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수업(교육,학습)목표,지도내용, 체육과수업(교육,학습)평가, 체육과수업(교육,학습)수업관찰,열린수업, 체육과수업(교육,학습)학습모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체육과수업][체육과학습][체육과교육]체육과수업(학습, 교육) 성격,목표,교과서,교육과정, 체육과수업(학습, 교육) 열린수업,평가,학습모형
-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정의,이론적기초,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과정,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체육과수업 사례,교수학습방법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수업관찰][수업관찰 도구][수업관찰 실제][체육교육][실과교육]수업관찰의 가치, 수업관찰의 도구, 수업관찰의 실제와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관찰, 실과(실과교육)의 수업관찰 및 수업관찰 관련 시사점 분석
- 이해중심 게임모형 이해와 활용
- 목차
-
Ⅰ. 서론
Ⅱ.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목표
1. 신체적 능력 개발
2. 환경 적응 능력의 개발
Ⅲ.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지도내용
1. 체조 활동
2. 육상 활동
3. 게임 활동
4. 표현 활동
5. 체력 활동
6. 보건
Ⅳ.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교과용 도서
1. 교과용 도서의 구성
1) 영역별 도입 글
2) 단원명
3) 활동명
4) 학습목표
5) 본문
6) 정리하기
7) 확인해 보기
2. 교과용 도서의 활용
1) 연간 지도 계획 수립시 활용
2) 예습적 과제 해결 시 활용
3) 본시 교수․학습 전개 시 활용
Ⅴ.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
1. 기다리고 바라는 형성적 평가
2. 형성적 평가를 하기에 유리한 체육 수업
3. 어린이들의 상호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방법
4) 평가의 활용
Ⅵ.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수업관찰
1. 기본 방향
2. 방법
1)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2) 도입단계에서의 관찰
3) 전개단계에서의 관찰
4) 정리단계에서의 관찰
Ⅶ.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열린수업
1. 한 가닥 놀이
2. 두 가닥 놀이
3. 세 가닥 놀이
Ⅷ.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학습모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화는 자기 고유의 것을 세계에 보편화하여 세계적 수준으로 만들면서, 동시에 낯선 외래문화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 자기의 것으로 소화하는 노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세계화 시대에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공존하면서, 세계적 현상에 대한 능동적 수용과 함께 우리 고유의 전통에 대한 관심이 강조될 것이다.
체육은 움직임을 중심으로 한 인류의 문화유산이라는 점에서 세계주의의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체육의 핵심을 이루는 스포츠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발견할 수 있으며, 그 형식 또한 매우 보편적이다. 올림픽 경기 장면은 매스컴을 통하여 세계 구석구석에 방송이 되고 올림픽 스타는 인종과 이념을 초월하여 세계의 스타가 된다. 세계인은 스포츠를 통하여 동질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세계주의는 체육 교과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체육의 교과 내용은 국가를 초월하여 매우 보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측면에서 체육은 이미 세계화를 지향하고 실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체육은 세계주의의 이념을 충실하게 반영하면서 동시에 전통적인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과제를 수행하여 왔다. 체육은 우리 고유의 움직임 문화에 기반을 둔 전통 경기와 놀이, 춤 등을 다음 세대들에게 전수하는 기능을 해 온 것이다. 따라서 세계화의 확대 속에서 강조될 전통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체육에 담겨 있는 전통의 계승 발전 기능을 더욱 확대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묻혀진 우리 고유의 움직임 문화를 발굴하고 기존의 것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적극적인 교육적 가치 부여가 있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ⅰ. 강산복외 3인 공저(1985), 체육과 교육 1, 서울 : 한국 방송 통신 대학 출판부
ⅱ. 교육부(1997), 체육과 실기 평가 자료, 교육부
ⅲ. 박영배 외(1998), 수업방법 탐구, 열린 교과 교육적 접근, 서울 : 형설출판사
ⅳ. 박도순, 신교육학개론
ⅴ. 최종삼, 체육사, 보경 문화사
ⅵ. (주)한국교육출판(2001),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40유형의 수업모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