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와 의미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어휘와 의미교육론 관련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해설서
2) 교과서 분석

3. 교수 학습 계획
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
2) 본시 학습 지도안

4. 본시 학습 지도
1) 목표 설정
(1) 전시 학습
(2) 학습 목표 제시
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
4) 발전 학습
5) 평가

5. 참고 자료

6. 교과서 첨부 자료
본문내용
[4-국어지식-(3)]
어휘의 개념을 안다.
[기본]
◦ 낱말과 어휘의 차이점을 말한다.
[심화]
◦ 어휘력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토의한다.

[4-국어지식-(4)]
낱말과 낱말 사이의 유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를 안다.
[기본]
◦ 유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가 성립하는 낱말들을 찾는다.
[심화]
◦ 유의 관계, 반의 관계, 하의 관계가 성립하는 낱말들을 이용하여 짧은 글을 쓴다.

[6-국어지식-(3)]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을 안다.
[기본]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차이점을 안다.
[심화]
◦ 글에서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를 찾고, 알맞은 고유어로 바꾼다.

[6-듣기-(2)]
여러 가지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다.
[기본]
◦ 말하는 이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속담, 관용 표현, 작업, 명언 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며 듣는다.

[6-말하기-(5)]
여러 가지 표현을 사용하여 말한다.
[기본]
◦ 속담이나 격언, 다른 사람의 말 등을 적절히 인용하면서 말한다.
[심화]
◦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적절성을 판단하여 말한다
참고문헌
김혜숙 외. 모도리가 떠다는 국어학과 국어교육 여행. 도서 출판 월인. 2007
서울 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고등학교 문법. 교육인적 자원부. 2008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http://www.kice.re.kr/index.do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법교육론]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단어(I) 영역-
  • 어휘의 음운 관련 지식1.1 발음1.2 표기2. 어휘의 형태 관련 지식2.1 단어의 짜임2.2 어휘의 갈래3. 어휘의 의미 관련 지식3.1 의미의 성격3.2 의미의 종류3.3 의미 관계4. 어휘의 통사 관련 지식문법 교육론:p.161-170에서는 선정한 교육 내용을 논리적 순서와 학습의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조화하고 있다.문법 교육 내용의 최상위 구조‘단어’ 영역의 내용 구조1. 언어의 일반적 특성2. 음운3. 단어4. 토5. 문장1. 단어의 개념과 기능2. 단어의

  • 한국어 표현 교육론
  • 한국어 표현 교육론목차 1. 들어가기2. 말하기3. 쓰기4. 마무리   1.일반적 목표인간의 개별적인 인지, 언어 발달< 타인과의 상호작용중요한 목표는 의사소통능력  1) 의사소통 능력  (1) 문법적 능력 : 음운, 형태, 어휘, 문법, 의미에 관한 지식  (2) 담화적 능력 : 문장 사이의 상호관계  (3) 사회언어학적 능력 :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의 상황적 지식  (4) 전략적 능력 : 의사소통 중단 시 대처하기 위한 언어적, 비언어적 전략  2.등급별 목표  

  • [국어]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문장(Ⅱ)영역 -
  • 의미와 화용 관련 교육내용2. 교과서 교육내용 구조화3. 교과서 교육내용 분석 Ⅴ. 교과서 비판 및 대안 제시 및 재구조화1. 문장의 의미 영역의 비판 및 대안 제시2. 문장의 화용 영역의 비판 및 대안 제시3. 재구조화 Ⅵ. 결론Ⅰ. 서론문법 교육은 어휘 능력과 문장 능력의 신장을 담당하는 영역이다. 이 중 문장 능력은 문법 능력 및 문장 처리와 관련된 화용적 능력을 포함한다. 이 글에서는 본 강좌의 주 교재인 문법교육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

  • 고전문학 교육론 이야기 구성 능력 신장을 위한 고전 소설 교육 홍길동전
  • 적어보는 것 정도에서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이것은 단지 글쓰기의 부담감을 좀 줄여주고 글쓰는 것에 흥미를 붙여볼 수 있도록 제시해 본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다음 단계로는, 어떻게 하면 우리 학생들이 포기하거나 낙담하지 않고 어휘력, 문장력, 표현력 등을 길러 더 나은 국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따라야 할 것이다. 보다 미시적인 글쓰기의 영역 역시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히, 꾸준히 단계를 밟아야 함은 물론이다.

  • 화법교육론 - 학생 상담을 통해 얻은 화법 교육적 요소
  • 교육론에서 배운 것처럼 접두사 trans-의 의미가 강한 것이다. 상대방과 대면하여 앉아서 말을 한다고 해서 대화가 아니라 서로의 눈을 마주보고 듣는 것을 중심적인 태도로 두고 자신의 말도 하면서 소통하는 것이 대화이다. 이에 듣는 태도가 결여되어 있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방향에 대해 내가 생각한 바는 대화의 성격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방법에 있어서 효율적으로 접근해야함을 느꼈다. 즉, 대화는 이러해야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 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