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급 소설은 대중성만을 따지는 소설이다 B급 소설은 대중성만을 따지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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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문학시작은 매우 좁다. 요즘에는 조금 나아졌지만, 소위 말하는 정통문학을 제외한 장르문학들은 문학으로 취급하지 않는 풍토 때문이다. 장르문학은 대중성만을 따른다는 것이 그 풍토의 이유인데, 물론 대부분의 장르문학이 대중성을 따른다는 것은 맞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장르문학도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일단 우리나라에 비해 시장이 넓은 외국 장르문학을 먼저 살펴보자. 영화로 몇 번이나 만들어져 유명한 리처드 매드슨의 <나는 전설이다> 다들 알다시피 좀비소설이다. 그러나 대중성만을 따른 좀비소설이 아니다. 그 안에는 인간에 대한, 과연 무엇이 정상과 비정상을 나누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이 담겨있다. 오노 후유미의 <시귀>역시 좀비 소설이지만 재미만을 위한 좀비 소설이 아니다. 집단의 폭력성과 그 폭력성에 강요받는 개인의 정체성에 대해 그려져 있다.
외국의 경우를 짧게 살펴보았으니 다시 우리나라 문학 시장으로 돌아오자. 우리나라에서 ‘장르문학’이라고 불리는 문학들은, 다들 알다시피 대중성을 따른 것들이 많다. 장르문학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판타지이다. 서점의 판타지 란에 가보면 보이는 것은 대부분 게임판타지라 불리는 소설들이다. 이것들은 대중성을 따른 소설들로, 재미만을 추구한 것들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는 이런 재미만을 추구하는 장르문학밖에 없는가? 그렇지 않다. 재미만을 추구하는 장르문학들 사이에서도 외국의 경우처럼 대중성과 함께 사회성을 담고자 한 소설들을 찾을 수 있다.
먼저, 요즘 드라마로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미실>. 역사적 사실과 상상을 마음껏 버무려 가상 신라시대를 그려낸 이 소설은 여성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다.
한때, 영화로도 만들어 졌으나 흥행에는 실패한 <퇴마록>. 내가 가장 좋아하는 소설 중 하나인 이것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괴담과 미스터리한 현상, 그리고 역사의 이면을 다룬 판타지 소설이다.
귀신, 드라큘라, 자아를 가진 검 등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그렸지만, 실재하는 역사와 상상력을 절묘하게 매치시켜 흥미를 이끈다. 특히 고조선 시대의 역사와 잊혀진 고대의 문자에 대한 이우혁 작가의 상상과 지식 폭은 놀라울 정도이다.
인터넷에 연재되었었고, 출판사를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출판까지 한 <마더후드>라는 소설도 좋아하는 소설 중 하나이다. SF소설로, 약간의 동성애를 포함하고 있는 작품이다. 줄거리를 짧게 말하자면, 유전자 조작으로 태어난 퍼스트 차일드들이 문제가 되자 외국으로 추방당했던 그들의 어머니 린제이(남자)를 다시 불러온다. 자신들의 어머니가 돌아왔다는 것을 느낀 퍼스트 차일드들이 린제이 곁으로 모이게 되고, 그들을 처형하라는 명령이 떨어지자 차마 자신의 아이들을 죽일 수 없었던 린제이는 그들을 이끌고 도망친다.
디스토피아를 그린 이 소설은 과학 발전의 어두운 면과 모성애를 그린 소설이다. 그러나 SF라는 장르와, 동성애를 다루었다는 것 때문에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사랑받고 있는 소설이기도 하다.
위와 같이 장르문학 중에도 대중성만을 따르지 않고 역사나 사회에 대해 담고자 하는 소설들이 있다. 재미와 대중성만을 고려한 판타지 소설을 보고 대중문학을 평가절하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재미를 위해 쓴 판타지 소설이라 해도, 사람의 이야기를 쓴 것이다 보니 자연히 사회성이 묻어난 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중세 유럽의 신분제를 바탕으로 쓰이는 판타지 소설 속에는, 비록 재미를 위해 쓰였으나 자연스럽게 부패된 신분제 이야기가 묻어난다. 또한, 동료들 사이의 우정과 믿음도 써진다.
요즘 장르문학에 대한 시선이 예전보다 나아졌다. 그러나 여전히 외국에 비해 장르문학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장르문학이란 대중성만을 쫓는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서라도 장르문학을 쓰는 사람들이 분발하여 재미만이 아닌 울림을 줄 수 있는 글을 써야 할 것이다.
*부록 - 본문에 나온 소설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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