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청각장애아 교육] 언어영역 IE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본 인적 사항
Ⅱ. 언어 검사
1. 비공식적 검사
1) 관찰
2) 면담
3) 체크리스트
2. 공식적 검사
1) 조음기관 검사
2)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3)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Ⅲ. 현행 수준
Ⅳ. 장․단기목표
- 본문내용
-
일시 : 2009년11월16일
장소 : 서울 교남학교
시간 : 국어시간
(09:15~10:00)
관찰자 : 김영신
관찰
수업은 주말에 했던 일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선생님께서 현수에게 “현수는 지난 주말에 뭐 했어?”라고 물어보셨다. 현수는 고개를 기울이고 손을 모아 고개 밑에 갖다 대어 잤다는 제스처를 하였고, 선생님이 “또 뭐 했어?”라고 물으시자 먹는 시늉을 하였다. 선생님께서 “뭐 먹었어?”라고 하시자, “고기”라고 말했는데, 목소리가 작았고 발음이 새었다. 10분 정도 주말이야기를 한 후, 선생님께서 TV모니터에 음식점들의 그림을 띄우고 학생들에게 “어디로 갈까?”라고 얘기하시자, 현수가 가장 먼저 손가락으로 모니터를 가리키며 “저기, 저기”라고 큰소리로 말했다. 선생님께서 “어디?”라고 물으시자, 자리에서 달려 나와서 분식점을 손가락으로 짚었다. 선생님께서 “분식점?”이라고 하시자 선생님을 응시하며 말없이 고개를 두 번 끄덕였다. 그리고 다시 자리로 돌아가 앉았다. 분식점을 클릭하여 김밥과 떡볶이 그림이 뜨자, 선생님께서 김밥을 가리키며 이름이 뭐냐고 하셨다. 현수가 잠깐 고민한 후 “오뎅”이라고 말했다. 선생님께서 “오뎅이 아니라, 김밥이야”라고 말씀하시고 떡볶이를 가리키며 이건 무엇이냐고 하시자 현수가 “떡볶이”라고 말했다. 선생님께서는 맞았다고 말씀하시고 다시 음식점들의 그림을 띄우셨다. “이번엔 어디로 갈까?”라고 말씀하시자, 현수가 “저기!”라고 소리치며 손가락으로 가리켰다. 선생님께서 “어디?” 하시자, 현수가 달려 나와 슈퍼를 손가락으로 짚었다. 선생님께서 “여기가 어디야?”라고 물으셨지만, 현수는 대답하지 못했다. 선생님은 “슈퍼”라고 말씀해주시고, “여기가 어디라고?”라고 물으셨다. 현수는 “슈퍼”라고 대답했다. 우유와 과자 그림이 나왔고 현수는 두 그림 모두 정확한 명칭을 말하였다.
관찰자
소견
- 현수는 언어 표현 시 ‘고기 먹었어요.’, ‘떡볶이에요.’처럼 문장을 사용하지 않고 ‘고기’, ‘떡볶이’ 등 한 단어의 명사만을 사용한다.
- 수업 시 제스처를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고기’, ‘오뎅’, ‘떡볶이’, ‘슈퍼’ 등 제스처로 표현이 불가능하여 말로 표현해야 할 때에는 목소리가 작고 머뭇거린다.
- 동사를 사용해 언어 표현을 해야 할 때, ‘먹어’라고만 말하고 무엇을 먹었는지 목적어를 말하지 않았다. 또, 잤다고 이야기할 때에는 제스처만을 사용해 표현하였다.
- ‘떡볶이’, ‘우유’ 등 일상에서 사용하는 어휘를 아는 것도 있으나, ‘오뎅’처럼 잘못 아는 것도 있고, ‘슈퍼’처럼 모르는 단어도 있다.
- 선생님이 질문을 하면 대답하지만, 관찰시간 동안 한 번도 자발적인 발화를 하지 않았다.
-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지 못할 때면 고개를 숙이고 인상을 찌푸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