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중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3 / 2019.12.24
- 6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아동문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 아동문학 정리(중간고사, 기말고사)
-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아동문학 정의, 교육적 의의 등)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아동문학(공통)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
- 본문내용
-
제 1차시 : 아동문학의 개념
제 1절 아동문학 및 유아문학의 개념
1. 아동문학의 개념
1) 아동문학이란?
-아동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특수 문학
-아동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언어로 씌어진, 아동의 성장 발달에 유익하면서도 예술적인 완성도를 가진 문학
이재철(1983)
-아동 문학은 주로 인간 최초의 성장기를 위해 씌어진 문학으로 다양한 교육성을 내포함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어린이의 심정, 생활, 그리고 그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내용과 정신적인 요소를 내포함
-형식면에서도 언어와 문장의 사용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표현한 것으로서 작가가 일차적으로 아동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작한 특수 문학 -동요, 동시, 동화, 아동 소설, 아동극의 장르를 총칭한 명칭
서더랜드와 아버스넛(shtherland & arbuthnot(1991)
-아동들이 읽고 즐기는 아동을 위해 씌어진 작품
-고도의 문학적이고 예술적인 기준을 만족시켜 주는 책
석용원(1993)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어른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조한 시, 동화, 소설, 희곡 등을 총칭한 것
제 2절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1. 교육적 가치
1) 문학은 아동에게 즐거움을 준다.
2) 문학은 아동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3) 문학은 아동의 언어 능력 발달을 돕는다.
4) 아동기의 문학적 경험은 긍정적 독서 태도를 기른다.
5) 문학을 통하여 아동은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다
6) 아동은 문학을 통하여 환상과 실제에 대한 직관을 기르게 된다.
7)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8) 심미적 감상력을 기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