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보충과정][특별보충수업][특별보충학습]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의미와 의의,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인식조사와 운영과정,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운영사례와 교수학습자료,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개선방향,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의미

Ⅲ.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의의

Ⅳ.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인식조사

Ⅴ.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운영과정
1. 운영 개요
2. 지도 프로그램
3. 지도 시간 및 특별 보충 과정 성취 기록부 작성 활용

Ⅵ.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운영사례
1. 운영사례1
1) 목적
2) 특별보충과정 대상 아동 선정 기준 및 평가 기준
3) 특별보충과정 대상자에 대한 조치
4) 특별 보충 대상 아동 지도 계획
2. 운영사례2
1) 운영의 기본방침
2) 운영의 절차

Ⅶ.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교수학습자료

Ⅷ.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개선방향

Ⅸ.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요소간 위계가 뚜렷한 수학과 교과 특징을 반영한 것으로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도입된 것이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해당 단계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보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누적적 결손에 따른 학업성취도 하락과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 상실 등의 요인을 제거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취지에 따른 보완책으로 동일 단계 내에서 학생들의 개인차에 부응하기 위하여 심화, 보충 학습지도를 한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형태는 기초 기본 교육에 충실하자는 의지에서 출발된 것으로, 정규 수업 시간에 당해 단계의 각 단원에서 기본 과정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관심과 배려를 해야 하는 것에 귀결될 수 있다. 즉, 기본 과정의 학습 목표에 달성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방과 후 시간이나 아침자습 시간 등 활용 가능한 시간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보충지도를 실시하고, 이후에도 학습부진 학생이 있는 경우는 이들을 위하여 방학 중 특별 보충 과정을 개설하여 지도하도록 한 것이다.

Ⅱ.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의미

특별보충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기회를 정규 수업 시간 이외의 시간에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학교 교육에서 소홀히 되었던 학생 개인의 학습 결손에 대해 학교의 의도적인 배려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는 학습 결손 정도 및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적절한 운영 방법 및 교수․학습 자료를 결정해야 한다. 즉, 학생의 수준, 학부모의 요구 및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
참고문헌
김재봉 - 심화보충학습의 내용 구성, http://202.31.152.9/~chbkim/, 2001
김해진 -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이 학습 능력별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999
광무여자중학교 -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1999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망미중학교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2001
진량초등학교 -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999
학성고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교수 조직7) 활동 장소8) 활동 방법9) 평가 활동5. 특별 활동 평가1) 특별 활동 평가 방법2) 특별 활동 평가 절차Ⅷ.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의의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1) 교육과정 결정 및 교과목 선택의 주체 변화2)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 선택의 의미3)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원칙Ⅸ.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사례1. 사례 11) 주제2) 연구 성과3) 시사점2. 사례 21) 주제2) 연구 성과3) 시사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분류,편성절차,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운영내용,연구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문제점,대안
  • 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문제점과 대안 고찰Ⅰ. 서론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도입과정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의의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분류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편성절차1. 계획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위원회 조직2) 수준별 교육과정 홍보 및 연수2. 편성1) 기초조사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3. 원격교육을 통한 수학교사 재교육 개선3-1 원격교육연수의 개념 및 운영 목적3-2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운영과 질 관리4. 재량활동의 영역 및 내용1) 교과재량활동2) 창의적 재량활동Ⅹ.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발전 과제1.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에서 학습 내용의 구성과 수준의 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가?2. 학생의 희망, 선택 조사, 과목의 개설, 교과서 배부, 시간 운영 등 선택 과목의 편성과 운영상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3. 창의적 재량 활동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적인 학습 대책과 이에 따른 학습 자료의

  •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국내외운영사례,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운영실제,과제,제언
  • 의의Ⅲ.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사회문화적 배경Ⅳ.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외국 운영사례1. 일본2. 미국1) 속도조절2) 수준조절3) 복잡성조절4) 참신성조절3. 영국4. 프랑스Ⅴ.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한국 운영사례1. 운영사례 12. 운영사례 23. 운영사례 34. 운영사례 4Ⅵ. 수준별수업(학습,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1. 일반 사항2. 한 단계로 편성하는 경우3. 두 단계 이상으로 편성하는 경우4. 특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