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스스로 하는 생활`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조도
5. 단원의 차시별 지도계획
6. 단원 평가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생의 실태


Ⅱ. 본시 지도 계획
1. 제재명
2. 본시 학습목표
3.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4. 평가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스스로 하는 생활

2. 단원 설정의 이유

자신의 삶의 여러 영역에서 요구되는 여러 기능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능력과 태도의 확립이 전제되었을 때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지적장애 학생들은 자신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술과 기능을 갖추고 있지 못하거나 갖추는 데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독립생활기술의 확립이 전제되지 못한다면 개인 생활의 성공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기능적인 존재로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개정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에서는 실제 생활 장면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전개되어 개인 및 공동생활, 그리고 경제와 문화생활을 학습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학생 개개인의 흥미, 관심 그리고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고 일상적 사회생활에서 실제로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반복하여 학습함으로써 습관화 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생활을 영위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둔다.

이 단원은 앞에서 제시된 ‘준비하는 생활’ 단원의 심화 활동으로서, 생활 기능을 강화하여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필요 없이 일상생활을 스스로 영위해 갈 수 있는 자세와 기능을 가지도록 하는데 지도의 중점을 둔다. 이러한 과제와 활동에 대한 실천과 훈련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갖추게 하고 자주적인 생활 태도를 형성한다. 또한 학생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생활인으로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스스로 한다는 것은 타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본인의 의지에 의한 선택과 결정으로 주변의 제반 사항과 상황을 처리하고 해결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특수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동시에 모든 장애인들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생활 태도라는 점에서 이 단원은 매우 중요한 학습 요소가 된다.

고등부 1학년 학생들은 현재 학교라는 환경에서 성인기의 삶으로 전환하는 단계에 있는 전환기의 학생들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되어 지역사회로 나아가 자신이 할일을 스스로 행하여 성공적으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자립생활을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교수-학습 과정안의 단원인 [스스로 하는 생활]이 선정되었으며 제재로 선정된 [스스로 신발 정리하기]는 실제적․기능적인 자립생활 기술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수업에서의 발문▣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와 교육과정 3. 교과서 재구성▣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4. 단원 목표 5. 단원별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7. 평가계획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9. 발문 스크립트10. 재구성한 교과서, 사진자료, 학습지 첨부11. 참고문헌 및 자료▣ 개요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향하는 사회과 교과내용은 구체적인

  • 초등학교 사회과 교수, 학습 계획안, 수업지도안
  • 스스로 느끼게 하고 있다. 여러 직업 조사를 통해 분업과 직업들 간의 연관성을 이해시키려는 학습 목표를 위해 40분 수업의 거의 반을 신문잡지 오리기나 뉴스 시청하며 숨은 그림 찾기 방식으로 여러 직업 찾아내기 활동을 하고 그 직업들을 다시 한다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한다. 분업과 직업 간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생활 활동의 양식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시키는 것에 더욱 중점을

  • 수업연구의 이해
  • 학교 교육과 교사의 신뢰성을 제고한다. 2. 수업 연구의 반성첫째, 교수 학습의 질 향상과 관계없이 수업자와 참관자가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행사로 인식하여 학습력을 높이려는 실천적인 노력이 부족하다. 둘째, 수업의 본질 추구를 위하기보다는 교사 개인의 실적 쌓기 수단으로 전락되어 결과물로써의 지도안과 자료의 양산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셋째, 교사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하기보다는 학교나 교육청의 계획에 따른 피동적인 수업 연구로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교수․학습을 전개한다3. 효과참고문헌Ⅰ. 인터넷활용교육(1) 인터넷 활용 교육의 정의: 인터넷을 수업에 활용하는 것. 인터넷 활용 수업 그 자체가 아닌, 인터넷의 활용이 교육의 목적이나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는가에 초점(2) 인터넷 활용 교육과 전통적인 교육과의 차이점①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든지 인터넷에 올려진 수많은 학습자원에 접근할 수 있다.② 인터넷은 학습자가 스스로 정보를 찾아가고 의미를 구성하는

  • 고등2학년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효율적인 기업 경영과 기업 윤리
  • 수업시간에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CEDA 토론방식을 약간 수정한 형태의 CEDA토론을 시행하였다. Ⅳ. 주제에 대한 교수학습 모형 개관1) 학습목표- 기업의 사회적, 경제적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토론을 통해 기업이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하는 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기업의 역할과 의사 결정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가질 수 있다.2)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1. 수업 전에 학생들의 팀과 조를 이질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