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비상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8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Ⅰ. 서론
1. 교과서 정보
2. 교과서 선정 이유

Ⅱ. 본론
1. 교과서 전체 개괄 분석
1) 형식상의 분석
2) 내용상의 분석

2. 국어 교과서 각 단원 분석
1) 교과서 평가의 관점과 기준
2) 1단원 - 문학의 아름다운 가치를 찾아서
3) 2단원 - 사라지는 것, 잊혀지는 것
4) 3단원 - 비판의 기술
5) 4단원 - 우리말의 아름다움
6) 5단원 - 글 속에 담긴 우리의 삶
7) 6단원 - 세상을 보는 ‘눈’
3. 생활 국어 교과서 각 단원 분석
1) 1단원 - 문학의 아름다운 가치를 찾아서
2) 2단원 - 사라지는 것, 잊히는 것
3) 3단원 - 비판의 기술
4) 4단원 - 우리말의 아름다움
5) 5단원 - 글 속에 담긴 우리의 삶
6) 6단원 - 세상을 보는 ‘눈’
4. 잘 된 단원과 아쉬운 단원
1) 잘 된 단원 – 2단원 사라지는 것, 잊히는 것
2) 아쉬운 단원 – 5단원 글 속에 담긴 우리의 삶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과서 정보
우리가 선정한 교과서는 ‘국어’와 ‘생활국어’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로, (주)비상교육에서 조동길 외 11인이 집필한 검정 교과서이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교과서로 2011.3.1.일에 초판을 발행하였고 교육과학기술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검정 심사를 하였다.

2. 교과서 선정 이유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로 국어 교과서는 국정 교과서에서 검·인정 교과서로 바뀌었다. 그동안 국정 교과서는 단일 교과서로, 전국의 모든 국어 수업을 획일화 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 비판을 수용하여, 검·인정 교과서 체제가 확대되었다. 국정 교과서의 정형화된 내용을 해소하고, 교사의 창의성과 현장성을 풍부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하며, 교과서 편찬에도 경쟁 체제를 도입해 내용의 질을 높이기 위함이었다.
많은 검·인정 교과서들 가운데 비상출판사 중등 국어교과서는 채택률이 2위(비상출판사의 고등 국어교과서는 채택률이 1위)이다. 그만큼 ‘내용이 알차고 괜찮은 교과서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비상출판사는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의 강세를 보이는 출판사이기에, 교육 출판사에서 나온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현하였고, 그들만의 차별성이 무엇일까 궁금했다. 다양한 검·인정 교과서들 중, 교육현장에서 비상교육의 교과서를 선호하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교과서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교과서 전체 개괄 분석
1) 형식상의 분석
교과서 형태
교과서의 형태는 타 교과 ( 천재교육 중학교 국어 2-1, 디딤돌 중학교 국어 2-1, 대한교과서 2-1)와 비슷하다. 판형은 모두 같으며, 두께도 평균 270페이지로 비슷하게 나타난다. 지질 또한 부드러운 종이의 재질을 느낄 수 있다.
참고문헌
이삼형 외 7, 『국어교육학과 사고』, 역락, 2000
조동길 외 11, 『중학교 2학년1학기 국어 교과서(2007개정)』 , 비상교육, 2011
조동길 외 11, 『중학교 2학년1학기 생활 국어 교과서(2007개정)』 , 비상교육, 2011
조동길 외, 『중학교 2학년1학기 국어·생활 국어 교사용 지도서』 , 비상교육,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특징,변화, 교육정책의 원칙,가치, 교육정책과 김대중정부, 교육정책의 문제점, 교육정책의 개선 방안 분석
  • 법상의 특례를 주고, 연수‧연구실적 학점제를 강화하고 자율연수휴직제를 도입하며, 가르치는 일에 충실한 교원이 우대받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하여 수석교사제를 도입하며, 2000년부터 2004년까지 매년 2,000명씩 1만 명의 교원을 증원하고, 초과수업수당 신설 및 보수체계를 개편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직발전방안이 얼마나 교직사회를 활성화시키고 학교교육붕괴 현상을 치유할 수 있을지는 의문스럽다.6. 교육부총리제 도입교육부총리제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 특성,사회성, 정신지체아교육 목표,원리,선택학습활동, 정신지체아교육 문자지도,문제점,지도방법,제언
  • 지도개화기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에서 사용한 문자 지도 방법은 자모식, 음절식, 단어식, 문장식의 네 가지이다. 자무식과 음절식은 주로 개화기 이후 해방시기까지 사용되어 왔으며 단어식과 문장식은 주로 해방 이후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이 네 가지 문자 지도 방법은 다시 크게 발음중심(자모식과 음절식)과 의미중심(단어식과 문장식)으로 대별 할 수 있다.발음 중심 방법과 의미 중심 방법은 그 나름대로의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

  • [교육개혁] 한국 교육개혁의 사례-포항제철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및 창의성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하고 특성화된 입학 전형 실시를 권장한다.∙법인이 학생 납입금 대비 8:2이상의 전입금을 반드시 부담하며, 건학이념, 학교발전계획 등이 명시된 학교헌장을 제정공개해야 하고, 학교재정 운영 및 학사행정도 투명하게 공개한다.∙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학생 납입금은 당해 지역 일반고교 기준의 3배 이내에서 책정되도록 하고, 저소득층 진학기회 확대를 위해 학생 15%이상에게 장학금을 의무적으로 지급

  • 역사학과 역사교육
  • 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교육과정원리에 따른 분석내용 조직원리에 따른 분석-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 [교육학] 학급의 질서와 그것을 통솔하는 선생님의 관리기법
  • ♦ 개요 Ⅰ. 서론1) 주제 선정 2) 관련 이론과 선행 연구⦁ 리더십의 개념의 정의(지도력) ⦁ 교사의 지도성의 정의 ⦁ 교사의 역할과 교사 지도자의 역할 관계⦁ 지도성 이론의 발전 ⦁ 리더십의 상황이론 ⦁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 Ⅱ. 현장 연구의 방법1)관찰방법2)관찰일정Ⅲ. 관찰 기록1) 연구 대상2) 연구 대상의 특성1. 학교의 현황2. 교사 실태3. 학생 실태3) 관찰의 내용1. 담임교사로서 학생 사이에서 볼 수 있는 관리 질서2. 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