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중학교 2학년 2007 개정 교육과정 분석 -말하기, 듣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7차 교육과정 분석 - 말하기, 듣기
2. 중학교 2학년 1학기 1단원 분석
3. 2007 개정 교육과정 분석 - 말하기, 듣기
4. 보안방향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Ⅴ. 부록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 1단원 첨부)
- 본문내용
-
2. 교재 분석
1) 중학교 2학년 1학기 1단원 (1) 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8~17쪽.
① 대단원 학습목표
ㅇ 경험한 일의 상황이 잘 드러나도록 말할 수 있다.
ㅇ 책을 읽고 화제를 정하여 대화할 수 있다.
② 구성
ㅇ 단원의 길잡이
ㅇ 경험한 일 말하기
- 활동 1 : 다른 사람의 경험담을 듣는 즐거움에 대해 말해 보자.
- 활동 2 : 다음 경험담을 잘 읽고, 어떤 경험에 대한 이야기인지 말해 보자.
- 활동 3 : 선생님께서 들려주시는 다른 사람의 경험담을 잘 듣고, 내용을 정리해 보자.
- 활동 4 : 생활 속에서 경험한 일에 대해 말해 보자.
2) 학습목표 문제점
① 학습목표의 범위
- 소단원 (1)에 해당하는 학습 목표가 '경험한 일의 상황이 잘 드러나도록 말할 수 있다.'로 학습목표가 한 개이고 범위가 작다.
② 교육내용의 반영정도
- 본 단원이 말하기, 듣기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학습목표가 7차 교육과정 8학년 1학기 말하기 교육내용의 (1)번 '말하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안다.' 만을 반영하고 있다.
③ 학습목표의 보안
- '말하기-듣기' 과정은 거의 동시 상황에서 일어난다. 듣기 교육내용 (1) '듣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안다.', (3) '내용을 종합하며 듣는다.'가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3) 대단원 학습목표와 교육과정 간의 연관성
① 분절성, 탈 맥락성
- 대단원 학습목표에서 듣기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듣기와 말하기가 분리되어 있다.
② 실생활의 적용 문제
- 소재만 경험일 뿐 말하기, 듣기의 기능만을 강조하고 있어 다른 상황에서의 적용이 어렵다.
③ 의미의 축소
- 말하기 교육내용 (1)의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를 보면 [기본]에 '말을 잘못 들어서 어려움을 겪은 경험을 말해보고, 그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하여 토의한다.'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서 '경험'이라는 단어를 작은 범위로 해석하여 일상생활에 한정 시켰다.
4) 교육과정 자체의 문제점 -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보안 여부
① 교육 내용의 범위가 넓어서 구체적이지 못하다. 상황을 좁혀줄 필요성이 있다.
⇒ 2007 개정 교육과정 : 담화의 수준과 범위를 설정하여 구체화 시켰다.
② 교육내용과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를 들어 다양한 수업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 참고문헌
-
최미숙 외 7인, 『국어 교육의 이해』, (주)사회평론, 2008.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 - 79호 [별책 05], 3쪽.
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정 연구 개발 보고서,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 2005 수탁연구.
교육과정 연구 개발 보고서,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수정ㆍ보완 연구」, 2006 수탁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