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생활세계] 일본 전래동화 おむすび ころりん의 작품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야기 해석
2. 등장인물과 교훈
3. 어휘설명
4. 주먹밥과 토끼
5. 토끼관련 속담
6. 정월의 떡 찧기 풍습
7. 비슷한 전래동화
8. 같은 이야기, 다른 전개
- 본문내용
-
2. 등장인물과 교훈
1) 캐릭터 분석
할아버지(じいさま)
1. 호기심이 강하다.
실수로 주먹밥을 떨어트린 구멍에서 귀여운 노랫소리가 나자, 노랫소리가 신기한 할아버지는 그 노래를 계속 듣기위해 구멍으로 가져온 주먹밥을 전부 넣는다. 주먹밥이 다 떨어진 할아버지는, 다음날 주먹밥을 더 많이 싸들고 다시 그 구멍을 찾는다. 구멍 속이 궁금한 할아버지는 구멍을 들여다 본 순간, 주먹밥이 떨어지듯 그 구멍으로 빨려 들어간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봤을 때, 할아버지는 호기심이 강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겠다.
きりかぶの ちかくにある あなから、 雪のように しろくて ながい みみが ぴょこぴょこ うごくのが みえました。
「おや?」と、気をとられた じいさまは、 おむすびを ころんと おとしてしまいました 。
じいさまは こんどは わざと、おむすびを ひとつ、あなの なかへ ころころと ころがしました。
おもしろくて、 また一つ、 また一つと、おむすびを ころがしました。
お昼に なるのが まちきれず、 じいさまは ころころと、 おむすびを ひとつ ころがしました。
あなの なかを のぞきこんだ そのときです。つるんと すべって、じいさままで、あなの 中に ころがっていきました。
2. 긍정적이다.
자신이 점심으로 먹으려던 주먹밥이 떨어져 구멍 속으로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화를 내기는커녕, 신기한 노랫소리가 나오자 자신이 가진 주먹밥을 전부 그 구멍 속으로 집어넣는다.
또한, 구멍 속으로 빨려 들어가 미지의 공간에 가게 됐음에도 불구하고 불안해하지 않고 토끼들의 노랫소리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なんと、もったいない。」…あんまり いい こえなので、 じいさまは もういちど そのうたが ききたくなりました。
「これは たのしい。」じいさまも、まねして おどりました。
じいさまも、うさぎも、うかれて おどりました。
3. 음악과 춤을 즐길 줄 아는 문화인이다.
다른 전래동화들과 다르게 유난히 음악(노랫소리)과 춤이 자주 등장한다. 특히,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할아버지는 미지의 노랫소리에 중독돼 자신의 도시락을 전부 투자할 만큼 노래에 빠져든다. 또한, 토끼들의 노래에 자신도 모르게 흥에 겨워 토끼와 함께 춤을 추는 것을 미루어 보면, 할아버지는 음악과 춤을 즐길 줄 아는 문화인이라고 할 수 있다.
あんまり いい こえなので、 じいさまは もういちど そのうたが ききたくなりました。
「これは よい こえじゃ。」 じいさまは、その かわいい うたが きこえるのが うれしくて、なんども なんども、おむすびを ころがしました。
「これは たのしい。」じいさまも、まねして おどりました。
じいさまも、うさぎも、うかれて おどりました。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