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와 의미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어휘와 의미교육론 관련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해설서
2) 교과서 분석
3. 교수 학습 계획
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
2) 본시 학습 지도안
4. 본시 학습 지도
1) 목표 설정
(1) 전시 학습
(2) 학습 목표 제시
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
4) 발전 학습
5) 평가
5. 참고 자료
6. 교과서 첨부 자료
- 본문내용
-
[4-국어지식-(3)]
어휘의 개념을 안다.
[기본]
◦ 낱말과 어휘의 차이점을 말한다.
[심화]
◦ 어휘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토의한다.
[4-국어지식-(4)]
낱말과 낱말 사이의 유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를 안다.
[기본]
◦ 유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가 성립하는 낱말들을 찾는다.
[심화]
◦ 유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가 성립하는 낱말들을 이용하여 짧은 글을 쓴다.
[6-국어지식-(3)]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을 안다.
[기본]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차이점을 안다.
[심화]
◦ 글에서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를 찾고, 알맞은 고유어로 바꾼다.
[6-듣기-(2)]
여러 가지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다.
[기본]
◦ 말하는 이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속담, 관용 표현, 작업, 명언 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며 듣는다.
[6-말하기-(5)]
여러 가지 표현을 사용하여 말한다.
[기본]
◦ 속담이나 격언, 다른 사람의 말 등을 적절히 인용하면서 말한다.
[심화]
◦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적절성을 판단하여 말한다
- 참고문헌
-
김혜숙 외. 모도리가 떠다는 국어학과 국어교육 여행. 도서 출판 월인. 2007
서울 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고등학교 문법. 교육인적 자원부. 2008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http://www.kice.re.kr/index.do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