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인간과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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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언어의 특징
Ⅱ. 러셀과 초기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관
Ⅲ. 후기 비트겐슈타인 이론
본문내용
Ⅰ. 언어의 특징
-언어 = 하나의 단일어적 성격(X), 다양성, 모호성 내포
사실의 수동적 전달 + 적극적 행위도 수행

1. 언어에 대한 철학적 분석
- 의미론적 탐구 : 단어와 명칭 사이의 관계연구
낱말은 자연 언어 사전에 속하는 상징이며 다른 상징과 마찬가지로 그것이 속한 언어의 체계에서 개별적인 의미와 사용 형태로 분석되는 반면, 명칭은 다른 의미론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논리적이고 철학적인 의미에서 명칭은 인간 경험의 다른 요소, 즉 명칭이 가리키거나 표시하는 개별적 혹은 집합적 실체를 가리킨다. 가리킨다는 것은 명칭과 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명명된 실체, 그리고 적절한 시기에 그 명칭을 확립하고 부과하거나 수용한 사람들 사이에 확립된 관계이다. 표현한다는 것은 실재에 대한 명칭의 관계이다. 머리로 상상하는 행동을 표현한다고는 하지 않는다. 따라서 명칭은 순수하게 지시적 의미이며 외연으로 분석 가능하다. 참조와 표시는 말하는 행위―따라서 말하는 주체―와 세상의 대상 사이의 관계와 동일하다. 상징에서 사물로 가는 이러한 모든 관계를 의미론이라고 한다. 이와 반대로 명칭―상징이나 단어가 아니라―이 근본적으로 갖고 있는 관계는 사물, 개별적 대상, 특정한 것 등이 명칭(고유명사)으로 분류되지 않는지 아니면 보통명사나 여러 종류에서 분류되는 명칭들로 분류되는지에 따라서 이들을 명칭에 연결시키는 것이다. 명칭(근본적으로 고유명사)은 논리학의 중심 대상이다.


2. 언어의 본질

기호성 : 언어는 기본적으로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의 체계라는 것이다. 모든 기호가 그렇듯이, 언어도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그것을 실어 나르는 '형식'의 두 가지 요소로 구분된다. 즉, 언어의 내용은 의미이며, 형식은 음성이라는 말이다. 이러한 의미와 음성의 관계는 마치 동전의 앞뒤와 같아서, 이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면 언어가 될 수 없다. 언어 기호는 사물을 대표하지만 사물 그 자체는 아니며, 언어 기호가 직접 지시하는 것은 그 사물의 개념에 불과한 것이다. 그런데 이 언어 기호는 사회적 약속으로서 그것을 어겨서 표현하면 뜻이 통하지 않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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