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영화사] 표현주의와 나치즘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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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일 영화사 개괄

1. 초기 영화
2.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영화
3. 나치 시대의 영화
4. 전후영화: 폐허영화와 향토영화
5. 뉴 저먼 시네마
6. 뉴 저먼 시네마 이후

Ⅱ. 독일 표현주의 영화 시대: 1919~1925

1. 개념
2. 탄생배경
3. 특징과 대표작
4. 독일 영화의 전성기와 표현주의 영화의 변화
5. 표현주의 영화의 한계와 영화사적 의의

Ⅲ. 나치시대의 독일 영화

1. 나치당의 집권
2. 나치시대의 영화산업
3. 나치 시대 영화의 특징
4. 나치 시대 영화의 영화사적 의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초기 영화

(1) 독일 영화의 시작

현실에서의 움직임을 재현하고자 했던 인간의 오랜 욕망은 마침내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영화를 발명하게 되었다. 초기 독일의 영화 산업은 당시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바리에떼와 장터의 진기한 눈요기 거리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1900년을 전후로 급성장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상설극장이 빠르게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영화의 정착은 영화 산업 전반에 대한 변화뿐만 아니라 영화 자체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변화를 강요했다. 이른바 “프롤레타리아의 오락거리” 로 치부되었던 영화는 이젠 관객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영화는 당시 교양 시민계층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시민들의 주요 문화적 향유 대상이었던 문학과 연극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그럼으로써
영화는 대중적 영향력을 성공적으로 확산하였고, 이에 기성 문화계는 비로소 영화를 단순 오락거리로 치부하던 기존의 태도에서 벗어나 진지한 시각으로 보게 되었다.

(2) 초기 독일 영화의 특징

영화가 하나의 문화로서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독일 영화는 특유의 관념적, 환상적 특징을 갖게 되었다. 당시 영화를 이론화 하는 과정에서 영화의 본질에 대한 논쟁이 서로 상반되는 두 입장에 의해 주도 되었는데, 한 쪽은 영화의 본질이 사실의 객관적 재현에 있다고 보았으며 다른 한 쪽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환상을 시각적으로 구현해 내는 것이 영화의 본질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논쟁에서 이상주의와 낭만주의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던 독일의 경우 자연 후자의 입장이 지배적이 되어 당시 저명한 작가들이 집필한 시나리오 모음집이었던 영화책<Das Kinobuch>(1914)는 기괴하고 환상적인 이야기 일색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프라하의 대학생>(1913)이나 <골렘>(1914)과 같은 영화들이 제작되었고 이런 영화들은 영화에 대한 독일적 입장을 반영한 것일 뿐 아니라 주제적 측면에서는 이미 표현주의 영화를 예고하는 것이기도 했다.
참고문헌
<세계 영화사 강의: 초기 영화에서 아시아 뉴 웨이브까지> 임정택,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세계영화사: 영화의 발명에서 무성영화 시대까지 1880s-1919> Thompson, Kristin, 시각과 언어, 2000
<세계영화사: 음향의 도입에서 새로운 물결들까지 1926-1960s> 크리스틴 톰슨, 데이비드 보드웰 [공], 서울: 시각과 언어, 2000
<세계영화 100년 사> Pre dal, Rene, 이론과실천, 1999
<옥스퍼드 세계 영화사> 제프리 노웰-스미스, 서울: 열린책들, 2005

*참고 사이트
http://chonnam.chonnam.ac.kr/%7Esunim/dtkul_03/movie.htm
http://suny.yonsei.ac.kr/%7Ematd/seminar/7th/report.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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