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케리의 교수설계모형 중심 교수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목적규명

Ⅱ. 과제분석

Ⅲ. 학습자 분석

Ⅳ. 수행 목표 진술

Ⅴ. 평가도구 개발

Ⅵ.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Ⅶ.교수매체 개발

Ⅷ.과제수행과정 및 성찰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교수목적규명

1) 교과 및 단원

국어 (말하기・듣기・쓰기), <다섯째 마당-마음을 나누며> 1. 소중한 우리말


2) 단원 개관
다섯째 마당은 언어를 통해 친교적 표현 및 반응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 작용을 활발하게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도록 활동을 구안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에서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우리말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깨닫도록 하였다. 한편, 친교적 담화 상황에 맞게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국어 능력을 갖추도록 하였다.

3) 단원 학습 필요성
인터넷이나 TV등 많은 매체의 무분별한 언어사용에 그대로 노출되어있는 어린 학생들에게 올바른 우리말 사용과 함께 우리말의 소중함을 깨닫도록 하기 위하여 본 단원의 학습이 필요하다.

4) 실생활과의 관련성
본 단원의 학습내용은 올바른 우리말 사용, 즉 언어생활과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교과수업 중 언어사용뿐만 아니라 또래친구들과의 언어생활이나 인터넷이나 편지, 일기 등에 쓰는 글과 같이 개인적인 언어생활에도 밀접한 영향을 줄 수 있다.

5) 교육 목적 진술(수업자의 의도)
본시 수업에서는 이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주변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들을 학생들이 직접 수집하여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로 분류해 보면서, 실생활에서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를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9-1]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 모형 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교육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로 축약될 수 있다. 교육이념이나 교육목적의 설정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면, 교육공학적인 접근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 어떻게 가르쳐야만 더 잘 가

  • 고등학교 프랑스어 객관주의, 구성주의 수업설계안
  • 중심으로 설명해 준다. 구체적이고 다양한사례 적용이 밖에도 패스트 푸드점, 피자집, 아이스크림 가게 등에서 사용되는 음식명사를 알려준 후 학생들이 좋아하는 곳의 상황 설정을 하여 Dialog를 만들고 자연스럽게 발표하도록 한다. 교사는 틀린 표현은 수정해 주고, 잘한 부분은 칭찬해 주도록 한다.실제적인 평가 설계교사는 학생을 두 명씩 짝 지어 Dialog를 만들고 서로 대화하도록 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 객관주의 수업을 준비하면서 이 수업

  • [교육공학] 수학 객관주의, 구성주의 수업설계안
  • 차례◉ 들어가기◉ 파고들기1. 교재 및 단원명2. 단원의 구성3. 단원의 지도 목표4. 교수학습 지도안① 객관주의에 기반한 교수설계1) 딕과 케리의 교수설계안2) 교수설계안 개요표3) 롸이겔루스의 틀을 따른 자세한 교수설계안4) 연습문제② 구성주의에 기반한 교수설계1) 교수설계안 개요표2) 문제중심학습(PBL)을 이용한 교수설계안◉ 끝맺기◉ 들어가기교육공학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교육활동에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요소를 목적에 비추

  • 교육공학 영어과 학습 계획서 대단원 The Future World The Future World 수업지
  • 교수 설계 (가네의 9가지 교수 사태를 적용하여 개발)수업내용교수활동매체1. 주의 획득: 미래와 관련된 뉴스보도 기사나 사진을 제시하여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볼 수 있게 한다.컴퓨터로 기사 발췌, 사진 또는 동영상 제시컴퓨터,프로젝터2. 목표 진술: 학생들에게 교수 목표를 설명한다. 미래에 관한 자료를 익히고 이어 찬반론에 관련짓거나 또다른 이견을 영어로 교환하므로써 영어를 학습목표라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언어로서의 본질적 목표인

  • [기업경영 교육훈련]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델
  • 모형을 골격으로 하여 G-ISD모형을 개조한 것이다.이 모형은분석 -> 설계 -> 개발제작 -> 실험교수 -> 교육실시 -> 현업 적용도 평가분석> 등의 7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금성사 과정개발 모델(G-ISD)그러나 G-ISD모형은 Dick과 Carey의 모형에서는 단순히 교수전략의 구안 및 개발로 표현되어 있는 부분이 보다 구체적으로 과정 및 단원설계, 단원계발, 제작 등으로 구체적으로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활용하기에 더 쉬운 장점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