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이해] 한국음악 산업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 한국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
- 본문내용
-
1장 :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대중음악 담론들, ‘글로벌/ 로컬’ 의 개념을 통한 ‘한국’ 음악 산업.
2장: (선진국의) 음악 산업 시스템을 <1920년~1950년대 초반>, <1950년대 중반~ 1970년대> 로 나누어서 설명.
3장: 1980년대 부터 시작된 세계적 차원에서 음악산업 시스템의 이행, 한국 음악 산업의 글로벌/ 로컬의 양상, 90년대 이후 세계 각지의 지구화/ 국지화 특수성을 유형별 설명, ‘일본형’ / ‘인도형’ 으로 본 아시아권 나라들의 음악 산업 시스템.
4장: 한국에서 국내 음반의 제작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산업 시스템의 역사적 변화와 각 시기의 특징들을 고찰, 인디레이블의 의의와 한계.
1. 한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었음에도 이와 관련된 많은 주제들을 건드려야 했다.
2. 음악 산업 시스템의 시기별, 지역별 특징들을 논할 때 과거의 시스템이나 외국의 시스템의 경우 개략적인 소묘로 그친 경우가 있다.
3. 이 글에서 주요 개념으로 채택한 ‘시스템’과 ‘지구화/ 국지화’ 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다.
4. 통계 자료의 미비->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 필요한 통계 자료를 확보하고, 국제 통계 자료에서 한국에 대한 통계와의 괴리도 조정해야 할 것이다.
2. 아티스트와 장르의 개발
- ‘국내’ 기업 중심의 음반 기획과 제작의 문제
- 주류 대중 음악을 기획하는 주체들의 활동은 음악 컨텐츠
의 개발이라기 보다는 스타 매니지 먼트에 가깝고, 스타는
레코딩 스타도 라이브 스타도 아닌 TV용 연예인에 가깝다.
대안 ->마이너 레이블 : 아래로 부터의 제휴 (새로운 움직임)
3. 방송 프로그램의 개선과 뉴 미디어의 활용
- TV라는 지상파 방송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스타 시스템
- ‘순위 프로그램’ : 특정 음반과 가수를 홍보, 공정 거래 위
반 , 음반 제작사, 기획사들이 연예 프로그램의 프로듀서
에게 접근하는 관행,
대안 -> 음악 프로그램의 혁신, 라디오의 음악 장르별 프
로그램 개발 , 뉴 미디어의 활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