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이즈너Eisner 교육 평가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isner 교육평가 모형
1.1 등장배경
1.2 교육평가 모형
1) 교육적 감식
2) 교육 비평
3) 교육과정 모형 개관
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
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
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프로그램으로 확대
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
3) 교육에 대한 가치 중립적 접근의 허구성 지적
2.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한계
1) 교육개념의 부재
2) 내재적 가치의 허구성
3) 교육주체의 소외
3.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실행 사례
본문내용
교육과정 계획이나 개발 과정의 최종 단계로서 행해지는 것이 아닌, 교육 과정 전반에 널리 퍼져있는 활동

인간이 끊임없이 자신의 삶과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과정

지각과 가치 판단은 교육과정 계획과 개발의 전 과정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짐


학교 구조

학교의 조직 구조: 학생의 발달과 교사의 삶에 상당부분 영향력을 행사하며, 특정 교육과정 생산
학교 구조의 연구: 교육 현상에 대한 이해를 끌어올리고, 교실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는 데 필수적




교수법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았음에도 학습하는 현상(영 교육과정, null curriculum) 인정
아이즈너는 주관적 평가관과 평가 기준의 다양성을 존중
교수법을 파악하는 데는 표준화된 관찰 방법(교수 유형, 교수법의 적합성, 교수 과정에서 상호 작용의 질 등)을 사용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
교육 목표 자체를 교육평가의 기준 및 평가도구 제작의 기준으로.
의의 : 분류와 선발을 위한 검사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교육적 성취를 그대로 드러내기 위한 교육평가의 개념 확립했다는 점
행동적 교육목표 진술하여, 학생들의 실제적 성취 파악할 수 있다고 봄.
교육과정의 운영에 교육 평가를 도입


Eisner 교육적 가치에 관한 가치 지향성 표방
평가는 교육현상에 대해서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으로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의 중요한 특징을 강조한다.
첫째, 가치 판단은 평가의 절차 안에 본래 내재되어 있다. 즉 평가는 현상에 관한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그것의 가치나 중요성, 의의에 관한 판단이다.
둘째, 교육의 상황에서 평가는 원칙적으로 교육현상 속에서 이루어진다. (Eisner, 1995, p.2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의 전체 계획이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철학을 배경으로 설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계획과 준비활동을 말한다.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타일러(R. W. Tyler)는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학습경험의 선정, ③학습경험의 조직, ④학습평가의 4가지로 들고 있고, 타바(H. Taba)․정범모․김종서 등은 타일러의 모형에 교수․학습과정을 포함시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학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평가 통계18조사연구의 표집법57선다형 문항제작58문항내적 신뢰도59중앙경향 값60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교육심리7라트(Raths)의 가치관과 태도10시네틱스 교수법41비고츠키-사적언어42에릭슨의 지도방법43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4동기의 변화45변동비율강화46단기기억54근접발달영역56환원주의생활지도48인지치료적 접근49내용영역의 중요도50교류분석이론교육사회학11교육결과의 평등12갈등이론13Dreeben의 학교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교육(DBAE)의 기본 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모형,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용어정의1. 학문으로 번역하는 경우2. 총체적 미술교육Ⅲ.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의의Ⅳ.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기본 전제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1. 미술사(미술적 문화유산의 이해)2. 미술비평(비평적 평가활동)3. 미학(미적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기본성격에 따라서는 표면적 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교과 외 교육과정, 그리고 영(零)교육과정으로 분류하였다. 교육과정을 학교교육과정에 따라서는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분류할 수 있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수준에 따라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지역수준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교육과정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다. 시대와 교육학의 발전에 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