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중학교 2학년 2007 개정 교육과정 분석 -말하기,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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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7차 교육과정 분석 - 말하기, 듣기

2. 중학교 2학년 1학기 1단원 분석

3. 2007 개정 교육과정 분석 - 말하기, 듣기

4. 보안방향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Ⅴ. 부록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 1단원 첨부)

본문내용
2. 교재 분석
1) 중학교 2학년 1학기 1단원 (1) 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8~17쪽.

① 대단원 학습목표
ㅇ 경험한 일의 상황이 잘 드러나도록 말할 수 있다.
ㅇ 책을 읽고 화제를 정하여 대화할 수 있다.
② 구성
ㅇ 단원의 길잡이
ㅇ 경험한 일 말하기
- 활동 1 : 다른 사람의 경험담을 듣는 즐거움에 대해 말해 보자.
- 활동 2 : 다음 경험담을 잘 읽고, 어떤 경험에 대한 이야기인지 말해 보자.
- 활동 3 : 선생님께서 들려주시는 다른 사람의 경험담을 잘 듣고, 내용을 정리해 보자.
- 활동 4 : 생활 속에서 경험한 일에 대해 말해 보자.

2) 학습목표 문제점
① 학습목표의 범위
- 소단원 (1)에 해당하는 학습 목표가 '경험한 일의 상황이 잘 드러나도록 말할 수 있다.'로 학습목표가 한 개이고 범위가 작다.
② 교육내용의 반영정도
- 본 단원이 말하기, 듣기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학습목표가 7차 교육과정 8학년 1학기 말하기 교육내용의 (1)번 '말하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안다.' 만을 반영하고 있다.
③ 학습목표의 보안
- '말하기-듣기' 과정은 거의 동시 상황에서 일어난다. 듣기 교육내용 (1) '듣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안다.', (3) '내용을 종합하며 듣는다.'가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3) 대단원 학습목표와 교육과정 간의 연관성
① 분절성, 탈 맥락성
- 대단원 학습목표에서 듣기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듣기와 말하기가 분리되어 있다.
② 실생활의 적용 문제
- 소재만 경험일 뿐 말하기, 듣기의 기능만을 강조하고 있어 다른 상황에서의 적용이 어렵다.
③ 의미의 축소
- 말하기 교육내용 (1)의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를 보면 [기본]에 '말을 잘못 들어서 어려움을 겪은 경험을 말해보고, 그 문제의 해결 방안에 대하여 토의한다.'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서 '경험'이라는 단어를 작은 범위로 해석하여 일상생활에 한정 시켰다.

4) 교육과정 자체의 문제점 -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보안 여부
① 교육 내용의 범위가 넓어서 구체적이지 못하다. 상황을 좁혀줄 필요성이 있다.
⇒ 2007 개정 교육과정 : 담화의 수준과 범위를 설정하여 구체화 시켰다.
② 교육내용과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를 들어 다양한 수업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참고문헌
최미숙 외 7인, 『국어 교육의 이해』, (주)사회평론, 2008.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 - 79호 [별책 05], 3쪽.
중학교 2학년 1학기 생활국어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정 연구 개발 보고서,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 2005 수탁연구.
교육과정 연구 개발 보고서,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수정ㆍ보완 연구」, 2006 수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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