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Ⅰ서론
연구 대상과 선정이유 ‥‥‥‥‥‥‥‥‥‥‥‥‥‥‥‥‥‥‥‥‥‥ p2
연구 목적과 연구방향 ‥‥‥‥‥‥‥‥‥‥‥‥‥‥‥‥‥‥‥‥‥‥ p3
Ⅱ 본론
1. 교원평가제 개념 ‥‥‥‥‥‥‥‥‥‥‥‥‥‥‥‥‥‥‥‥‥‥ p3
2. 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교원평가제 ‥‥‥‥‥‥‥‥‥‥‥‥‥‥‥ p3
3. 문제점과 대안 ‥‥‥‥‥‥‥‥‥‥‥‥‥‥‥‥‥‥‥‥‥‥‥ p4
Ⅲ 결론 ‥‥‥‥‥‥‥‥‥‥‥‥‥‥‥‥‥‥‥‥‥‥‥‥‥‥‥‥ p6
- 본문내용
-
Ⅰ서론
1. 연구 대상과 선정이유
처음 발표된 이후부터 최근까지 교육계의 뜨거운 감자로 찬반의 논란이 많은 교원평가제. 요즘 인터넷에선 교사, 학부모, 학생 그리고 교육학을 공부하는 학생들부터 교육의 힘을 빌리고자 하는 정치인들까지 카페와 블로그, 찬반 게시판을 통해 많은 토론이 진행되고 있으며 각기 나름대로의 입장에서 자신들의 주장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렇게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교원평가제. 우리가 흔히 공교육의 현장이라고 부르는 학교에서 교원평가제는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교원평가제의 실행을 앞둔 시점에서 우리는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합리적인 것일까?
학습에 대한 간섭행위로서의 교육은 그 자체로서 사회성을 띄고 있다. 즉, 교육은 배우는 자와 가르치는 자의 관계이므로 이미 사회적이며,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은 국가의 주요 사업으로 특히 우리나라는 ‘교육인적자원부’라는 정부의 정책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다양한 집단, 지역사회, 교원 단체, 학부모 단체, 종교 단체, 과 교육을 둘러싸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전개하고 있다. 학교 내에서 교육은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사이의 복합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교육은 이처럼 사회성을 띠고 있고, 또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학적 탐구대상이 되어왔다. 하지만 급격한 교육 환경의 변화로 교육은 여러 가지 도전을 받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