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이즈너Eisner 교육 평가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4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Eisner 교육평가 모형
1.1 등장배경
1.2 교육평가 모형
1) 교육적 감식
2) 교육 비평
3) 교육과정 모형 개관
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
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
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프로그램으로 확대
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
3) 교육에 대한 가치 중립적 접근의 허구성 지적
2.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한계
1) 교육개념의 부재
2) 내재적 가치의 허구성
3) 교육주체의 소외
3.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실행 사례
- 본문내용
-
교육과정 계획이나 개발 과정의 최종 단계로서 행해지는 것이 아닌, 교육 과정 전반에 널리 퍼져있는 활동
인간이 끊임없이 자신의 삶과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과정
지각과 가치 판단은 교육과정 계획과 개발의 전 과정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짐
학교 구조
학교의 조직 구조: 학생의 발달과 교사의 삶에 상당부분 영향력을 행사하며, 특정 교육과정 생산
학교 구조의 연구: 교육 현상에 대한 이해를 끌어올리고, 교실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는 데 필수적
교수법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았음에도 학습하는 현상(영 교육과정, null curriculum) 인정
아이즈너는 주관적 평가관과 평가 기준의 다양성을 존중
교수법을 파악하는 데는 표준화된 관찰 방법(교수 유형, 교수법의 적합성, 교수 과정에서 상호 작용의 질 등)을 사용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
교육 목표 자체를 교육평가의 기준 및 평가도구 제작의 기준으로.
의의 : 분류와 선발을 위한 검사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교육적 성취를 그대로 드러내기 위한 교육평가의 개념 확립했다는 점
행동적 교육목표 진술하여, 학생들의 실제적 성취 파악할 수 있다고 봄.
교육과정의 운영에 교육 평가를 도입
Eisner 교육적 가치에 관한 가치 지향성 표방
평가는 교육현상에 대해서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으로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의 중요한 특징을 강조한다.
첫째, 가치 판단은 평가의 절차 안에 본래 내재되어 있다. 즉 평가는 현상에 관한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그것의 가치나 중요성, 의의에 관한 판단이다.
둘째, 교육의 상황에서 평가는 원칙적으로 교육현상 속에서 이루어진다. (Eisner, 1995, p.2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