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ICT 활용수업과 실제적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교육정보화와 ICT 활용수업
-ICT 활용 수업이란?
-ICT 활용 수업에서의 매체
•수업매체(PPT) 제작 시 유의점
•수업매체(PPT) 사용 시 유의점
▣ ICT 활용수업의 국내사례
-ICT가 잘 사용된 수업매체의 사례
-ICT가 잘 사용된 수업의 사례
▣ ICT 활용수업의 장단점
-ICT 활용 수업의 장점
-ICT 활용 수업의 단점
▣ 교수자와 학습자입장에서의 ICT 활용수업
-교수자의 입장: ICT 활용 수업이 어려운 이유
-학습자의 입장: ICT 활용 수업이 유익한 이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가정, 학교, 사회 전반에 걸쳐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전자우편 사용이나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일은 빈번한 일상이 되었다.
교육과정상의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요구와, 지시정보화시대에 교육적인 필요에 의해 ICT활용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에 대한 시대적 변화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한 교육과정상의 요구는 교육방법의 혁신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 기술 활용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는것이다. ICT는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도구적 역할을 수행하거나, 또는 이러한 정보와 지식의 상호 변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Ⅱ.발표 과정 및 내용 요약 (본론)

▣ 교육정보화와 ICT 활용수업

- ICT 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 되는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란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합성어로 기존의 IT 개념에 정보의 공유과 의사소통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한다. ICT 활용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도구나 매체로 활용하여 교과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것은 물론 여러 가지 수업 상황에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ICT를 활용한 교육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론인 구성주의와, 컴퓨터의 발달로 급격한 발전을 보이는 정보통신기술의 상호보완적인 체제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 ICT 활용교육의 특징

① 시․공간 초월
전통적인 수업에서 학생들의 상호작용은 교실내의 교사와 동료 학생들에게 한정되었다. ICT 중 인터넷을 활용하는 수업은 이러한 제한점을 벗어날 수 있게 해 준다. 교사와 학습자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학교의 범위를 초월하여 전 세계에 퍼져 있는 학습 자료에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고, 다른 나라의 교사, 전문가,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자료를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성은 수업의 시․공간적 장벽을 무너뜨릴 수 있다.
참고문헌
1. 손병길(2002). 「교육정보화 전략과 학교교육」, 교육마당21 특별호, 144-157.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장학담당자를 위한 ICT 활용 교육 핸드북.
3. 최연주(2002). 「ICT활용 교육, 다시 보기」, 서울교육 2002 가을호, 51-56.
4. 한정선 외(2008).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