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스스로 하는 생활`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조도
5. 단원의 차시별 지도계획
6. 단원 평가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생의 실태
Ⅱ. 본시 지도 계획
1. 제재명
2. 본시 학습목표
3.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4. 평가 계획
- 본문내용
-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스스로 하는 생활
2. 단원 설정의 이유
자신의 삶의 여러 영역에서 요구되는 여러 기능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능력과 태도의 확립이 전제되었을 때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지적장애 학생들은 자신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술과 기능을 갖추고 있지 못하거나 갖추는 데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독립생활기술의 확립이 전제되지 못한다면 개인 생활의 성공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기능적인 존재로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개정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에서는 실제 생활 장면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전개되어 개인 및 공동생활, 그리고 경제와 문화생활을 학습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학생 개개인의 흥미, 관심 그리고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고 일상적 사회생활에서 실제로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반복하여 학습함으로써 습관화 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생활을 영위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둔다.
이 단원은 앞에서 제시된 ‘준비하는 생활’ 단원의 심화 활동으로서, 생활 기능을 강화하여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필요 없이 일상생활을 스스로 영위해 갈 수 있는 자세와 기능을 가지도록 하는데 지도의 중점을 둔다. 이러한 과제와 활동에 대한 실천과 훈련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갖추게 하고 자주적인 생활 태도를 형성한다. 또한 학생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생활인으로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스스로 한다는 것은 타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본인의 의지에 의한 선택과 결정으로 주변의 제반 사항과 상황을 처리하고 해결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특수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동시에 모든 장애인들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생활 태도라는 점에서 이 단원은 매우 중요한 학습 요소가 된다.
고등부 1학년 학생들은 현재 학교라는 환경에서 성인기의 삶으로 전환하는 단계에 있는 전환기의 학생들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되어 지역사회로 나아가 자신이 할일을 스스로 행하여 성공적으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자립생활을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인 [스스로 하는 생활]이 선정되었으며 제재로 선정된 [스스로 신발 정리하기]는 실제적․기능적인 자립생활 기술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