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이인로와 이규보의 문학관 -신의와 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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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詩話(시화)

1. 연원

2. 개념

3. 장르

4. 유형

5. 고려시대 시화 등장 배경

나. 이인로와 이규보

1. 시대적 배경

2. 신의와 용사의 대립

다. 이인로와 『파한집』

1 .이인로(李仁老) (1152;의종 6 ~ 1220;고종 7)

2. 『파한집(破閑集)』

3. 이인로의 문학론

4. 의의

라. 이규보와 『백운소설』

1. 이규보(李奎報) (1168;의종 22 ~ 1241;고종 28)

2. 『백운소설』

3. 이규보의 문학론

4.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의와 용사




Ⅰ. 서론

문학론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잘라 말할 수는 없다. 향가를 두고 논란을 벌이는 것은 신라 때 이미 일반화되었으리라고 생각된다. 고려 전기까지의 한문학 작가들 글에 비평이라고 할 수 있는 발언이 여기저기 있었다. 문학이 성장하면서 문학을 하는 자세와 방법에 대한 검토를 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추세였다. 그러나 문학론다운 논의는 고려후기에 이르러 비로소 나타났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면 시대변화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고려전기까지 이어진 중세전기에는 중세보편주의를 중국과 대등하게 구현하는 것을 지표로 삼아, 이미 마련되어 있는 규범을 따르는 것이 한문학의 수준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여겼다. 『文心雕龍』을 지침서로 삼고 『文選』에 수록된 예문을 본뜨면 좋은 글을 쓸 수가 있다고 믿어, 별도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지 않았다. 중세후기에 들어서서 중세보편주의를 독자적으로 구현하려고 하자, 문학의 근본문제를 재검토 하고 창작방법을 다시 정립하는 과제가 제기되었다. 앞 시대의 규범을 넘어서지 않고 이어가고자 하는 쪽이라도 문학은 왜 해야 하고 어떤 가치가 있는가하는 의문에 대답해야 했다.
고려조 중·후기는 한국한문학에 있어서 본격적인 비평작업이 나타난 시기이다. 이 시기 한문학의 발달로 많은 작가와 수준 높은 작품들을 생산해 냈고 이에 단편적인 비평이 있었다. 기존의 작가와 작품을 한 비평가가 일정한 준거를 갖고 집중적으로 비평한 일은 이 시기에 들어 비로소 시작된 것이다. 그 대표적인 성과가 『破閑集』, 『白雲小說』, 『補閑集』, 『櫟翁稗說』등의 詩話集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인로, 구인환 엮음, 「파한집」, 신원문화사, 200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제4판 2권, 지식산업사, 2005.
하강진, 「李奎報의 문학이론과 작품세계」, 世宗, 2001.
박수천, 「韓國漢詩批評의 硏究」, 태학사, 2003
장홍재, 「高麗時代詩話批評硏究」, 아세아문화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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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평 의식의 성장 파한집 이규보의 문학론 보한집 최해의 시도 역옹패설
  • 다루며 고려문학은 중국의 수준과 전례를 따라야 하면서도 독자적인 세계를 이룩해야 한다는 이중의 생각이 엿보인다. 또, 이인로가 내세운 용사론과 최자의 신의론 이 둘을 아우르는 것이 마땅함을 거듭 나타냈다. 이제현은 신유학 또는 성리학에 입각한 새로운 문학을 이룩해야 한다고 주장하려고 했으면서도 아직 분명한 논리를 갖추지 않았고, 스스로 비판한 표현 위주의 문학관과 적절한 절충점을 발견하려고 하는 데 머물렀다고 할 수 있다.

  • 한국문학 원전 강독
  • 문학관의 등장은 중국의 전례를 넘어선 우리 문학의 독자적인 의의를 주장하고 국문문학의 의의를 평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 성정론의 근거를 비판하고 창작방법을 재정비한 작업에 상응하는 또 하나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 역시 허균이 앞장서서 시작했는데 허균은 국사와 국문문학의 인식을 통하여 민족문학론 수립의 근거를 제공했다. 민족문화의 독자적인 가치를 인정한 또 다른 사람인 이만부는 중국의 고전을 따르며 그 말을 본뜨려하지 말고,

  • 고려 후기 문학비평 의식의 성장
  • 이인로가 주장한 바와 같이 말을 잘 다듬는다고 좋은 시를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이규보의 지론대로 뜻을 갖춘 다음에 말을 찾아야 할 것도 아니다. 소중한 것은 말이 아니고 뜻이라고 했지만, 뜻이 나타낼 만한 내용이 아니고 시가 풍기는 은근한 맛이라고 보았다. 이제현은 신유학 또는 성리학에 입각한 새로운 문학을 이룩해야 한다고 주장하려고 했으면서도 아직 분명한 논리를 갖추지 않았고, 스스로 비판한 표현 위주의 문학관과 적절한 절충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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