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 정의, 학교보건교육 정의, 학교보건교육 필요성, 학교보건교육 현황, 외국 학교보건교육 사례, 학교보건교육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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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보건의 정의

Ⅲ. 학교보건교육의 정의

Ⅳ. 학교보건교육의 필요성

Ⅴ. 학교보건교육의 현황

Ⅵ. 외국 학교보건교육의 사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생활환경 및 식생활 등의 변화로 인하여 고혈압․당뇨병․동맥경화증 등의 만성퇴행성질환이 증가되자 학교교육을 통한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었다. 학생신체검사를 통해 비만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비만학생을 대상으로 상담, 식사 및 운동요법 지도 등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초․중․고등학교 전학생 소변검사를 실시하여 신장질환의 조기발견 및 조기치료 지도를 하였다. 학생건강기록부를 전산 처리하는 지침이 세워져 보다 효율적으로 비만학생을 지도하게 되었다.
학교보건법 제9조 및 제12조에서 학교의 장은 학생의 체위향상, 영양관리․질병의 치료 및 예방, 약물남용의 예방, 안전교육 등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학교보건법시행령 제6조 제3항 제1호 양호교사의 직무로 양호교사는 담임 또는 교과담당 교사가 학생의 건강유지․증진에 필요한 보건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관련교재와 자료를 제공하도록 하는 등의 보건 교육을 강화하였다.
약물의 오․남용의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교과서를 개편하여 이에 대한 교육을 체육과 과학 및 교련과 같은 관련 교과에서 교육하도록 하였다. 약물 오․남용은 주로 체육교과에서 강조하였고, 초등학교의 경우 5, 6학년의 체육교과에서 약물과 건강과의 관계를 지도하도록 하였으며, 중․고등학교의 경우는 체육교과의 ‘보건 편’에서 음주, 흡연 및 약물중독에 관한 것을 지도하도록 하였다. 교육부는 약물반응검사 시범실시, 약물남용 예방홍보 등의 계획을 수립․실천함으로써 어렸을 때부터 약물의 유혹을 물리치고 건강훼손을 방지하여 명랑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을 세워 약물 오․남용 교육을 강화하였다. 서울 및 광역시내 중․고등학생(약 3만 명)을 대상으로 학교신체검사의 소변검사에 추가하여 약물반응검사를 시범으로 실시하였다. 학생을 대상으로 약물검사는 실시하지 아니하되, 학교의 보건교육을 통한 예방교육에 중점을 두어 추진하는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시․도교육청에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강화를 지시 하였다.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초․중․고등학교의 교육 목표 중 첫 번째 목표는 몸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두고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통합적인 범 교과 학습으로서 재량활동 시간에 보건교육, 성교육, 안전교육 등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중학교는 연차적으로 3학년까지 단계적으로 시행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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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기문, 미국 학교보건교육 프로그램,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991
신동원, 한국 근대 보건의료체제의 형성 1876-1910,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신영전, 보건의료분야의 지역간 격차와 해소방안, 환경과 사회 여름9호, 1996
한국산업안전공단, 안전보건교육 지도안, 서울 : 한국산업안전공단,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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