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어린이집 설립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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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본 운영방침

2.교육목표

3.교육계획

4. 교육대상

5.교직원

6.위치

7.원아모집계획

8.시설&설비
본문내용
1.기본 운영방침
(1) 철학
놀이와 놀이감의 가치를 인식하여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을 개발한 프뢰벨의 사상을 따라 아이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놀이를 하며 교사가 각각의 아이들 안에 내재된 가치를 발현시키기 위해 힘쓰는 교육을 할 것이다. 우리의 유아교육 철학은 즉 아이의 능력을 끌어내고 자발성을 중시하는 교육인 것이다.
(2) 설립목적
어린이들이 긍정적이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음악'을 통한 놀이교육을 특성화하여 음악에 대한 흥미와 잠재력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합주를 통한 협동심, 연주회를 통한 성취감과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2. 교육목표
(1). 어린이가 저마다 타고 태어나는 음악적 재능을 충분히 발휘시키기 위하여 수동적인 듣기 교육을 넘어서서 능동적인 음악적 반응을 유도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어린이의 음악소질을 향상시킨다.
(2). 악기 연주기술의 단순한 습득만으로 얻을 수 없는 음악 감수성의 고른 개발을 유도하여 어린이가 진정으로 음악을 즐기고 자신의 느낌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교육계획
(1). 음악특수교육
① 음악 동화 극
만 4세~5세의 아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주고 이 동화에 음악을 넣어 하나의 극으로 만들어 보는 과정이다. 아이들에게 직접 역할을 주어 맡게 하며 자발적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역할에 알맞은 악기 또는 노래를 통해 자신의 역할을 뽐내며 친구들과 협동하여 하나의 동화를 구성하는 활동이다. 만 4세~5세 이하의 아이들에게는 음악담당교사와 반 담임 교사가 음악 동화를 구성해서 극을 보여주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아이들의 감수성과 창의력 그리고 협동심을 길러줄 수 있는 매력적인 활동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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