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요리활동의 가치, 계획과 운영,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요리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계획과 운영, 요리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요리활동이란?

Ⅱ. 요리 활동의 교육적 가치
1) 언어 발달
2) 수학개념 발달
3) 과학개념 발달
4) 오감각의 발달
5) 창조적 활동 발달
6) 소근육을 사용한 신체적 기술 발달
7) 사회성 발달
8) 다문화적 경험을 형성
9) 영양지식 개념 이해
10) 음식물과 관련된 환경교육

Ⅲ. 요리 활동의 계획 및 운영
1) 요리활동의 시기 선정
2) 요리 종류의 선정
3) 요리 영역의 운영
4) 요리활동을 위한 도구 준비
5) 건강 및 안전
6) 요리 순서표의 구성
7) 진행 및 평가

Ⅳ. 요리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요리활동이란?
요리활동이란 어떤 음식을 요리할 것인지 계획하고, 이야기 나누며, 재료를 준비하고, 탐색하고, 음식을 만들고, 요리한 것을 맛보고, 정리 정돈하는 일련의 과정에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전개하는 활동을 말한다(김주민, 2003).
Hildebrand(1981)는 유치원 내에서의 활동 중 유아들이 가장 흥미 있어하는 활동은 요리활동이라고 하였다. 집에서는 거의 유아들을 요리활동에 참여시키지 않기 때문에 유치원에서 행하여지는 요리활동은 제공할 때 유아가 흥미를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여겨진다(조진숙, 1998). 요리는 단순한 음식을 만드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요리활동은 유아의 놀이인 동시에 학습이 될 수 있다(정경자, 2000).

< 요리활동의 다양한 개념 >
• 김형숙(1999) - 요리활동은 어떤 음식을 요리할 것인지 계획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자료를 준비하고 요리하며 또 요리한 것을 먹어보고 정리하기까지 유아가 직접 참여하여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 노은호 외 4인(2005) - 어른들이 생각하는 요리라 함은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일 혹은 그 음식을 뜻한다. 하지만 유아교육에서의 요리활동은 유아들이 학습하고자 하는 재료를 보고, 만지고, 냄새를 맡으며, 이름을 알아가는 과정에서부터 씻고, 자르고, 으깨고, 열을 가하여 익혀가는 과정을 걸쳐 완성된 요리를 장식하여 그릇에 담고, 맛을 보고, 요리와 관련된 영양소를 학습하며 정리정돈하기까지의 과정을 통합적으로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전경원․전경분(2001)「창의적인 요리활동의 이론」서울: 창지사
• 교육인적자원부(2004)「유치원 급식․간식식단 및 요리활동 자료」교육인적자원부
• 이인자(2002)「요리를 중심으로 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한상경(2006)「텃밭 가꾸기를 통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형복(2007)「유치원에서의 요리활동이 편식 유아의 편식과 부적절한 식사행동에 미치는 효과」광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류원정(2009)「요리를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기초과학 개념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명수(2009)「탐구중심 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은주(2007)「가정과 연계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식습관과 편식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참고 되었습니다
  • met***
    (2010.11.29 23:54:09)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
  • 계획1) 탐구중심 접근법에 따른 하루일과운영 계획(1) 등원(2) 자유선택활동(3) 정리정돈(4) 대・소집단 활동(5) 간식 및 점심(6) 휴식 및 낮잠(7) 평가 및 귀가2) 탐구중심 접근법에 따른 만 4,5세 하루 일과운영 계획표3) 탐구중심 접근법에 따른 만 4,5세 하루 일과 운영 행동 특징5. 영유아 교수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1) 학급경영자2) 학습지도자3) 생활지도자4) 인간관계자5) 진로지도자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개인이 가진 가치

  • 대,소집단 활동 탐구
  • 활동의 운영 ▶ 만 3세 사례 (여나유치원)▶ 만 4세 사례 (이화유치원)▶ 만 5세 사례 (북성유치원)▶ 만 5세 사례 (염광유치원)3. 대 ․ 소집단 활동시 교사의 역할 1. 대 ․ 소집단 활동의 개념 함께 모여서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단원이나 주제, 행사, 일과 등에 따라서 유아들이 전체 또는 소집단으로 모여서 하는 것 ▶ 대집단 활동- 한 반의 유아가 함께 모여 하는 활동으로, 대개 날씨의 변화나 한 주일 계획을 알아보는 것으로 시작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역할에 대한 의미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3)아침모임그 다음에 다같이 정리를 하고 손을 씻은 수 아침 모임을 갖는다. 교사와 함께 원으로 둘러 앉아 동작과 함께 아침의 시를 읽는다. 아침의 시는 대개 슈타이너가 지은 것으로 이것을 통해 유아들에게 자신의 존재의 가치를 인정하게 하고 손에 잡히지 않는 보이지 않는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내적으로 느끼게 한다라고 하지만, 시 내용이 대부분 종교적인 부분이 많아서 또 우리 말로 번역이

  • [2019 유아교육과정4공통] (1)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과 운영특성 (2)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3) 2019년 개정 누리
  • 계획이다.③ 이영석(1997): 유아교육과정이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적인 경험의 총체이다.요약하면 유아교육과정이란 전인적 발달을 충실화하기 위해 마련된 일련의 교수학습 상호작용 계획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주요 특징유아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주요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이 특징들은 유아교육의 특성을 잘 반영해 주고 있다.① 유아교육과정은 교사 주도적인 교육활동보다 아동 중심적인 교육활동을 중시한다. 이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 활동으로 주제 탐구 중심 활동, 주제 탐구, 표현중심 활동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계획된 교육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스스로 활동을 주도해 나가 개념을 습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교사 대 아동의 비율이 낮고 자료가 풍부하며 중요한 교육부분인 현장 견학을 위한 이동이 용이하다. 또 부모의 적극적인 이해와 경제적 지원, 지역 사회의 원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2)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의 환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