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음악과][고등학교 음악교육]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내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중점,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선택과목(음악과 생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수학습방법 분석
-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10,11,12학년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과서활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교육과정 비교,제언
- [호주, 오스트레일리아] 호주(오스트레일리아)의 교육제도와 영재교육, 호주(오스트레일리아)의 인터넷활용교육, 호주(오스트레일리아)의 교사연수프로그램, 호주(오스트레일리아)의 교육정보화, 호주(오스트레일리아)의 IT활용 정보화교육 분석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Ⅳ.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내용
1. 음악과 내용체계의 방향
2. 음악과 내용체계
1) 이해
2) 활동
3. 고등학교 음악과 내용체계표
Ⅴ.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1, 12학년 선택과목
1. 일반선택과목(음악과 생활)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심화선택과목
1) 음악이론
2) 음악사
3) 시창․청음
4) 전공실기
5) 실내악
6) 합창․합주
7) 연주
8) 음악 감상
9) 컴퓨터와 음악
Ⅵ.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중점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나라에 서양음악이 수입된 지 벌써 1세기가 되었다. 그동안 우리 민족은 문화에 대한 자주성, 주체성없이 밀려드는 서양음악에 그냥 역사를 내맡겨만 놓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 1세기 동안 음악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은 서양음악 위주의 것으로 변해갔다. 그러나 전통음악의 맥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고 오늘날 우리 사회가 후세들에게 교육해야 할 음악 언어는 그래서 서양음악과 더불어 전통음악의 그것임이 새삼 강조되고 있다.
우리의 현재 음악 교육은 서양음악과 전통음악으로 크게 영역지워 행해지고 있음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 서양음악과 전통음악의 교육이 제대로 되고 있는가?
일제 시대의 우리 문화 말살 정책 등에 힘입어 전통음악을 밀어내고 이 땅의 주된 음악 문화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 서양음악은 그러나 본유 개념적 차원에서 교육되어진 것이 아니라 관습개념으로서의 작품 중심 사고 방식으로 교육되어 왔다. 교실에서 학생들은 슈베르트의 예술 가곡을 외우고 베토벤의 교향곡을 듣는 시간을 갖지만 그 음악 수업으로 인해 ‘고전음악’을 이해하고 향유하게 된 학생이 얼마나 있을지를 우리 교사들은 회의한다. 학생들은 오히려 슈베르트의 가곡보다 대중 가수의 노래를 훨씬 더 가슴에 와 닿는 ‘음악’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다수인 것이 사실이다. 서양의 고전음악은 우리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학생들을 포함한 우리 사회의 개개인에게는 ‘음악’이 아닌 경우가 얼마든지 있다.
그렇다면 전통음악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전통음악을 서양음악위주적 사고로 바라보는 시각이 국악 발전에 큰 장애가 되고 있음과 동시에 올바른 전통음악관 확립에 도움을 줄 수 없음은 누차 주장되고 있는 바이다. 우리의 전통음악은 경험되지 않는 ‘음악’, 지식으로서의 음악으로 존재하는 서양음악의 처지보다도 훨씬 열악한 상태에 놓여 있다. 서양고전음악이 전통음악보다 사회적으로 우월한 가치를 부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 음악과 교육 과정
성경희(1989) : 음악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이홍수 외(1993) :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1994) :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안미자(1992) :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1997)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