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1]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4 / 2019.03.0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
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
2. 2장 한국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
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
3. 3장 구성주의 학습이론
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
4. 4장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 모형
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로 축약될 수 있다. 교육이념이나 교육목적의 설정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면, 교육공학적인 접근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 어떻게 가르쳐야만 더 잘 가르칠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으며,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은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교육공학적 접근으로 발달되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하위 영역구분, 한국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 구성주의 학습이론,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과 향후 적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경혜·김진숙·박진옥·윤은영·이유미·정진화(2009). 아동발달. 동문사.
김정예(1994).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고찰.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희태·곽노의·백혜리(2010). 유아교육 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박진관(2002). 교육정보화사업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 전라북도 교육정보화사업을 중심 으로.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신동금(1993). 교수설계 이론. 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신혜경(1994). 국내 외 교육공학 연구의 최근동향에 관한 연구 : 1980년부터 1993년까지.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임철일·임정훈·이동주(201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정재화(2002). 체제적 접근모형을 이용한 WBI 설계모형의 개발.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한신혜(2012).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ETISD)"의 효과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습자의 수업만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홍순정·이기숙(1994).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