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음악과][고등학교 음악교육]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내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중점,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Ⅳ.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내용
1. 음악과 내용체계의 방향
2. 음악과 내용체계
1) 이해
2) 활동
3. 고등학교 음악과 내용체계표

Ⅴ.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1, 12학년 선택과목
1. 일반선택과목(음악과 생활)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심화선택과목
1) 음악이론
2) 음악사
3) 시창․청음
4) 전공실기
5) 실내악
6) 합창․합주
7) 연주
8) 음악 감상
9) 컴퓨터와 음악

Ⅵ.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중점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나라에 서양음악이 수입된 지 벌써 1세기가 되었다. 그동안 우리 민족은 문화에 대한 자주성, 주체성없이 밀려드는 서양음악에 그냥 역사를 내맡겨만 놓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 1세기 동안 음악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은 서양음악 위주의 것으로 변해갔다. 그러나 전통음악의 맥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고 오늘날 우리 사회가 후세들에게 교육해야 할 음악 언어는 그래서 서양음악과 더불어 전통음악의 그것임이 새삼 강조되고 있다.
우리의 현재 음악 교육은 서양음악과 전통음악으로 크게 영역지워 행해지고 있음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 서양음악과 전통음악의 교육이 제대로 되고 있는가?
일제 시대의 우리 문화 말살 정책 등에 힘입어 전통음악을 밀어내고 이 땅의 주된 음악 문화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 서양음악은 그러나 본유 개념적 차원에서 교육되어진 것이 아니라 관습개념으로서의 작품 중심 사고 방식으로 교육되어 왔다. 교실에서 학생들은 슈베르트의 예술 가곡을 외우고 베토벤의 교향곡을 듣는 시간을 갖지만 그 음악 수업으로 인해 ‘고전음악’을 이해하고 향유하게 된 학생이 얼마나 있을지를 우리 교사들은 회의한다. 학생들은 오히려 슈베르트의 가곡보다 대중 가수의 노래를 훨씬 더 가슴에 와 닿는 ‘음악’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다수인 것이 사실이다. 서양의 고전음악은 우리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학생들을 포함한 우리 사회의 개개인에게는 ‘음악’이 아닌 경우가 얼마든지 있다.
그렇다면 전통음악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전통음악을 서양음악위주적 사고로 바라보는 시각이 국악 발전에 큰 장애가 되고 있음과 동시에 올바른 전통음악관 확립에 도움을 줄 수 없음은 누차 주장되고 있는 바이다. 우리의 전통음악은 경험되지 않는 ‘음악’, 지식으로서의 음악으로 존재하는 서양음악의 처지보다도 훨씬 열악한 상태에 놓여 있다. 서양고전음악이 전통음악보다 사회적으로 우월한 가치를 부
참고문헌
교육부(1997) : 음악과 교육 과정
성경희(1989) : 음악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이홍수 외(1993) :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1994) :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안미자(1992) :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1997)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 교육 과정은 학생이 성취해야 할 내용 기준을 (1) 노래하기, (2) 악기 연주하기, (3) 즉흥 연주 하기, (4) 작곡하고 편곡하기, (5) 음악을 읽고 쓰기, (6) 음악을 듣고, 분석하기, 서술하기, (7) 음악 및 연주를 평가하기, (8) 음악과 다른 예술 과목 혹은 다른 과목과의 연관성을 이해하기, (9) 역사와 문화에 관련하여 음악 이해하기 등 9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영국은 1992년에 제정된 법령에 의하여 음악 교육 과정의 필수 과목으로 채택하여 학년 수준에

  • [초 중 고 컴퓨터 교재 연구] 초,중,고등학교 전산학 관련 교과과정 연구
  • 의 성격3. 교과 내용(1) 5학년 교과 내용(2) 6학년 교과 내용Ⅱ. 중학교 기술 / 가정 교육과정1. 중학교 전산학 교육 과정2. 중학교 주당 수업 시간 수 비교3. 교과 내용(1) 7학년 교과 내용(2) 8학년 교과 내용4. 중학교 재량활동 - 한문, 컴퓨터, 환경, 생활 외국어(1) 재량활동의 의미(2) 재량활동 컴퓨터 과목 내용(3) 재량활동 컴퓨터 과목 중점(4) 재량활동 컴퓨터 과목의 영역별 비율Ⅲ. 인문계열 고등학교 교육과정1. 인문계열 전산학 교육과정(선택

  • 선택중심교육과정 의의, 원칙, 선택중심교육과정 준비, 편제,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원칙,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준비,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제,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의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원칙1. 제7차 교육과정으로의 원활한 이행2. 학교의 정체성 유지3. 학생 선택 기회의 확대4. 학과별 전문성 확보5.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과목 편성 반영6. 외국어 교육의

  • 고등학교교육과정 특징, 고등학교교육과정 목표, 고등학교교육과정 개정내용, 고등학교교육과정 영어,수학,음악교육,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용비교
  • 학교교육과정의 영어교육, 고등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 고등학교교육과정의 음악교육, 고등학교교육과정의 내용 비교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교육과정의 특징Ⅲ. 고등학교교육과정의 목표Ⅳ. 고등학교교육과정의 개정 내용Ⅴ. 고등학교교육과정의 영어교육Ⅵ. 고등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Ⅶ. 고등학교교육과정의 음악교육Ⅷ. 고등학교교육과정의 내용 비교1.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교과목 개설1) 6차2) 7차2. 학생 선택

  • [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개요,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찰
  • 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찰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의 개요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2.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3.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4. 특별 활동을 집단 중심 영역설정에서 목표 중심 영역설정으로 개정5.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6.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7.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Ⅲ.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