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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1. 특성
2. 성격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적

Ⅳ.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1.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과정
2.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
3.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
4.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Ⅴ.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교육과정

Ⅵ.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1, 12학년 교육과정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서활용
1. 교과서 활용법
2. 지도서의 활용방법
3. 참고 곡의 활용

Ⅷ.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평가 원칙
2. 성취 기준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Ⅸ.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활동을 의미있게 하기 위해서는 음악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중심의 음악수업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학생이 음악을 직접 경험하도록 하여야 한다. 모든 음악수업은 다양한 시대, 문화, 양식의 음악을 듣고, 노래부르고, 악기로 연주하고, 음악을 만들고, 음악적 내용을 분석하고, 토론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여 음악에 대한 가치를 알게 한다.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서는 충실한 학교교육과정의 개발, 자료와 교구, 설비를 갖추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이러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음악교사의 교육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음악과 평가는 이미 만들어진 평가방법에 의하여 학생의 음악적 지식이나 기술을 평가하지 말고, 각 학생이 기준에 얼마나 달성하였는가에 대한 개개인의 진전 과정을 평가하여야 하며 이것이 수업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평가는 수업의 필수 영역이며 학습의 과정이다. 평가과정 그 자체가 학습경험이며, 이를 학습과정으로부터 격리하지 말아야 한다.
음악과에서 학생의 성취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도구 및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음악과의 경우, 음악이 갖는 본질적인 특성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도구와 방법은 매우 어렵다고 하겠다. 음악평가는 실음을 통한 지필검사에 제한하지 말고, ‘수행평가’를 통한 평가도 하여야 한다. 학생의 학습결과 뿐만 아니라, 과업 수행의 과정과 그 사고 과정까지도 포괄하는 ‘수행평가’가 도입되어야 한다. 이는 학생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학생이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가 에 대하여 볼 수 있고, 학생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에 대한 과정의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다.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1. 특성

음악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다.
음악은 문화 유산을 전달하는 매체이다.
음악은 개인 상징화의 매체이다.
심미적 경험을 준다.
참고문헌
◎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교육부, 1997
◎ 성경희, 음악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1989
◎ 서울시교육과학연구원, 제 7차 교육과정 적용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현대문화사, 2001
◎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연구 답신보고서, 1997
◎ 안미자,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1992
◎ 이용일, 음악교육학개설, 서울 현대음악출판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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