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화] 블레이드 러너 원작과 영화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원작과 영화의 줄거리

2. 원작과 영화의 설정

3. 원작과 영화의 공통점

4. 원작과 영화의 차이점

5. 원작보다 못한 영화의 아쉬움

본문내용
1. 원작과 영화의 줄거리
우선 소설 속의 줄거리는 두 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주인공인 릭 데커드가 화성에서 몰래 지구로 잠입한 안드로이드들을 ‘은퇴’시키는 과정의 이야기와 전쟁 후 외롭게 지구에 남아 가짜 동물 수리점에서 일하는 존 이지도어가 안드로이드들을 돕는 과정의 이야기로 나누어 진다. sting9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ting91&logNo=120062618308, 2번째문단, 2009.01.31
하지만 두 개의 이야기는 결국 릭 데커드가 존 이지도어의 집을 찾아옴으로서,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 영화 속의 줄거리는 보다 간략하다. 인간이 되고 싶어 탈주한 레플리컨트와 그들을 추격하는 비밀경찰의 이야기로 압축되어진다. 원작과 영화 모두 내용상 전개의 공통적인 핵심 키워드는 ‘추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소설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원작은 릭 데커드가 전기양이 아닌 진짜양을 갈망해서 끊임없이 현상금 사냥꾼으로 활동한 것에 반해 영화 속 릭 데커드의 추격의 원인은 레플리컨트들을 경멸하는 브라이언트 상관의 강압 때문이였다.

2. 원작과 영화의 설정
영화는 블레이드 러너인 릭 데커드와 레플리컨트간의 육체적인 대결에 초점을 두고 전개된다. 소설은 대결도 포함되나 진짜양을 얻기 위해 안드로이드들을 제거하는 자신(릭 데커드)의 행동을 돌아보며 고뇌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를 풀어간다. hi007, http://hi007.tistory.com/35, 2번째 문단, 2009.01.13
PPT 우측 하단에 뭉크의 ‘절규’ 작품을 가져온 이유는 소설에서 릭 데커드가 앞에서 말한 작품을 보고 “안드로이드가 느끼는 게 이런 걸 거야."라고 말한 점에 큰 공감을 했기 때문이다. anakin, http://zariski.egloos.com/2386881, 6번째 문단, 2009.07.03
스산한 분위기와 홀로 남겨진 인물을 놓고 보았을 때, 작품은 안드로이드의 심적 방황을 잘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릭 데커드가 자신도 모르게 그들에 대한 연민을 느끼면서 외적, 내적으로 동일시하는 내면적 고뇌를 잘 표현한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
  • 목 차 Ⅰ. 서 론 -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기원 및 역사2.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이론 3.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역의 혼동 4.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 상호 텍스트성, 파편화 현상, 자기반영성과 메타픽션, 시간과 공간 개념의 변화, 억압된 것의 복귀와 대중문화5.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1)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정의 2)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특징 - 반구조적 성격, 대서사의 붕괴, 탈중심화, 이미지의 나열, 시ㆍ공간

  • [사이버펑크]포스트모더니즘과 사이버펑크
  • 블레이드 러너(1982) - 리들리 스콧 감독- 80년대 영화 중 최고의 시각효과를 보여준 작품이라는 평을받았으나, 개봉 당시에는 비평가들의 혹평은 물론 2주 먼저 개봉한 에 밀려 관객들에게 외면당하는 재난을 면치 못한리들리 스콧의 숨겨진 걸작. 필립 K. 딕의 원작 엔드로이드는전기양의 꿈을 꾸는가?를 영화화한 이 작품은 2019년 미래의로스앤젤레스를 하이테크놀로지와 제3세계가 뒤섞인 악몽의 도시로 예언하고 있다. 줄거리는 2019년 11월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1. (1916) / 감독: D.W. 그리피스왜 D.W. 그리피스인가?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서부극을 중심으로 한 수많은 장르 영화들이 이 신화를 재구축해 나갔고, 할리우드가 영화를 만든 것이 아니라 바로 영화가 미국을 만들어 나갔다는 역설

  • 모더니즘과의 비교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 고찰
  • 영화는 현대 사회의 성취와 쇠락, 기쁨과 슬픔, 희망과 불안, 안정과 소외의 내러티브를 전개한다. 그것은 이미지의 재현 가능성에 대한 합리적 회의주의(Skepticism)에 근거한다. 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객관적 진리와 진보의 가능성을 단지 회의하는 것이 아니라 원천적으로 부정한다. 진리는 알 수 없으며, 재현은 불가능하다.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에서 오직 가능한 것은 허구적 이미지 유희일 뿐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에서 현실과 허구의 관계

  • [애니메이션] 근대적 사이버 펑커 오시이 마무로 감독론
  • 아니다ꡕ, 문학과 경계, 2002박인하, ꡔ아니메 미학 에세이ꡕ, 바다출판사, 2003안토니오 레비 저, 이혜정 역, ꡔ외계에서 온 사무라이ꡕ, 초록배매직스, 2000오카다 토시오 저, 김승현 역, ꡔ오타쿠ꡕ, 현실과 미래, 2003한태식, 「가면극과 아니메 히어로」, ꡔ오늘의 문예비평ꡕ 2001년 가을호선정우, ꡔ슈퍼로봇의 혼ꡕ, 시공사, 2002송락현, ꡔ일본 아니메 50년사ꡕ, 스튜디오 본 프리, 2003?, 「발진 야마토」, ꡔanimageꡕ 창간호, 특집기사. 197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