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치료

1. 학습장애에 따른 치료방법

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2) 산술장애(Mathematics disorder)

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2. 접근방법에 따른 치료방법

1) 직접적인 교육과 전략적인 교육

2) 심리사회적 치료

3) 의학적 치료

4) 인지-행동치료

5) 특수교육적 접근

▶ 예방

1. Torgesen(2000)

2. 게임을 이용한 취학 전 아동들의 음성학적 인식 증진

3. 1차 예방과 2차 예방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습장애의 치료와 예방>

▶ 치료

* 학습장애로 진단내리기 위해서는 지능지수와 성취수준의 불일치가 있어야 하므로,
2~3학년이 되기 전에 장애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매우 어렵다.
*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치료목적은 학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고, 학습장애로 인한 이차적 정신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다.
* 학습장애로 진단되더라도, 대부분의 개입은 심리적 문제보다는 교육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교장면 내에서 이루어진다.
* 개입이 이루어지는 장소와 관계없이 항상 다양한 측면에 대한 평가는 필수적이다.
* 미국에서는 전형적으로 개별화된 교육 계획(IEP ;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을
포함한다.
- ①아동의 지적이고 학업적인 기능 ②현재의 시각 청각 또는 그 밖의 신체적인 장애
③아동의 적응적 기능을 방해하는 행동적 혹은 정서적 문제 등에 대한 평과 과정 포함
* 연구의 대부분은 읽기장애 중심이다.


1. 학습장애에 따른 치료방법

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 지능이 좋을 경우 조기 치료에 의해 양호한 예후를 갖지만, 초등교 3학년 이후까지 방치되면 성인기까지 문제가 남아있을 수도 있다.
- 말하기, 생활언어 등이 가능해야 낱말을 쓰고, 문장을 만들 수 있으므로 학습장애아 들의 읽기 향상을 위해서는 아동에게 적합한 특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치료 특수 교육적 접근방식을 갖는 학습치료가 필요하다.
- 부모 교육을 통하여 가정에서도 치료적 학습이 연계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학습장애아들을 위한 읽기 프로그램의 내용은 글자 읽는 법을 가르치는 발음 중심의 어학교습법인 정음법, 음성언어, 언어경험 등을 학습장애아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

(1) 독서 치료
2004년도에 치료 접수를 한 1995년생 김 모 군의 특징
-말(언어발달)이 늦었고,
-관심영역에 따른 학습발달에의 영향, 또래형성이 안됐다.
-ADHA검사를 실시한결과 ADHD로 판명되어 약물치료를 권장했으나
어머니가 거절하였다.

* 진단 및 평가
① 미완성 문장 완성하기(문장완성검사, Sentence Completion Test)
미완성문장들을 완성하는데 검사 시간 10분이 소요되었다.
② HTP ․ KFD검사
참고문헌
임영식 외 역(2007). 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임성광(2004). 읽기 부진아를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김수동 ․ 이화진 ․ 유준희 ․ 임재훈(1998).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 RRC
98-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승국(1997). 학습 장애 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김승태(1995). 학습장애. 도서출판 신한

홍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38: 987-995

홍성도(1996). 학습장애의 예방과 조기진단. 1996년도 학습장애 심포지움. 삼성 학습장애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1993). Learning Disabilities

Silver LB(1993). Learning Disabilitie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 2, No 2

http://cafe.naver.com/gaury/148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믿는 만큼 자라는 아이들과의 만남을 기다리며 - 감상문
  • 제로 넘어간다. 우리는 이 사실이 당연히 잘못 되었다는 것을 느낀다. 숙제는 아이들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을 어릴 때부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립성과 책임감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부모는 아이의 숙제를 직접적으로 도와주지 말고 간접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가장 좋다. 제 9장은 동기부여에 관한 내용이다. 학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는 실패에 따르는 비난과 놀림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좋은 교사는 실수하는 것을

  • 학교 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의 대상 및 실천 모형
  • 제를 보이는 학생② 심리정신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③ 학교규칙을 위반하는 학생④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⑤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⑥ 위기상황을 보이는 학생⑦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생⑧ 비행이나 범죄행위를 하는 학생⑨ 장애가 있는 학생학교사회복지의 우선 순위대상과 그들의 문제점제6장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제1절 학교과정별 대상 (초등학생)초등학교시기부모와 가족 중심 → 학교라는 보다 큰

  •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00
  • 제 1절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1)신체 발달⑴ 신장 및 체중 ⑵ 내부기관 발달 ⑶ 치아 성장: 20개의 모든 유치 ⑷ 대뇌의 성장: 2세 때에 성인 대뇌 무게의 75%에 도달2)운동기능 발달⑴ 대근육 운동의 발달대개 2세가 되면 옆으로 걷고, 계단을 오르내리며, 뛰고 기어오르기를 학습. 3세 때에 서서 질주하며 두발로 껑충 뛰기도 하고 조금 높은 곳에서 내려 뛰며, 사다리에 오르기 또는 세발자전거 타기, 4세 때 뜀박질을 잘하고, 여러 가지 형태의 점핑(jum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조 직 행 동 론-무역경영사목 차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연구제 2장 개인행동의 기초제 3장 지각과 학습제 4장 태도, 가치관 및 퍼스널리티제 5장 모티베이션제 6장 집단행동의 기초제 7장 소집단과 팀제 8장 리더십제 9장 커뮤니케이션제 10장 갈등관리제 11장 조직구조와 조직설계제 12장 조직개발제 13장 조직문화별 첨 : 회의록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제 1절 조직행동연구의 의의제 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제 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

  • [교육사회학] 제7장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것 중의 하나인 성적이 학생 자신의 본래의 능력이라고 하기 보다 학부형의 경제적인 능력과 깊은 관계가 있다. 예로 들어 풍부한 학습자료, 가족의 격려 등은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중류 사회의 자녀들이 학교에서 우수한 학업을 성취하는데 유리한 조건들이다.경험적인 연구학교가 사회이동에 얼마나 공헌하는가를 경험적으로 측정하는 데는 많은 곤란이 있다. 왜냐하면 많은 경우에 학교에 가기 위해서는 지능, 부모의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