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목표,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추진계획과 추진기구,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활용과 문제점, 향후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내실화 방안과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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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목표

Ⅲ.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추진계획

Ⅳ.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추진기구
1.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 대학평가인정위원회
3. 대학평가기획위원회
4. 대학종합평가위원회
5. 재심위원회
6. 교육부
7. 대학

Ⅴ.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활용

Ⅵ.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문제점

Ⅶ. 향후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내실화 방안
1. 평가시스템 구축
2. 평가예고제도 실시
3. 대학 및 학문의 특성에 기초한 평가
4. 평가의 전문성 강화
5. 평가결과의 다양화 및 활용도 제고

Ⅷ.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학평가인정제는 ‘대학의 질적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사회에 공표함으로써, 그에 관한 사회적 인정을 얻게 하는 제도’이며, 대학 전체를 평가대상으로 하는 대학종합평가인정제와 학과 및 학문분야를 평가대상으로 하는 학문분야평가인정제로 구분된다. 이 중 대학종합평가인정제는 대학을 학부와 대학원으로 나누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를 위하여 대교협은 대학평가에 관한 제반 기준과 절차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대학을 평가위원회가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그 결과는 대학평가인정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된다.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근본 취지는 대학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대학교육의 수월성과 책무성에 대한 사회적 인정을 받는 데 있는 것이지, 그 결과에 따라 차등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베푸는 데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평가 인정의 결과, 상대적으로 우수하다고 판정된 대학이 정부기관, 재단, 기업체, 사회로부터 직접․간접의 지원과 혜택을 받게 되는 것은 대학의 발전을 위한 자구적 노력을 자극하고 대학종합평가인정제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도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실시로 인하여 대학에 대한 정부나 사회로부터의 지원의 총량이 증대된다면 그것은 더욱 바람직한 일이며, 대학평가인정기구도 이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활동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대학종합평가인정제로 인하여 대학에 대한 외부의 차등 지원이 강화됨으로써 대학간 교육여건의 차이가 더욱 심화되고 영구화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일은 아니다. 그러므로
참고문헌
민재형·이대선(1997), 고객지향적 대학교육 도전과 기회, 경영교육연구 한국경영학회 경영사례연구원
송충빈(1984), 한국의 대학교육 개혁연구, 논문집
이종숙(1997), 한국과 미국의 대학교육과정 비교, 교육연구
최선영(1989), 한국대학교육의 목적-대학의 목적진술을 중심으로, 연구논문집
최관경(1999), 한국대학의 교육이념, 논문집
허귀진·백정하·이영학·박진형(2001),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 대학평가인정제의 성과 과제, 서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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