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초등학교 음악교육]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초등학교 5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2021 거점형 다문화교육센터 운영 계획서
-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프로그램과 방법,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감상문쓰기와 독서토론하기,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효과
- 초등학교(초등교육)효경교육,예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통일교육,미디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 초등학교 주의집중력향상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Ⅲ.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1. 이해
2. 활동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Ⅴ.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1. 이해
2. 활동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Ⅵ. 초등학교 5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1. 이해
2. 활동 - 가창
3. 활동 - 기악
4. 활동 - 창작
5. 활동 - 감상
Ⅶ.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1. 이해
2. 표현
1) 가창
2) 기악
3) 창작
3. 감상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나라 교과서의 기본 구성 체제를 살펴보면, 교재곡 배열식의 단원 구성식으로 되어 있다. 제재곡 배열식은 학생과 교사로 하여금 그 제재곡을 익혀 유창하게 노래하는 것으로 할 일을 다했다고 생각하게 만들 뿐, 그것으로부터 음악의 어떤 면을 감지하고, 사고하며, 자기 음악을 산출하기 위해 그 제재를 사용하려는 생각을 하지 않게 한다. 이러한 교과서의 체제는 내용 구성에 있어서 산만함을 초래할 뿐 아니라, 가창 위주의 음악 수업을 할 수밖에 없다. 그러하기 때문에 교과서의 구조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음악교육에 있어서 교과서의 중요성은 앞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교과서에 따라 지도할 개념과 방법이 다르고, 학습 지도 방법이 근본적으로 변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독일 교과서의 내용 체계를 살펴보면 우리 나라와 근본적으로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나라와 다른 지도 내용 중심의 단원 구성식 체제를 선택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개념 중심으로 짜여 있고 학년별 구분이 자유롭다. 현대에 있어서 음(音)은 소리라는 개념으로 확대되어졌다고 볼 수 있다. 독일의 음악교과서에는 전 영역에서 이러한 소리를 바탕에 두고 음이나 음향에, 그리고 음악적 개념에 접근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주변에서 자연스럽게 들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느끼며 스스로의 느낌을 표현해 보고 소리기호로 적어보는 과정이야말로 창작에 접근해 가는 기초단계로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가창교육은 기술 습득이 위주로 되어 있다. 7차 교육 과정의 활동 영역(창작, 기악, 가창, 감상)에서 모두 창의성 계발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기술 습득 위주의 교육이 바뀌기 위해서는 현장 교사들의 의식전환이 시급히 요구된다. 그러나 독일의 가창 교육은 말, 말소리, 목소리로부터 시작되며 현대 음악에 있어서의 인성의 개념과 일치된
- 참고문헌
-
박향미,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연구, 전남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0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1995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삼호출판사, 1997
찰스 R.호퍼, 음악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함희주, 음악 교육 교재와 연구 강의 자료, 대학원 교과 교육학 강좌,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영재교육과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안전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재활용,지도기법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일본 학습지도요령]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조직방식,신학습지도요령,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 일본 학습지도요령과 한국교육과정의 차이,개정방향
- [미국 교육정보화][IT교육]미국 교육정보화의 평가, 미국 교육정보화의 기반구축, 미국 교육정보화의 수준측정도구, 미국 교육정보화의 정책, 미국 교육정보화의 IT(기술정보화)교육, 미국 교육정보화의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