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중심 교수 - 학습 과정안 - 우리 동네 공공 시설물 이용하기 - 병원의 종류 알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역사회 중심 교수 - 학습 과정안
□ 단원: 우리 동네 공공 시설물 이용하기
□ 제재: 병원의 종류 알기
일 시
장 소
고등부 3학년 1반 교실
대 상
고등부 3학년 1반(여4, 남9 계13명)
지 도 교 사
수 업 자
목 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학습구조
5. 단원의 교과간의 계열
6. 단원의 지도계획
7. 단원의 평가계획
8. 지도상의 유의점
9. 본시 관련 학생 실태
Ⅱ. 본시 전개 계획
1.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2. 본시 평가계획
3. 좌석배치도
부록 본시관련 학습자료
지역사회 중심 교수ㆍ학습 과정안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 우리 동네 공공 시설물 이용하기
제재: 병원 종류 알기
2. 단원 설정의 이유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인 동물로 가깝게는 가족, 친지와의 관계에서부터 멀리는 지역사회, 국가 등과 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가게 된다. 이러한 관계를 올바르게 유지하기 위해서 인간은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야 한다. 따라서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사회과는 이를 위해 바람직한 시민적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고, 교육 과정의 지역화를 구현하며 아울러 지구촌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구촌 적 관점의 반영에 유의점을 두면서 개정되었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어려서부터 구조화된 상황 속에서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생활주변의 다양한 자원을 이용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하지만 장애학생의 경우 제한적인 지적능력으로 인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폭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사회 기관을 이용하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즉 장애학생은 여러 형태의 사회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활동의 현장은 국가나 세계의 넓은 사회라기보다 지역사회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에 있는 여러 공공기관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이용해볼 수 있는 활동 또한 제한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지역 사회의 여러 공공시설인 주민센터, 은행, 영화관, 패스트푸드점, 병원에서 하는 일과 이용하는 방법을 조사한 후 실제 생활에서 지역사회 시설을 바르게 이용하여 사회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유익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3. 단원의 학습목표
가. 인지적 영역
(1) 공공시설을 구분할 수 있다.
(2) 공공시설의 종류 4개를 말할 수 있다.
(3) 공공시설의 마크 퍼즐을 맞출 수 있다.
(4) 주민 센터 이용순서를 말할 수 있다.
(5) 패스트 푸드점 이용순서를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보고서 - 타인배려 덕목에 관한 분석
  • 우리 마을의 공공장소에서는 예절과 질서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 친구들과 함께 조사하기-공공장소에서의 지켜야 할 예절 잘 지켰는지 평가해 보고 앞으로의 행동 다짐하기2. 각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내용차시(쪽수)학습목표교수 학습활동 내용1(22~27- 공중도덕에 대한 바른 의미와 중요성을 안다.- 공공장소를 이용할 때 예절과 질서를 지켜야 하는 까닭을 안다.교과서에 제시된 이야기(거리에서, 학예화장에서, 깨끗해진 공중 화장실)를 중심으

  • 준법 덕목에 대한 분석 - 정의, 필요성 및 의미,분석,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
  • 학습지도안1) 교수 ◦ 학습 계획1. 제재명 : 6학년 1학기 5. 함께 지키자.2. 제재의 해설가. 지도의 핵심본 제재는 ‘사회생활’ 영역 중 가치 덕목은 ‘준법’이며, 지도 내용은 ‘법과 규칙을 잘 지키기’이다. 현대 민주사회에서 법과 규칙의 목적과 기능, 법과 규칙을 잘 지켰을 때와 그렇지 못했을 때의 사례와 결과, 학교․가정․지역사회에서 지켜야 할 법과 규칙, 자신의 생활 반성과 법과 규칙을 잘 지키려는 다짐이 이 제재에서 지도할 중심적

  • [장애인복지] 장애인편의시설
  • 우리의 현실은 재활병원이 127개이나 지역편차가 매우 심각하여 주로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만 집중되어 있고 중소도시에는 없는 형편이다. 치료를 받고 있는 재가장애인의 비율은 약 40%에 달하나 치료장소로 재활병의원을 이용하는 경우는 1.9%에 머물고 있다. 그리고, 정부에서 사회복지법인 부설 의료재활시설의 운영을 지원(전국 14개 재활병의원)하고 있으나 중장기 입원이 필요한 장애인에 대한 치료나 중증의 장애인을 위한 재활치료 공급은 부족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⑥ 본 수업안의 고찰◈참고문헌Ⅰ.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1. 다중지능의 정의Harvard Project Zero의 책임자인 Howard Gardner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

  • 초등 인성교육 메뉴얼
  • 덕목 : 예절연번소영역덕목주제(제목)내용구성교과, 학년학기, 단원관련자료1-0001기본 생활 습관예절국기에 대한 예절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에 대한 예절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다지는 학습자료4-2 도덕에듀넷>교육용S/W1-0002기본 생활 습관예절공공장소에서의 예절과 질서공공장소를 이용할 때 예절과 질서를 지켜야 하는 까닭을 알아보기 위한 자료4-2 도덕에듀넷>교육용S/W1-0003기본 생활 습관예절상황에 따른 식사예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