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영화사 표현주의와 나치즘을 중심으로 독일 영화사 개괄 독일 표현주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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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독일 영화사
-표현주의와 나치즘을 중심으로-
<목 차>
Ⅰ. 독일 영화사 개괄
1. 초기 영화
2.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영화
3. 나치 시대의 영화
4. 전후영화: 폐허영화와 향토영화
5. 뉴 저먼 시네마
6. 뉴 저먼 시네마 이후
Ⅱ. 독일 표현주의 영화 시대: 1919~1925
1. 개념
2. 탄생배경
3. 특징과 대표작
4. 독일 영화의 전성기와 표현주의 영화의 변화
5. 표현주의 영화의 한계와 영화사적 의의
Ⅲ. 나치시대의 독일 영화
1. 나치당의 집권
2. 나치시대의 영화산업
3. 나치 시대 영화의 특징
4. 나치 시대 영화의 영화사적 의의
Ⅳ. 참고문헌
<독일 영화사>
Ⅰ. 독일 영화사 개괄
1. 초기 영화
(1) 독일 영화의 시작
현실에서의 움직임을 재현하고자 했던 인간의 오랜 욕망은 마침내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영화를 발명하게 되었다. 초기 독일의 영화 산업은 당시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바리에떼와 장터의 진기한 눈요기 거리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1900년을 전후로 급성장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상설극장이 빠르게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영화의 정착은 영화 산업 전반에 대한 변화뿐만 아니라 영화 자체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변화를 강요했다. 이른바 “프롤레타리아의 오락거리” 로 치부되었던 영화는 이젠 관객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영화는 당시 교양 시민계층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시민들의 주요 문화적 향유 대상이었던 문학과 연극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그럼으로써
영화는 대중적 영향력을 성공적으로 확산하였고, 이에 기성 문화계는 비로소 영화를 단순 오락거리로 치부하던 기존의 태도에서 벗어나 진지한 시각으로 보게 되었다.
(2) 초기 독일 영화의 특징
영화가 하나의 문화로서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독일 영화는 특유의 관념적, 환상적 특징을 갖게 되었다. 당시 영화를 이론화 하는 과정에서 영화의 본질에 대한 논쟁이 서로 상반되는 두 입장에 의해 주도 되었는데, 한 쪽은 영화의 본질이 사실의 객관적 재현에 있다고 보았으며 다른 한 쪽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환상을 시각적으로 구현해 내는 것이 영화의 본질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논쟁에서 이상주의와 낭만주의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던 독일의 경우 자연 후자의 입장이 지배적이 되어 당시 저명한 작가들이 집필한 시나리오 모음집이었던 영화책<Das Kinobuch>(1914)는 기괴하고 환상적인 이야기 일색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프라하의 대학생>(1913)이나 <골렘>(1914)과 같은 영화들이 제작되었고 이런 영화들은 영화에 대한 독일적 입장을 반영한 것일 뿐 아니라 주제적 측면에서는 이미 표현주의 영화를 예고하는 것이기도 했다.
(3) 초기 독일 영화 산업의 흐름
1900년대 초, 이미 독일 영화계는 베를린을 중심으로 제작, 배급, 상영으로 이루어진 산업적 시스템을 갖추기 시작했다. 실질적인 시장의 주도권은 할리우드를 필두로 한 외국 영화들이 쥐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1914년 발발한 1차 세계대전은 독일 영화계를 재편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전쟁 중이던 외국의 영화들이 수입금지 조치되면서 자연적으로 독일 영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던 것이다. 동시에 전쟁을 수행하던 위정자들은 영화의 막대한 파급력에 주목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국가주도의 거대한 시스템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사들이 국가의 주도 아래 하나의 거대한 영화사로 통합되기에 이르는데 이것이 바로 UFA (Universum Film Aktiegesellschaft)이다.
2.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영화
(1) 전후 독일의 영화 산업
1차 세계대전의 패망과 함께 주어진 민주주의 제도는 독일의 사회 정치적 혼란과 불안을 가중시키게 되었다. 하지만 전쟁 중 외국 영화 수입 금지를 계기로 급성장했던 독일 영화계는 값싼 노동력과 고급 인력을 토대로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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