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지구화 시대
로컬음악산업의 접근법
1.한국 음악산업의 특징
2.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3.글로벌 속의 로컬산업

2장. 음악산업 시스템의
두 가지 역사적 모델:
3장.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직배사 진출의 효과
4장 .한국의 국내 음반 제작 방식과
음악 산업 시스템의 변화
5장.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
본문내용

1) ‘한국’의 음악 산업

문화제국주의 패러다임 - 한국 음악 산업은 ‘이미 주어진 것’,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발전단계 전제

2) ‘문화제국주의론’ 비판

①정치 경제학의 ‘경제 결정론’ 답습
복잡한 문화적 매개에 의해 이루어지는 문화의 유입과정 간과

②로컬문화와 외래문화의 이분법적 구분

③지구화≠문화적 동일화. 각국의 문화는 ‘글로벌’한 영향력 아래 구성된다.

2) ‘문화제국주의론’ 비판



대안: ‘국민 대 국민’ 모델에서 ‘글로벌 속의 로컬’모델로 대체
현실의 복잡한 양상이 설명 가능, 자국의 이익을 대변하지 않는 다국적 기업의 현실 반영


3)글로벌 속의 로컬, 로컬 속의 글로벌

“한국의 음악 산업은 다국적 음악 산업의 지구적 네트워크 속에서 로컬하게 구성된 산업”


(1) 6대 메이져회사의 등장
- M&A를 통한 미디어복합체의 등장
- 기업구조의 변화
- 독립 음반회사들을 통합한 네트워크 구성

(2) 저작권 제도의 확립과 지구화
- 수익원이 다양해짐
- 저작권 제도의 확립
- 레코드산업 -> 레코딩산업
- 메이저 회사의 수입원 증가  회사의 영향력 증가

적은 비용, 짧은 회전율
메이저 음반 산업과 독립적으로 작동
메이저 음반 산업의 부족한 부분을 대신하여 대체 음악으로도 불림



이상
인디 레이블의 조건 : 독립성, 창조성, 반(反) 권위주의, 반 상업성
주류 음악에 반하는 테도는 DIY운동, 펑크 운동으로 나타남

현실적 문제
인디음악의 성공하면서 따라오는 상업성의 문제 발생
결국, 많은 인디 레이블이 메이저 회사와 계약하면서 인디 음악의 ‘독립성’을 잃어버림


독립프로덕션= 기획사
제작능력과 아이디어는 있지만 필요한 조건을
소유하지 못한 제작자가 음악인을 발굴한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제도

음악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을 공략
1980조용필 구창모 김수철 이선희 등
슈퍼스타급 음악인의 전성기<- 전속계약

스타급이 아닌 음악인들 새로운 제작방식 pd메이커 시스템
새로운 제작방식에서 기획사는 음반 책임을 지고
음반사는 음반의 배급 전 과정을 책임지는 식으로 양자의 권한이 확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 이해보면 앞으로도 신문의 형태와 기능이 계속될 것이라는 결론이 우세해지고 있다. 주요 매체들은 새롭게 나타난 매체들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소멸되거나 사회적 기능을 잃지 않았다. 라디오가 텔레비전의 출현 이후에도 건재하고 있으며, 할리우드 영화산업도 텔레비전의 도전 속에 오히려 입지를 공고히 했다. 신문도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케이블 뉴스 채널에 이르는 많은 매체의 도전을 받고도 여전히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원론] LG 싸이언의 마케팅 성공전략
  • 글로벌기업(The Worlds Most Reputable Companies)에 대한 조사결과 LG전자가 포스코에 이어 한국기업 가운데 2위에 올랐다고 소개했다. LG전자는 평점 76.19를 얻어 당당히 세계 51위에 랭크됐고, 삼성전자는 74.63로 74위에 이름을 올렸다.3) LG 싸이언의 정상을 향한 야심세계 휴대폰 시장을 향한 LG전자의 행보가 거침없다. 전 세계 휴대폰 시장은 판매량 급감으로 내리막길을 걷고 있지만, LG전자는 오히려 올해 판매량을 늘려 잡았다. 최소 1억대 이상 팔아서 전세

  • [음악산업][대중음악][한국음악][미국음악][일본음악]음악산업, 대중음악, 한국음악, 미국음악, 일본음악 분석
  • 음악시장의 규모는 미국의 음악시장 규모에 비해 상당히 작은 편이다. 대표적인 예로 음반시장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세계 음반 판매량을 살펴보면, 3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이 1위이고, 그 뒤를 일본(17%), 독일(8%), 영국(7%), 프랑스(6%)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음반시장의 규모도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은 미미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음악산업의 기본적인 구조와 프로세스는 음악시장의 규모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대규모의 음악시장의

  •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 특성,외국동향,생산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과 MP3,전망요인, 음반산업(음악산업) 문제점,정책방향
  • 한국음반시장에 ‘밀리언셀러시대’를 열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판매, MP3 서비스, CD 자판기 등 새로운 유통시장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 시장형성이 미약한 상황이다. 컴퓨터의 상용화와 인터넷 사용자의 폭발적 증가 및 MP3 플레이어 등장은 앞으로 기존의 대중음악문화와 음반의 제작․유통 등 음악산업구조에 획기적인 변화를 초래할 것이고, 해외 다국적 기업의 국내 가요제작에 대한 투자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벤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산업3-다-1) 컨벤션 산업3-다-2) 크루즈산업3-라) 하와이 주요 관광 상품3-라-1) 하와이 훌라3-라-2) 하와이 결혼식과 신혼여행3-라-3) 하와이 화산3-라-4) 하와이 고래관광3-라-5) 하와이 사적지3-라-6) 하와이 해양활동3-라-7) 골프3-라-8) 공연 및 창작예술3-라-9) 음악3-라-10) 전문 및 틈새 관광3-라-11) 축제3-마) 하와이 관광 정책4. 한국관광4-가) 한국 Inbound, Outbound 현황4-나) 한국 관광 수입 현황4-다) 주요 관광산업4-다-1) 여행 산업4-다-2) 관광 숙박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