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1D)인간언어특징을동물곤충언어비교하고기호학 학문설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의이해1D)인간언어특징을동물곤충언어비교하고기호학 학문설명00

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20점)
2. 기호학이 어떤 학문인지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국어국문학과 언어의이해1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장.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
1. 동물의 언어 활동에 대한 동물학자 및 심리학자들의 연구 성과
1) Terrace(1979)
2) Wilson(1980)
3) Gardner(1969) 부부
4) Premacks(1972)
2) 동물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의 차이점

2. 기호학이 어떤 학문인지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소쉬르의 기호학
2) 기호학이 어떤 학문인가?
(1) 기호학의 전통은 철학의 전통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2) 기호학은 엄밀하게 말하면 이 기호 작용에 관한 학문이다,
(3)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3) 기호학의 미래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에게 특유한 마음의 기능의 부분 속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그것은 단순히 의식하고 있다든가, 또는 공포스러워 하거나 슬퍼하는 마음의 기능의 바깥에, ‘의식’이라든가 ‘슬픔’, ‘공포’ 등 그 밖의 많은 언어기호에 관해 그러한 의미를 생각하고, 그것들이 서로 중복하기도 하고 모순되기도 하는가 그렇지 않은가를 생각하는 다른 하나의 마음의 기능이다. 그리고 이 ‘다른 하나의 마음의 기능’은 인간이 언어를 가지고 있다는, 다른 동물에게는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새로운 마음의 기능을 진화의 과정에서 획득했다는 것에 의해서 인간에게서만 생겨나는 것이다.
언어기호를 사용한다는 인간의 독자적 능력은 마치 날개를 퍼덕이며 공중을 나는 새의 능력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사는 환경 세계의 이미지를 다른 동물의 이미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대된다. 현재 생존하는 개나 고양이는 3백년 이전의 강호의 이미지, 더구나 5만년 이전의 원시 인류가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가의 이미지를 가질 수 없다. 하지만 인간을 그것을 할 수 있다. 그 이미지는 시대나 장소나 사람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이미지 그 자체는 가질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의 지각에서의 의식, 즉 귀나 눈과 같은 감각 기관으로 지각하고 알 수 있는 환경의 풍경이, 현재 지각되고 있는 것의 의식에서, 현재 지각되지 않으나 일찍이 한 번 지각되었던 것의 기억, 상상에 의해 과거나 미래의 이미지의 의식에 이르기까지 ― 언어활동을 통한 ― 확대 연장된 예이다.
기호학은 기호에 의해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루는 학문으로 인간이 다루는 모든 상징체의 구조와 그것이 체현하는 사상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참고문헌
권영옥. 소쉬르 기호이론에 관란 고찰. 목원대학교 출판부,(1997).
김석근. 언어학개론. 경상대학교 출판부(2004)
김진우,『언어: 그 이론과 응용』, 탑출판사, (1985).
제인구달,『침팬지와 함께 한 나의 인생』, 사이언스북스, (2005).
이금실, 소쉬르 언어이론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1992).
언어 그 미지의 것”, 줄리아 크리스테바(김인환역), 민음사, (1997)
조용수 지음 ‘한국의 신세대 혁명’ , LG경제연구원펴냄, 1996.3.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현대문법총정리
  • 인간은 언어를 도구로 하여 생각을 하며, 그 결과 사고력과 인지 능력이 점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민족의 언어는 곧 그 민족의 정신이라고 말 할 정도로 언어가 세계관까지 결정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2. 언어와 사회같은 말을 사용하는 사회라고 하더라도, 지역에 따라 혹은 언어 사용자의 나이, 연령, 사회적 지위, 경제력, 학력 등에 따라 사용되는 언어의 모습이나 양상이 다르다. 따라서 한 사회에서 언어는 누구나 공유하는 공통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설명할 수 없는 신체경련 등 2) 행동에서의 증상 기분의 다변, 우울증, 민감함, 공격적인 행동, 자살위협이나 기도, 불안, 불면증, 술에 대한 내성증가, 술을 끊으려는 반복적인 시도3) 가족적인 증상이혼, 자녀의 행동문제, 배우자에 대한 신경과민, 우울증, 불안, 성관계의 감소, 사회생 활의 감소, 금전적 어려움, 배우자학대, 외출회수 감소, 이웃이나 친지로부터의 불평 등 4) 직업적인 증상 잦은 결근, 느린 작업 수행력, 직업과 관련된 사고들, 낮은

  • [평생교육 경영학] 홈플러스 평생교육 아카데미
  • 000)2001-문화센터 6개 점포 오픈(2001)2002-문화센터 7개 점포 오픈(2002)2003-문화센터 7개 점포 오픈(2003)2004-문화센터 3개 점포 오픈(2004)-문화센터 홈페이지 오픈(2004.1)-제 1, 2회 회원 예술제 진행(2004.11)2005-문화센터 6개 점포 오픈(2005)-누적회원 100만 명 돌파(2005.9)-제 3, 4회 회원 예술제 진행(2005.11)-전국 강사컨퍼런스 개최(2005.11)-홈플러스 갤거리 5개점 오픈(2005.4,9,12) 2006-문화센터 11개 점포 오픈(2006)-평생학습대상수상「교육인적자원부」(2006.1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학교 유치부의 장애 영역별 학급 운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일반유치원의 학급 운영과 비교 분석하여 봄으로써 예비 유아교사들이 특수유아교육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첫째,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 영역별 교육과정과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의 차이는 어떠한가?둘째,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 영역별 교수방법과 일반 유치원 교수방법의 차이는 어떠한가?셋

  • [환경과학] 환경오염
  • 학지식이 축적되어 온 까닭에 자연과학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여기에서 과학의 발전 정도라고 하면 전체적으로 너무 광범위 하게 되기 때문에 우리 조의 주제와 맞춰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발명과 발견을 중심으로 연대별로 정리하여 설명 하였다.연대는 크게 고대, 중세, 근대, 현대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정확한 분류를 위해서 고대는 기원전에서 400년대까지 중세는 1500년대까지 그리고 1900년대까지 근대로 나누고 마지막을 현대로 보고 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