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체제 개발 및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교육체제개발의 개념
-교수체제개발의 특징 및 영역

제2절 교수체제개발 모형
-체제적 교수개발 모형의 특징
-ADDIE 모형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 설계모형

제3절 교수목표 설정
-교수목표 설정을 위한 요구분석
-교수목표 설정의 원리

제4절 학습과제 분석
- 과제 분석의 개념
- 학습 목표의 분류
- 과제 분석의 주요 기법

8장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유형
본문내용
2절 교수체제개발 모형
체제적 교수개발 모형의 특징

-교수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전달, 평가 과정이 체제이론에 입각

-환경 분석을 토대로 목적 도출

-교수목표는 관찰 가능한 행동 용어로 표현

-학습자분석의 중요성을 강조

-교수전략 계획과 매체 선정을 중요시

-평가를 설계의 수정 과정의 한 분야로 포함

-학습자에 대한 측정은 준거 지향 평가를 실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썻습니다
  • poto***
    (2019.06.12 02:27:59)
회원 추천자료
  • 인력개발과활용_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인력개발과활용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교수체제개발(ISD)모형2) 교육프로그램 개발(교수 자료개발, 파일럿테스트 및 수정)3) 교육프로그램 평가(교육훈련 및 성과평가)4) ISD 모형의 문제점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이 제기되어진다. 방법론이란 여러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단계를 제시하고 단계별로 고려하고 이행해야 할 활동을 알려주

  • 교수설계 의미, 교수설계 재개념화, 교수설계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제언
  •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는 교수개발(Instructional Development), 교수체제 개발, 교수체제설계, 그리고 교수체제설계 및 개발 등과 함께 호환적으로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 교수설계(ID)를 거시적 수준(macro-level)과 미시적 수준(micro-level)으로 구분할 수 있다(Richey, 1995).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 학교교육, 노동교육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웹사이트기획, 고등학교제도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교원연수, 공공도서관사서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지역여성단체의 요구분석(요구사항 분석) 고찰
  •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즉, 요구분석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의 목적을 수립한 뒤, 가용한 자원과 현실여건을 감안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제작과 수행 및 평가를 거쳐 교실수준의 미시적 설계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요구분석, 직무분석, 내용분석과 같은 분석은 업무수행의 문제에 대한 해결안이나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적 요구를 탐색하는 단계로서 일련의 교수체제개발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고 지적한

  • [교육공학] 교수체제설계
  • 체제의 제 구성요소들을 평가, 수정, 보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즉 1960년대 중반 이래 성행한 교수체제개발 모형은 일반 체제이론에서부터 나오는 개념들을 교육과 훈련의 설계와 개발에 적용시킴으로써, 실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상황에서 프로젝트를 어떻게 계획하고 관리하며, 교과전문가나 기타 관련된 집단 및 내용과 학습활동을 어떻게 조직하는가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대개의 경우, 이 모형들은 프로젝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Ⅰ. 서 론우리는 교수설계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Richey, 1995).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