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원평가제의 개념과 찬반에 대한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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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서론)
Ⅱ. 본론
1. 교원평가제란?
2. 기존 평가제도와의 비교
3. 교원평가제에 대한 반대의견
4.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의견
5. 논의된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3. 교원평가제에 대한 반대의견 -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1) 평가자의 문제
교원평가제 시행의 가장 중요한 관건은 평가자가 누가 되느냐 하는 것이다. 현행 교원평가제에서 평가자는 교장이나 장학사, 동료교사 등 교육자들로부터 학부모, 학생들까지 다양하다. 표면적으로는 다면평가의 형태를 띠고 있다.
① 하지만 평가자에 학생이나 이들의 대리인인 학부모는 제외되어야 한다고 본다. 성숙단계에 이르지 못한 학생, 개인적인 차이가 존재하는 학생들이나 교사의 수업활동을 직접 관찰하지 못한 학부모가 과연 수업의 전문성을 제대로 평가할지는 의문이다. 전문직인 교사를 비전문가들이 평가하려는 것은 의사가 아닌 사람이 의사를 평가하려고 하는 것과 같이 무모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평가에 의한 획일적인 잣대에 의한 점수부여는 교육활동의 본질을 왜곡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② 동료교사들이나 교감/교장에 의한 교원평가제는 이상적인가? 교사들 간의 불필요한 과열경쟁이 상호불신과 반목을 가져올 수 있고 그 피해는 오히려 학생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지도를 담당한 학생들의 수업을 뒤로하고, 동료교사의 수업을 참관한다는 것은 쉽지 않고 보직교사의 평가 경우 학교현장의 보직교사 기피현상을 검토하지 않고 있어 실효성을 기대하기도 어렵다.

2) 교권의 문제
일반적 경제논리의 서비스 측면에서 본다면 물론 평가를 통한 교육의 질 개선은 타당하다. 하지만 교육을 단순한 서비스의 공급과 수요의 측면으로 보기에는 문제점이 있다. 교권은 교사들의 가르칠 권리와 학생들 앞에 지켜져야 할 교사의 권위를 뜻하는 것이다. 하지만 교원평가제가 도입되어 평가가 시작되면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와 존중의 관계가 파괴될 것이다. 교사들은 평가의 결과가 두려워 학생들의 눈치를 보게 될 것이고, 수업이나 생활지도 등이 인기관리 형식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이는 곧 교육의 질을 더욱 낮추는 결과가 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교사에 대한 존중이 사라지고 단순히 서비스의 공급자로만 여겨 비판적이거나 감정적인 평가자가 될 것이다. 이에 따른 교사들 간의 서열화와 등급화가 있을 것이며 학교 현장이 황폐화 될 것이다. 자칫 교원평가제가 성급하게 그리고 오류를 범하고 있음에도 수정되지 못한 채 시행된다면 현 교권의 실추 현상을 더욱 심각하게 만드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3) 획일화된 수업
교사의 전문성, 특히 교육방식에 있어서 그 평가는 단순히 수치로 계량화할 수 없는 근본적 한계가 있다. 또한 교사의 교육활동을 몇 개의 등급으로 나누어 점수를 매기는 지극히 기능적이고 단순한 방식으로의 평가는 타당하지 않다. 교원평가제 평가요소별 평가지표를 보면 교원의 자율성과 전문성 침해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무엇보다 교사는 평가기준에 맞춰 계획하고 준비하고 수업하는 타율적인 인간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는 다양한 교육방식을 획일화 시키고 모든 교사를 개성이 없는 동일한 인간으로 만들 것이다. 이는 자율성과 전문성 그리고 그에 따르는 책임성을 생명으로 하는 교직사회의 황폐화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출처

<『부산 교육학 연구』, 한국교육학회 부산지회>
민석홍, 「교원평가제에 대한 중등교원의 의식」

<『교육비평』, 교육비평사>
김이경, 「특집 : 교원평가; 시스템 분석 및 향후 개선 방향」
하병수, 「특집 : 교원평가; 거짓과 진실」
하병수, 「기획 : 교원에 대한 새로운 노동통제방식, 평가 계량화르 경게한다」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http://mest.go.kr

<진남초등학교 홈페이지 內 선생님마당>
http://www.jn.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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