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종합평가인정제(대학평가)방향,평가방법, 대학종합평가인정제(대학평가)와 학문분야평가,TQM적용, 대학종합평가인정제(대학평가)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학교육의 방향

Ⅲ. 대학종합평가인정제(대학평가)의 방향
1. 대학교육의 수월성 제고
2. 대학경영의 효율성 제고
3. 대학의 책무성 향상
4. 대학의 자율성 신장
5. 대학간 협동성 진작
6. 대학 재정 지원의 확충
7.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유도
8. 교육여건 개선을 바탕으로 교육의 질 강조
9. 대학교육의 국제화 추진
10. 대학의 특성화 및 차별화 촉진

Ⅳ. 대학종합평가인정제(대학평가)의 평가방법

Ⅴ. 대학종합평가인정제(대학평가)와 학문분야평가

Ⅵ. 대학종합평가인정제(대학평가)와 TQM적용
1. 교육부문과 일반기업부문의 차이점
2. TQM의 교육부문적용가능성
1) TQM의 외적 타당성(face validity of TQM)
2) 우월성을 강조(excellence focus of TQM)
3) 이해관계자 중심(stakeholder focus of TQM)
4) 이론적인 깊이(theoretical soundness of TQM)
5) 문제 해결을 위한 포괄적, 시스템적 특성(a comprehensive, systematic approach to problem solving)
6) TQM과 고등교육의 가치적, 문화적 공통점(value/culture match between TQM and academia)
7) TQM과 고등교육간의 리더십에 대한 공통점(leadership match between TQM and higher education)
3. 대학교육시스템
4. 대학교육품질의 평가기준
5. TQM적용에 대한 비판

Ⅶ. 향후 대학종합평가인정제(대학평가)의 과제
1. 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1) 대학의 ‘특성화’를 촉진하는 평가내용 구성
2) 대학의 ‘자율성’을 강화하는 평가내용 구성
3) 대학의 ‘국제화’를 추구하는 평가내용 구성
3. 평가방법
4. 제도와 운영
5. 결과활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지식기반사회라고 한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사회발전의 원천이다. 즉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사회의 자본이다. 이러한 지식을 창출하고 가공하여 분배하고 활용함으로써 사회를 유지․발전시키는 기능을 주로 수행하는 기관이 대학이다. 이는 곧 대학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의미이다. 즉 대학교육의 경쟁력이 바로 국가경쟁력과 직결된다. 이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들은 고등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고등교육의 질과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교육과 연구의 질과 수준을 높여야 한다. 즉 대학의 경쟁력을 높여야 경쟁이 치열한 국제사회에서 국가의 생존을 보장할 수 있다.
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대학간 경쟁체제를 구축하거나 대학에 대한 평가체제를 구축하는 일이다. 그런데 대학간 경쟁체제는 우리 나라의 대학들이 서열화 되어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실효성이 별로 없다고 할 수 있다. 즉 우리 나라 고등학교 졸업생들과 학부모들이 대학의 교육과 연구 수준에 관계없이 수도권 대학을 선호하고 있고 또 수도권 대학 중에서도 세칭 일류대학을 선호하고 있는 한 대학간 경쟁체제는 별 효과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곧 대학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평가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마치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해서 시험을 보게 하는 논리와 같다. 따라서 우리 나라 대학들이 국제수준의 대학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대학에 대한 합리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통하여 대학을 국제적 수준으로 만들어야 한다. 특히 대학의 발전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평가는 대학의 전반적인 사항을 평가하는 종합평가이다.
참고문헌
* 송충빈(1984), 한국의 대학교육 개혁연구, 논문집
* 서민원(1995), 대학교육의 효과성 변인의 탐색(II): 대학교육 과정의 개념화와 측정, 고등교육연구
* 오세진(1999), 대학교육에서의 TQM적용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논총
* 이칭찬(1996), 대학의 교수방법: 이대로 좋은가?, 한국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 최관경(1999), 한국대학의 교육이념, 논문집
* 한준상(1990), 한국대학교육의 특성: 대학교육 한계의 교육사회학적 이해, 서울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교육론] 대학종합평가
  • 평가연구의 목적.82. 자체평가연구의 절차.8Ⅲ. 학부 평가영역.111. 평가영역 및 부문별 가중치112. 평가부문,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12Ⅳ. 2005년도 대학종합평가 결과.191. 2005년도 2주기 대학종합평가(학부) 평가 결과.192. 학문분야별 평가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대학교(국립)와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이다. 위의 학교를 졸업할 경우 초등임용고사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인 정교사 자격증(2급)을 얻게 된다. 임용고사는 총 2차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1차 시험은 교육학과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정원의 1.2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2차 시험은 논술, 일반면접, 실기면접 등으로 이루어진다. 2) 중등교원중등교원을 양성하는 기관은 크게 구분하면 사범계열학과(4년제 종합대학 내 소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분석의 최종 결과인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knowledge), 기술(skill), 및 태도(attitude)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이들간의 논리적 관계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개인 평가 개인 평가란 교육생 개개인의 지식, 기능 수준을 확인해 보는 것을 말한다. 현장의 업무가 점점 전문화되고 다양화됨에 따라 각 해당 분야에 적합한 인력을 발굴, 육성하는 일이 기업교육 평가의 중요한 기능이 되고 있다. 기존의 일반적이고 종합적인 능

  •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
  • 와 같이 부정적 입장에서 유아교사를 바라보는 시선들에 대응할 만한 교육을 진행해야 하며 어떤 보여주기식의 연수가 아니라 연수의 성과제 같은 것을 도입해서 단순히 연수만을 듣고 가는 것이 아닌 진짜로 무엇을 느꼈으며 무엇을 앞으로 해야할 지를 생각하게 하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출처 :김효선. 유치원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곽영우. 예비 교사를 위한 교

  • 환경적응론 레포트
  • 종합적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30여년 전에 등장하여 비교적 최근의 것으로 거론되고 있는 환경적응론에 관한 이 같은 비판적 고찰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향후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서 특히 경영학 연구의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학계에 공헌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실무계에도 그의 적용을 통해 크게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2. 연구의 방법 경영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은 그것이 비교적 새로운 학문이기 때문에 아직 통일된 연구방법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