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대뇌성장,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문제해결력,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교직전문성, 초등교육과 교육정보화, 공동체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기본성격

Ⅲ.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 학습 이론
2.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
3) 자기 주도성 신장을 위한 교육적 환경
3.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1) 학습 동기의 제공
2) 자기 조절 학습 훈련
3) 동료간의 협동 학습
4) 대화 학습의 운영

Ⅳ.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대뇌성장

Ⅴ.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문제해결력

Ⅵ.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교직전문성
1. 교직의 전문성
2. 초등교사의 전문성

Ⅶ.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교육정보화

Ⅷ.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공동체의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교육의 명칭과 의미가 나라마다 제도마다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먼저, ‘초등교육’의 영어 표현과 그 의미가 나라마다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공식적으로 초등교육을 ’elementary education`으로 표시한다. 이에 비하여 영국은 ‘primary education`으로 표현한다. 영국에는 역사적인 배경, 문화적인 전통, 학제의 차이로 초등교육을 수행하는 다양한 학교 형태가 있다. 영국의 경우는 여러 학교 형태 중 하나가 primary school이다. 즉, 미국이나 영국에서는 용어만 다를 뿐 초등교육의 의미가 별 차이가 없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그 용어마다 의미가 다르게 사용된다. 유럽에서 ’elementary`는 유치원 아동 3-4세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며, ‘primary`는 유치원 아동 5-6세와 기초학교 1-2학년까지를 말하고, 서독에서는 4학년까지를 ‘primary education`에 포함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교육이라는 영어 표현인 ‘primary education`이나 ’elementary education`의 용어가 그 의미는 차이가 없으나, 혼용되어 함께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역사적 배경에서 보면, 초기에는 영국의 초등교육 철학과 이론이 미국을 비롯한 세계 다른 나라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primary education`이 더 많이 사용되었던 것 같다. 그러나 최근에는 영국교육보다는 미국교육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으므로 ’elementary education`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이에 대한 용어도 최근에 와서야 “초등교육”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그 동안 우리나라 공적 교육체제인 초등교육기관의 공식 호칭이 ‘小學校’,
참고문헌
김재복·이경환·허경철(2001)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과학사
김종서 외(1990) : 교사론 교육의 자질, 서울 : 교육과학사
강길수(1972) : 한국교육학의 발전, 새교육 215, 대한교육연합회
교육 개혁 위원회 :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Ⅱ),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성태제외 12명(2007) : 최신 교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엄태동(2000) : 초등교육의 개념, 교육원리연구 제5권 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 교육 연감이다. 교육 연감 중에 교수 시설부분에 제시된 항목들은 교실 증축, 도서관 정보화 추진, 교대에 교사 교육센터 설립이다. 교육 시설 및 설비와 관련되어 2003년 교육 연감에 제시된 것 이외에 어떤 것들이 있나를 알아보기 위해 교육 인적 자원부의 홈페이지의 교수 시설 부분에서 정보를 수집하였다. 교육 인적 자원부의 정책 자료실에서 교육 연감에 제시된 항목들에 관련된 정책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초등 교육과 관련된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 교육 기회 균등의 개념은 성, 인종, 나이에 관계없이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똑같이 교육받을 기회를 가져야 함을 말한다. 이처럼 추구하는 것은 교육 불평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3. 교육 불평등 신자유주의는 종전의 국가가 많은 개입을 해서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이념으로 시장 경쟁의 원리를 준수하는 것으로 이러한 신자유주의의 열풍은 교육계에도 불고 있다. 즉, 교육부는 자립형 사립학교 시범 실시, 7차 교육과정의 전면 실시

  • 초등교육(초등학교) 이론적 기초, 초등교육(초등학교) 다중감각경험, 열린교육, 초등교육(초등학교) 자아존중감, 초등교육(초등학교) 열등감
  • 초등교육(초등학교)과 다중감각경험Ⅴ. 초등교육(초등학교)과 열린교육1. 열린교육과 학교사회2. 교사의 자율성 증대와 교육적 의미3. 교실수업의 특징과 열린교육Ⅵ. 초등교육(초등학교)과 자아존중감1. 자아존중감의 개념2. 자아존중감의 발달 요인1) 외모2) 양육방식3) 학업 성취4) 교사5) 또래 관계3. 자아존중감 증진 방안Ⅶ. 초등교육(초등학교)과 열등감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식기반 사회,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는 초등교육이 되기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과 유아교육공동체 구축00
  •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의무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직 의무 교육이 아니다 보니, 예산이나 인력 지원 등 여러 분야에서 소외 받아 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공립 유치원의 경쟁력 확보도 필요하다. 사립 유치원에 다니는 일정 소득 이하의 원생들은 납입금을 국고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다. 그렇다면 공립 유치원과 거의 다를 바가 없는데, 공립 유치원은 여전히 병설 유치원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초등학교의 빈 교실 한 두칸을 빌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