관이 주도하는 신라의 채전 이외에 당시 직업화가에 해당하는 특정 소수에 한해서는 개인 또는 그룹별로, 기능전수자(스승)와 학습자(제자) 사이에 오늘날의 가정 교사식 개인 전수나 시범 등의 직접교수법에 의한 소규모의 미술교육이 필요에 따라 이루어졌으리라 추정.
* 고구려 - 가장 먼저 회화가 발전됨, 전통적인 기능전수(일대일 전수나 소규모그룹 단위의 기능전수) 형식의 교육이 이루어졌던 것으로 추정됨.
* 백제 - 우아하고 부드러운 조형미를 보여줌.
* 신라 - 호국사상이 바탕 되어 장엄하고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님.
채전 - 회화에 관한 업무를 관장했던 것으로 추정,
통일신라시대 : 회화 업무를 관장하기 위해 신라시대에 세워졌던 채전 성격의 회화 관리소가 계속 기능을 발휘했을 것으로 추정됨.
전채서- 그림을 다루는 관청, 회화도 발달했을 꺼라 추정
고려시대 : 불교회화가 발전, 실용적 기능의 작품뿐만 아니라 순수한 여가와 감상을 위한 작품이 제작되었음.
도화원 - 그림 그리는 일을 담당
조선시대 : 미술활동 하나의 교양이나 취미로 여겨져 기능적인 면<사의적인 면이 중시. 교육방법으로는 모사나 사생이 주를 이루었고 단순한 외형묘사보다는 사물의 속성이나 진의를 나타내는데 더 의미를 두고, 작품감상 시 그림에 내포된 화격이나 인품에 주안점을 둠.
서당 - 습자나 간단한 그림교육이 이루어짐, 개인사숙에서 사대부들로부터 당시 유행했던 사군자를 익히기도 함.
도화서 - 국가의 공식 화가양성기관, 궁정에서 필요한 그림 제작, 생도와 교수로 지칭되는 관계를 통해 미술교육이 이루어짐.
※ 조선시대 미술교육의 세 방향 - 목적교육을 하던 국가기관인 도화서 + 소수의 관료 양성기관이며 고등교육과 중등교육이 이루어졌던 성균관과 사학을 포함한 학교, 서당 등의일반교육기관 + 사대부나 그림, 글씨, 공예 등에 뛰어난 화가나 장인들의 문하에서 사적으로 행해지던 도제교육
2) 발아기(1895~1910)의 미술교육
특정 계급의 교양이나 여가를 즐기는 기예로 여기던 미술교육에 대한 사고방식이 갑오개혁(1894)이후부터 많은 변화를 겪음.
1895년부터 미술교육은 근대적 의미로서의 새로운 교육제도를 갖추고, 소위 신교육의 형태인 학습자와 도화교육을 구분하는 계기가 되었음.
1895년 4월 : 관립한성 사범학교 부속초등학교는 최초의 공식적인 교육기관으로 신교육을 담당하였는데 미술교육에 상당하는 것으로 습자가 들어있었고 도화는 체조 대신 추가할 수 있는 과목에 불과함. (선택과목으로서 후일의 필수 교과목으로 자리 잡아 가는 초기 미술교과의 형태)
1906년 8월 : 임화 위주의 수업과 연필이나 모필로 하는 모방에 의한 교육이 대부분임.
* 심상과 - 습자, 도화, 수공 등의 교육이 이루어짐
* 고등과 - 습자와 도화가 다른 과목과 함께 교과과정에서다루어짐.
3) 침체기(1910~1945)의 미술교육
제2차 교육령(1922) : 도화가 필수과목으로 바뀜.
1~4학년은 크레용, 5, 6학년부터 물감 사용.
* 교과서 - ‘보통학교도화첩’ 사용.
제3차 교육령(1938) : 저학년은 생활과 관련 있는 자유로운 표현, 고학년은 생활을 중심으로 한 제재 + 군국주의와 황국신민사상 고취를 위한 도구적인제재들 부각.
* 교과서 - ‘초등도화’ 사용.
제4차 교육령(1943) : 도화&수공은 음악, 습자와 함께 ‘예능과’라는 통합교과로 편입, 전시체제하의 미술교육은 생산적이고 실리적인 만들기와 공작의중요성이 현저히 강조 + 정신함양을 위한 전통적인 모필화 교육도 부각됨.
*교과서 - ‘에노홍’, ‘초등과도화’ 등을 사용.
미술교과 : 도화(단형, 간단한 형태, 간단한 기하화) + 수공(간단한 세공, 제작, 제도)
5, 6학년 남자의 경우 도화가 매주 2시간, 일반적으로 수공과 도화 별도로평균 주 1시간씩이었음.
일본 미술교육의 제도나 동향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 교육의 내용 - 상화, 임화, 공작, 전쟁에 관한 포스터 제작 등을 다룸.
우리나라의 미술교육 : 어린이의 자유로운 관찰이나 표현, 창의성개발<손의 훈련을 중시하는 임화 중심의 묘사나 기억화, 사생이나 공작교육을 중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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