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약 - 언어와 문화 -인간의 언어, 동물언어,기원,습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언어와 문화
목 차
● 책의 내용 요약
※ 인간의 언어
※ 인간언어와 동물언어
※ 언어의 기원
※ 언어 습득
※ 언어 상실
※ 언어 보편성
※ 언어와 사고
※ 언어와 문화
※ 언어와 사회
※언어와 심리
※언어와 문자
●참고 문헌
요약
제1장: 인간의 언어
1.1.언어와 삶
언어와 삶의 관계에 대하여 어떤 철학자는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고 표현하였다. 사람이 동물과 다른 점을 한 가지만 말해보라고 한다면 ‘사람은 언어를 가지고 있다’라고 대답한다면 가장 옳은 답이 돨 수 있을 것이다. 언어는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가장 위대한 자산이며, 우리는 그렇게 대난한 자산을 모두가 공평하게 상속받은 셈이 되는 것이다. 언어는 우리 삶을 실현시키고 유지시키는 데에 필수불가결의 것이며 실로 우리 삶의 모든 것을 관장하는 어쩌면 삶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1.2.소리화 뜻
사람의 말은 본질적으로 소리의 세계와 뜻의 세계, 두 세계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의 단어는 한 언어사회에서 일정한 소리에 일정한 뜻을 차지하면서 사용되고 있다. 각 음소나 형태소는 다른 음소나 형태소들을 한계지으면서 동시에 이들에 의해 한계가 지어지는 까닭으로 인해 변별성과 연대성은 서로 상관 조건이 되는 것이다. 언어의 자의성이란 소리와 뜻의 결합이 필연적이 아니고 임의적이라는 것을 말한다. 각 언어사회는 각각 고유한 소리의 체계와 의미의 체계를 가지며 각각의 소리와 의미는 각각의 음운 규칙과 의미규칙 속에서 변별력을 갖도록 구성되어 전체적인 언어생활을 영위한다.
1.3.하나 속의 둘
우리가 실제 상황에서 실현하고 있는 언어는 이미 우리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언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Saussure가 언어의 사회적 약속의 측면, 즉 언어의 사회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반면 Chomsky는 언어의 개인적 능력, 즉 언어의 창조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제2장: 인간언어와 동물언어
2.1. 언어와 기호
언어를 소통의 관점에서 본다면 동물의 언어도 충분히 언어일 수 있다. 좁은 의미의 언어인 인간의 음성언어이다. 일정한 뜻이 결합됩으로써 소리로부터 기호의 충위로 옮겨 가게 되는 것이다. 인간은 기호에 의해서 실재적인 것을 표상하고, 그 기호를 실재를 표상한 것으로 이해하며 한 사물과 다른 사물과의 사이에 의미작용 관계를 설정하는 능력인 상징능력을 갖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의 언어가 기호체계라면 동물의 언어는 신호들의 규약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2.2. 인간언어의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5장 국어의 어휘 20
  • 요약 사람들은 흔히 ‘죽음, 질병, 범죄, 위험하거나 추한 동물, 성, 배설’ 등과 관련된 내용을 나타내는 말들을 피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단어들을 금기어라고 한다. 그러나 이 금기어에 관련되는 대상을 전혀 거론하지 않을 수는 없으므로, 이 대신에 좀 더 부드러운 의미의 단어들을 개발해 내었는데, 이들이 완곡어이다. 금기어 대신 완곡어를 쓰게 되면 금기어를 쓸 때 여과없이 전달되던 불쾌함이 누그러진다. 그러나 한 때 완곡 표현이

  • 자기 통제 학습모형 행동수정
  • 습득하게 해 줄 수 있다.(2) 문화와 프로그램 학습 1. 문화에 대한 정의*스키너의 문화에 대한 정의 : 스키너는 문화를 수반된 강화의 집합이라고 정의하였다.*문화는 인간 생활양식의 총체적 결합체이며 인간의 생활양식은 수반된 문화에 친숙해진 사람들의 사고와 활동을 결정해 줄 수 있다.*인간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 형성 간의 관계를 유추해 보면 인간의 행동은 그것이 발생한 환경과 동일시하여 볼 수 있다.(여기서 환경은 외부상황 및 외부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문화에 적절하게 사고∙ 행동하는데 필수적2. 인지발달 이론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이론Vygotsky의 접근법 VS. Piaget의 접근법- Vygotsky: 인지발달의 문화적 특수성 강조- Piaget: 인지발달의 문화적 보편성 강조 아동발달의 결정요인-문화- 아동은 지식의 대부분을 문화로부터 습득- 아동은 문화로부터 사고과정∙ 사고수단 습득문화는 아동이 무엇을∙ 어떻게 사고할 지 가르침2. 인지발달 이론Vygotsky의 이론 요약-첫째, 인지기능의 기원과 형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1. 문화맥락주의의 주요 개념의 내용문화맥락주의라 할 수 있는 Vygotsky의 사회문화주의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문화와 역사적 측면을 강조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발달이 다른 동물의 발달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인간은 도구와 상징을 사용하고 그 결과로 문화를 창조하기 때문이다. 다른 발달이론과 달리 Vygotsky의 이론은 문화 환경을 고려하지 않으면 개체의 발달을 결코 이해할 수 없다고 주

  • [루소][고독한산책자의 몽상][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에밀]루소의 생애, 루소의 정치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의 사회계약론, 루소의 에밀 분석
  • 내용을 개관하면서 그의 교육이론을 발달단계별 살폈다. 이에 루소의 교육사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루소는 사람의 교육은 3종의 다른 교사에 의하여 교육된다는 것이다. 그 3종의 교육이란 1.자연에 의한 교육, 2.사물에 의한 교육, 3.인간에 의한 교육을 말한다. 자연에 의한 교육이란 인간의 내부에 천성을 갖추어진 각 기관과 능력의 자연스러운 내면적 발달을 의미한다. 사물에 의한 교육은 사람이 외부세계의 사물과 접촉하여 감각과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