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과 쓰기 6단원 `좋은 생각이 있어요.` 교과서 분석 및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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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교과서 분석

1. 단원선정 및 이유

2. 성취기준 및 내용요소 분석

1) 성취기준 및 글의 수준과 범위 분석

2) 내용요소분석
3. 교과서 미시적 분석 및 대안제시

1) 차시구분

2) 직접교수법의 충실한 반영 - 1차시, 2차시 변경

3) 미시적 분석- 세부사항의 문제점 지적 및 재구성

PPT참조

Ⅱ. 교수-학습 과정안

2차시 선택이유


본문내용
Ⅰ. 교과서 분석

1. 단원선정 및 이유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과서 쓰기영역에서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단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이 단원의 구성이 개정교육과정과의 연관성이 높고 성취기준이 잘 드러나 있으면서도 너무 기초적인 부분이 아닌 학습자의 자발성과 활동성을 추구하는 단원으로서의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1)2007년 개정국어과 교육과정의 연관성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개정방향이 실제와 내용 요소간의 관련성, 내용 요소간의 통합성을 강조하며 담화와 글의 생산 수용활동에 작용하는 맥락을 강조한다. 해당 단원은 학생들이 신문기사를 직접 보고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며 사실과 의견을 잘 드러내는 글을 익히고 또 자신의 의견을 드러내는 글까지 써보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측면에서 개정 방향을 잘 반영하고 있다. 또한 쓰기영역이지만 글을 쓰기 위해서 학생들이 학급의 문제점을 토론하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자연스럽게 쓰기에 접목시키면서 영역간의 부분적인 통합도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개정2007국어과 교육과정의 작문 교육과정에서는 작문을 개인적인 행위임과 동시에 사회적인 행위로 인식하고 있는데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문자언어로 표현한다는 개인적인 행위에 더하여 글을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한다는 점에서 사회적인 행위이다.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주어진 다양한 상황 내에서 실제적 작문활동을 통해서 작문능력을 신장하고 또한 적극적으로 공동체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진술하고 있다. 이것이 교과서 내에서 신문기사를 직접 읽고 단계적으로 작문활동을 하면서 개인적인 쓰기능력을 신장하며, 나아가 학생들의 공동체의 일부인 교실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참여하면서 사회적인 행위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글을 쓰는 것이 사회적인 행위로 그 영역이 넓어진다.

2. 성취기준 및 내용요소 분석

1) 성취기준 및 글의 수준과 범위 분석
성취기준은 「(2) 어떤 사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쓴다. 」이다. 6단원의 학습목표는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게 주장하는 글을 써 봅시다. 」로 성취기준에 맞는 목표로 설정되었다. 글의 수준과 범위는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글」로 교과서 내에서는 어린이 신문을 읽고 의견을 제시하거나 학급 내에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의견으로 제시하는 경험을 하게 하여 이를 맞추었다.
성취기준의 층위에 있어서 4학년에는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안하는 글을 쓴다. 」라는 성취기준의 심화전단계로 적합하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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