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와 괴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1 SF와 괴물
2 프랑켄슈타인과 블레이드 러너의 괴물
3 인간성을 통한 괴물 고찰
1. 주체성
1.정체성
2.부조리
2. 감정
1.선량함
2.원형적 갈등
3. 가치
1.삶에 대한 열망
2.죽음에 대처하는 자세
결론
- 본문내용
-
SF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드러난다. 노골적인 거부 반응과 은근한 폄하. 첫 번째 반응은 특히 아버지 세대인 중, 장년 층에서 두드러진다.
“저런 걸 왜 보는지 이해가 안가.”
한 번도 SF 작품을 감상한 적 없는 아버지의 판단은 SF에 대한 단편적인 이미지에 기초한다.
“레이저 빔 쓩쓩 날리면서 볼거리만 늘어놨지 무슨 현실적인 내용이 있다는 거냐.”
SF가 비현실적이고 재미만을 추구하는, 한마디로 ‘철딱서니 없는 장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흔히 환상적인 것을 비현실적인 것으로, 공상을 현실도피로 착각한다.”, 김성곤, 「SF ; 새로운 리얼리즘과 상상력의 문학」,『외국문학』, 제 26호, 25P
많은 사람들이 SF를 좋아하지 않는 주된 이유로 비현실성을 꼽는다. SF는 먼 미래, 지구를 벗어난 공간 등 현실과 이질적인 배경을 설정한다. SF에 대한 막연한 비호감은 대부분 이 생경한 배경설정에서 시작된다. “때는 서기 2500년, 화성...” 하고 나오는 순간 채널은 사정없이 돌아가는 것이다. 이 배경은 이야기가 그 막대한 거리만큼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라는 인상을 준다. 그런데 과연 서기 2500년 화성에 사는 인간 혹은 非인간 종족들은 현재 우리의 모습과 그만큼 막대한 차이를 보이는가.
두 번째, 어느 정도 인정하지만 그래도 SF를 다른 장르의 아래에 슬쩍 깔아두는 반응. “재미는 있는 것 같은데, 그래도 난 좀 더 인간적인 이야기가 좋더라. 거 있잖아 ‘빠삐용’ 같은 것.” 이것 역시 SF는 인간 보다 과학기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편견에 의한 인식이다. 차가운 바다에 몸을 던지는 것은 고귀한 인간의 자유의지이고, 미래 예측 시스템을 벗어나려는 시도-‘마이너리티 리포트’-는 가벼운 오락인가.
- 참고문헌
-
프로이트, 「두려운 낯설음」, 정장진 역, 『프로이트 전집』, 14, 열린 책들,
김성곤, 『퓨전시대의 새로운 문화 읽기』, 문학사상사, 2003
변광배, 『존재와 무』, 살림, 2005
류평근 ˙ 진형준, 『이미지』, 살림, 2002
리처드 아피냐네시, 『프로이트』, 박지숙 역, 김영사, 2002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정동호 역 , 책세상, 2002
정동호 외, 『철학 죽음을 말하다』, 산해, 2004
베르그송, 『도덕과 종교의 두 원천』, 송영진 역, 서광사, 1998
Adam Roberts, Science fiction (Routledge, 2000)
Thomas Clareson, SF : The other side of realism (Dowling green : BGUP, 197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