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대학교육)의 역할, 기능변화,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시장구조, 참여비율, 고등교육(대학교육) 수익, 장애인고등교육(장애인대학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프랑스 사례, 향후 고등교육(대학교육)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역할과 기능변화
1. 대학의 역할과 기능
2. 대학의 문호가 개방되어 가는 추세와 관련된 갈등
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시장구조
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참여비율
Ⅴ.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수익
1. 적극적 수익
1) 투자재적․금전적 수익(Investment monetary benefits)
2) 투자재적․비금전적 수익(Investment non-monetary benefits)
3) 소비재적 수익(Consumption benefits)
2. 소극적 수익
Ⅵ.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장애인고등교육(장애인대학교육)
Ⅶ. 고등교육(대학교육)의 프랑스 사례
1. 고등교육 제도와 학생인구의 변화
1) 고등교육제도
2) 고등교육 학생인구의 변화
2. 학생정원 관련 국가 교육정책
3. 학생정원 관련 고등교육기관 교육행정
Ⅷ. 향후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학교육 개혁의 방향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위원회는 대학교육과 관련된 주요 개혁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이른바 ① 학점은행제 도입, ② 최소 전공인정학점제 도입, ③ 대학모형의 다양화와 특성화, ④ 대학설립 준칙주의, ⑤ 대학 정원 및 학사 운영의 자율화, ⑥ 연구의 세계화, ⑦ 대학 평가 및 재정 지원의 연계 강화, ⑧ 대학 입학 제도의 개선, ⑨ 교육재정 GNP 5% 확보가 그것이었다. 이 중에서 대학교육개혁위원회는 사회 각 분야가 요구하는 다양한 자질과 능력을 갖춘 인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대학의 모형을 다양화하고 특성화하는 것’을 주요 개혁과제로 확정하였다.
특히 교육개혁위원회는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설계․운영하여야 하는 대학 모형으로 다음의 여섯 가지를 예시하였다.
첫째, 학자가 되고자 하는 학부과정 학생을 위해서 이들을 특정 학과에 소속시키지 않고 학생 스스로가 자유롭게 폭넓은 교육을 받게 하는 대학,
둘째, 사회가 요구하는 각 분야의 관리자를 위하여 몇 개의 학문 분야를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전공하게 하는 대학,
셋째, 특정 분야 전문가 양성에 필요한 전문교육에 치중하는 대학
넷째, 음악과 미술, 연주, 비평 등의 예술 교육에 있어 그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
다섯째, 산업현장에 종사할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현장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
여섯째, 학생은 학부 또는 학과에 소속되어 있으나, 전공이수학점을 최소화하여 다전공, 복합 학문 연구가 가능한 대학이 그것이다.
이러한 대학교육 개혁을 위한 모형의 다양화와 대학개혁 모형의 예시를 바탕으로 지금 한국의 각 대학은 저마다 대학개혁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그들은 나름대로 대학의 특성을 살릴 수 있으며, 지역사회 각 분야가 요구하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을 각자 강구해 가면서 나름대로의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교육의 개혁과 학사운영의 자율화
대학교육개혁위원회는 대학의 본질적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조직, 운영, 학사 관리 등에 있어서 효율성이 극대화되어야만 하며, 이를 위해 대학 자율성의 강화가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에 따라 대학들은 대학운영에 대한 정부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대학정원을 점진적으로 자율화하며 학사 운영을 대학 자율에 맡길 것을 저마다 요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권기헌 외 3명(2008), 대학교육 재정지원정책의 분배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
▷ 김신복(2005), 고등교육 평가기구의 통합모형과 기능, 한국교육개발원
▷ 김안나 외 1명(2004), 한국 고등교육의 보편화에 따른 대학 재구조화의 현황과 정책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 변기용 외 2명(2010), 한국 고등교육 정책연구의 동향 분석,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부향숙(2006), 국내 대학교육의 질적 변화에 있어서 세계사회 담론의 영향력, 한국교육개발원
▷ 정석구(2009), 고등교육정책의 변천과정과 특성분석, 동국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