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이해] 지구화 시대 로컬음악 산업의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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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구화 시대
로컬음악산업의 접근법


1.한국 음악산업의 특징


2.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3.글로벌 속의 로컬산업
본문내용

성장 산업의 단계, 연간 매출액 약 4000억 원의 시장 규모.
다른 산업 부문에 비해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높은 국내 대중음악의 시장 점유율
음반의 투기적 제작으로 인한 자원낭비
몇몇 장르만이 출판되는 독과점 형식의 시장 형태
음반 제작 및 배급과정의 불투명성
2)대중음악의 담론들과 음악 산업


(1)대중음악의 미학과 음악학

1930년대 - 음악 산업을 여타 산업과 동일하게 취급
1940년대- 테오도어 아도르노
진지한 음악과 대중음악을 구분
대중음악의 생산양식(표준화된 대량생산)이
상부구조를 결정한다고 주장
아도르노에 대한 반발: 순수음악연구의 방법론을 차용,
수정하여 대중음악의 텍스트에 담긴 이데올로기 분석
*한계: 악보, 텍스트에만 초점을 맞추는 분석은
그 자체로 하나의 미디어인 대중음악의 분석에 부적절



2) 대중음악의 담론들과 음악 산업


(2)반문화적 록 비평


1960년대 록 비평 => ‘상업적 대중 연예’
-> ‘현대의 예술’
1970년대 록 음악의 ‘예술적 진정성’과 팝 음악의
‘상업적 조잡함’ 구분
1970년대 중,후반 사회정세와 새로운 장르, 반문화의 쇠퇴, 뉴미디어의 등장 등의 변화로 인해 록 비평의 현실 설명력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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