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화] 디스토피아 영화와 문학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디스토피아란?

-대표적인 디스토피아 작가와 그 대표작은?

-대표적인 디스토피아 영화는?

-디스토피아 영화와 문학 속의 암울한 세계

-1984와 비교(소설)

-1984와 비교(영화)

결말


본문내용
-디스토피아란?

․ 디스토피아의 사전적 의미 : 역(逆)유토피아라고도 한다. 가공의 이상향, 즉 현실에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나라’를 묘사하는 유토피아와는 반대로, 가장 부정적인 암흑세계의 픽션을 그려냄으로써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하는 문학작품 및 사상을 가리킨다.

-대표적인 디스토피아 작가와 그 대표작은?

대표적인 디스토피아 작가와 그 대표작으로는

․ ‘우리들’의 ‘에프게니 자먀틴’
․ ‘멋진 신세계’의 ‘올더스 헉슬리’
․ ‘1984’의 ‘조지 오웰’
․ ‘눈먼자들의 도시’의 ‘주제 사라마구’
․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의 필립.K.딕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디스토피아 영화는?

디스토피아 영화 중 유명한 것으로는

․ 조지오웰의 ‘1984’를 기리기 위해 1984년 제작된 영화 ‘1984’
․ 필립.K.딕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를 영화화한 ‘블레이드 러너’
․ 터미네이터 시리즈
․ 매트릭스 시리즈
․ 가타카
․ 아일랜드
․ 메트로폴리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영화사] 표현주의와 나치즘을 중심으로
  • 영화의 정착은 영화 산업 전반에 대한 변화뿐만 아니라 영화 자체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변화를 강요했다. 이른바 프롤레타리아의 오락거리 로 치부되었던 영화는 이젠 관객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영화는 당시 교양 시민계층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시민들의 주요 문화적 향유 대상이었던 문학과 연극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그럼으로써영화는 대중적 영향력을 성공적으로 확산하였고, 이에 기성 문화계는 비로소 영화를 단순 오락거

  • [문학과 영화] 시대상에 따라 변화하는 `위대한 유산`의 여성상
  • 영화 ‘위대한 유산’도 영상미가 상당히 뛰어난 데 이 영화에서는 주로 초록색을 많이 이용한다. 여주인공 에스텔라도 초록색 계열 옷을 많이 입으며 영화 분위기도 주로 초록색을 많이 사용해서 부드럽고 편한 이미지를 연출시키곤 했다. 이것 외에도알폰소 쿠아론의 특징을 보자면 그는 멕시코 출신이지만 코스코폴리탄적인 감성을 드러내고 있으며 무국적 성을 드러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현대 국제 정치학에 대해서 디스토피아적인 세계관

  • 독일 영화사 표현주의와 나치즘을 중심으로 독일 영화사 개괄 독일 표현주의 영화
  • 영화의 정착은 영화 산업 전반에 대한 변화뿐만 아니라 영화 자체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변화를 강요했다. 이른바 “프롤레타리아의 오락거리” 로 치부되었던 영화는 이젠 관객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영화는 당시 교양 시민계층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시민들의 주요 문화적 향유 대상이었던 문학과 연극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그럼으로써영화는 대중적 영향력을 성공적으로 확산하였고, 이에 기성 문화계는 비로소 영화를 단순 오락

  • [성과 문학] 시뮬라크르 시대의 성과 소통
  • 영화 Total Recall : (사소한 일까지도 상기할 수 있는) 완전 기억 능력감독 : 폴 버호벤(Paul Verhoeven) 주연 : 아놀드 슈왈제네거, 레이첼 티코틴, 샤론 스톤  1. 작품 해설 (영화소개) 로 유명한 SF 작가 필립 K. 딕(Philip K. Dick)의 원작 을 바탕으로, 화성과 지구를 무대로 기억 이식을 둘러싼 초액션 SF 영화. 이것은 가짜 여행의 추억을 돈 받고 주입시켜주는 회사의 이야기일

  • [영상예술의 이해] 매트릭스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
  • 영화의 가상의 감옥은 우리 현재와 닮았다고 되어있다. 현재 세상이 유토피아와는 거리가 먼데도 불구하고, 비현실일뿐 아니라 행복하지도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와 영화 속 대중들 모두 세상을 받아들인다. 〈매트릭스〉는 현실 대 환상이라는 테마를 다양하게 변형시켜가면서 반복한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오즈의 마법사』등의 환상문학들은 모두 현실과 꿈 같은 곳이라는 두 가지 분리된 세계를 설정해 두고 상상력을 전개시켜 나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