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수업(교육,학습)목표,지도내용, 체육과수업(교육,학습)평가, 체육과수업(교육,학습)수업관찰,열린수업, 체육과수업(교육,학습)학습모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목표
1. 신체적 능력 개발
2. 환경 적응 능력의 개발

Ⅲ.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지도내용
1. 체조 활동
2. 육상 활동
3. 게임 활동
4. 표현 활동
5. 체력 활동
6. 보건

Ⅳ.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교과용 도서
1. 교과용 도서의 구성
1) 영역별 도입 글
2) 단원명
3) 활동명
4) 학습목표
5) 본문
6) 정리하기
7) 확인해 보기
2. 교과용 도서의 활용
1) 연간 지도 계획 수립시 활용
2) 예습적 과제 해결 시 활용
3) 본시 교수․학습 전개 시 활용

Ⅴ.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
1. 기다리고 바라는 형성적 평가
2. 형성적 평가를 하기에 유리한 체육 수업
3. 어린이들의 상호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방법
4) 평가의 활용

Ⅵ.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수업관찰
1. 기본 방향
2. 방법
1)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2) 도입단계에서의 관찰
3) 전개단계에서의 관찰
4) 정리단계에서의 관찰

Ⅶ.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열린수업
1. 한 가닥 놀이
2. 두 가닥 놀이
3. 세 가닥 놀이

Ⅷ.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학습모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는 자기 고유의 것을 세계에 보편화하여 세계적 수준으로 만들면서, 동시에 낯선 외래문화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 자기의 것으로 소화하는 노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세계화 시대에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공존하면서, 세계적 현상에 대한 능동적 수용과 함께 우리 고유의 전통에 대한 관심이 강조될 것이다.
체육은 움직임을 중심으로 한 인류의 문화유산이라는 점에서 세계주의의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체육의 핵심을 이루는 스포츠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발견할 수 있으며, 그 형식 또한 매우 보편적이다. 올림픽 경기 장면은 매스컴을 통하여 세계 구석구석에 방송이 되고 올림픽 스타는 인종과 이념을 초월하여 세계의 스타가 된다. 세계인은 스포츠를 통하여 동질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세계주의는 체육 교과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체육의 교과 내용은 국가를 초월하여 매우 보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측면에서 체육은 이미 세계화를 지향하고 실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체육은 세계주의의 이념을 충실하게 반영하면서 동시에 전통적인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과제를 수행하여 왔다. 체육은 우리 고유의 움직임 문화에 기반을 둔 전통 경기와 놀이, 춤 등을 다음 세대들에게 전수하는 기능을 해 온 것이다. 따라서 세계화의 확대 속에서 강조될 전통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체육에 담겨 있는 전통의 계승 발전 기능을 더욱 확대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묻혀진 우리 고유의 움직임 문화를 발굴하고 기존의 것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적극적인 교육적 가치 부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강산복외 3인 공저(1985), 체육과 교육 1, 서울 : 한국 방송 통신 대학 출판부
ⅱ. 교육부(1997), 체육과 실기 평가 자료, 교육부
ⅲ. 박영배 외(1998), 수업방법 탐구, 열린 교과 교육적 접근, 서울 : 형설출판사
ⅳ. 박도순, 신교육학개론
ⅴ. 최종삼, 체육사, 보경 문화사
ⅵ. (주)한국교육출판(2001),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40유형의 수업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수업, NIE)의 지도방침과 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구성과 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교육적 성과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의의Ⅲ.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목적과 효과1. 신문활용교육의 목적2. 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효과Ⅳ.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전제조건Ⅴ.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지도방침Ⅵ.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수준별학습1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교육 활동이다3) 재량활동에서는 범 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활동이 강조된다Ⅲ. 독서교육의 재량활동 사례Ⅳ. 해양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해양 교육의 목적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 4. 지도계획Ⅴ. 미술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지도 목표2. 연간 지도 내용1) 학습지도 내용2) 지도상의 유의점Ⅵ. 통일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통일교육은 왜 중요한가?2. 통일 교육을 위한 재량활동 수업 모형의 이론적 접근3. 통

  • 체육과수업(교육,학습)배경,필요성,평가, 체육과수업(교육,학습)모형, 체육과수업 내실화
  • 과수업(교육, 학습)의 동향,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모형, 향후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배경Ⅲ.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필요성1. 신체를 위한 교육2. 신체를 통한 교육Ⅳ.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운영Ⅴ.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동향Ⅵ.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1. 기본 방향2. 목적과 동향1) 평가의 기능2) 평가의 동향3. 유형과 조건4. 내용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과수업(국어교육)의 방법1. 대단원 전개 흐름 1) 도입 학습2) 기본 학습3) 평가 학습(되돌아보기 학습)2. 수준별 학습 활동1) 기본학습2) 심화학습3) 보충학습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국어 수업을 통하여 향상시키고자 하는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은 학습자의 사고와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를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창의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 목표와 직결된 내용으로 화

  • 열린교육 수업방법, 열린교육 문제점, 열린교육 개선방향, 열린교육 제언
  • 열린교육의 정의, 열린교육의 특징, 열린교육의 교실구성, 열린교육의 지도내용, 열린교육의 수업방법, 열린교육의 문제점, 향후 열린교육의 개선 방향, 열린교육 관련 제언 고찰Ⅰ. 서론Ⅱ. 열린교육의 정의Ⅲ. 열린교육의 특징1. 유연한 교육과정(Open Curriculum)2. 탄력적인 학습집단 조직(Open Organization)3. 트여진 인간관계(Open Human-relation)4. 공간의 개방(Open Space)5. 열려있는 마음 (Open Mind)Ⅳ. 열린교육의 교실구성1. 교실유형2. 열린 교실의 조직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