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재연구] 고등학교 사회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수업 대상
Ⅲ. 단원 설정의 이유
Ⅳ. 학습 목표
Ⅴ. 단원의 구성
Ⅵ. 교수-학습 모형
Ⅶ. 지도상의 유의점
Ⅷ. 본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 본문내용
-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고등학교 사회
나. 저자 및 출판사: 오경섭 외 7명 (주)도서출판 디딤돌
2. 단원명
Ⅷ. 국민 경제와 합리적 선택
1.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Ⅱ. 수업 대상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Ⅲ. 단원 설정의 이유
1. 국가·사회적 측면
사회 과목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을 기르는 데 그 목표가 있다. 그 중 경제 부분은 우리 사회의 토대가 되는 경제 구조와 원리에 대해 익히고 그 것을 바탕으로 현실의 경제 문제와 정부의 정책에 대해 이해하고 경제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을 기르게 해준다.
특히 그 중에서도 Ⅷ. 국민 경제와 합리적 선택은 거시 경제를 주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에 대한 지표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국민 경제의 변동 상황을 파악하고, 현실의 경제 문제를 소재로 하여 정부의 거시 경제 정책에 대해 이해하며, 경제의 세계화에 대처하기 위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경제 발전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를 통해 우리 경제가 추구해야할 궁극적인 목표와 경제 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2. 교재의 계열적 측면
본 단원은 9학년 ‘민주 시민과 경제생활’을 선행 학습 내용으로 하고 있다. 9학년 내용은 경제의 기초 문제나 소비자·생산자 이론 등과 같은 미시 경제 부문을, 10학년 내용은 거시 경제 부문을 다루고 있다. 9학년 교재를 통해 미시적 경제의 기초를 다졌다면 이번 단원은 거시적 경제의 기초 개념과 원리를 배우는 과정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
- sehwan1***
(2016.11.23 20:59: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