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ICT 활용수업과 실제적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 교육정보화와 ICT 활용수업
-ICT 활용 수업이란?
-ICT 활용 수업에서의 매체
•수업매체(PPT) 제작 시 유의점
•수업매체(PPT) 사용 시 유의점
▣ ICT 활용수업의 국내사례
-ICT가 잘 사용된 수업매체의 사례
-ICT가 잘 사용된 수업의 사례
▣ ICT 활용수업의 장단점
-ICT 활용 수업의 장점
-ICT 활용 수업의 단점
▣ 교수자와 학습자입장에서의 ICT 활용수업
-교수자의 입장: ICT 활용 수업이 어려운 이유
-학습자의 입장: ICT 활용 수업이 유익한 이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가정, 학교, 사회 전반에 걸쳐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전자우편 사용이나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일은 빈번한 일상이 되었다.
교육과정상의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요구와, 지시정보화시대에 교육적인 필요에 의해 ICT활용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에 대한 시대적 변화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한 교육과정상의 요구는 교육방법의 혁신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 기술 활용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는것이다. ICT는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도구적 역할을 수행하거나, 또는 이러한 정보와 지식의 상호 변환을 촉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Ⅱ.발표 과정 및 내용 요약 (본론)
▣ 교육정보화와 ICT 활용수업
- ICT 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 되는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란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합성어로 기존의 IT 개념에 정보의 공유과 의사소통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한다. ICT 활용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도구나 매체로 활용하여 교과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것은 물론 여러 가지 수업 상황에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ICT를 활용한 교육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론인 구성주의와, 컴퓨터의 발달로 급격한 발전을 보이는 정보통신기술의 상호보완적인 체제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 ICT 활용교육의 특징
① 시․공간 초월
전통적인 수업에서 학생들의 상호작용은 교실내의 교사와 동료 학생들에게 한정되었다. ICT 중 인터넷을 활용하는 수업은 이러한 제한점을 벗어날 수 있게 해 준다. 교사와 학습자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학교의 범위를 초월하여 전 세계에 퍼져 있는 학습 자료에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고, 다른 나라의 교사, 전문가,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자료를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성은 수업의 시․공간적 장벽을 무너뜨릴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손병길(2002). 「교육정보화 전략과 학교교육」, 교육마당21 특별호, 144-157.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장학담당자를 위한 ICT 활용 교육 핸드북.
3. 최연주(2002). 「ICT활용 교육, 다시 보기」, 서울교육 2002 가을호, 51-56.
4. 한정선 외(2008).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영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스페인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캐나다와 스웨덴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일본과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분석
- [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