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념
 평가 목적 및 기본이념
 평가의 종류
 평가 대상자

 평가의 주체
 평가 영역 및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 주기 및 시기
 평가 절차 및 방법
 토론 내용
본문내용

2. 평가의 종류

▶ 교사능력개발평가
1) 동료교원에 의한 평가
○ 교장, 교감 및 동 학년, 동 교과 교사들이 교사 각각의 수업ㆍ학생 지도 영역 평가

2) 학생에 의한 만족도
○ 학생들(초4~고3)이 교사의 교육 활동(수업지도, 학생지도)에 대하여 만족도 응답
○ 개별 교사들 각자에 대하여 전체 또는 일부 학생이 만족도 설문 응답

3) 학부모에 의한 담임의 학급경영만족도
○ 초1~초3의 경우에는 학부모가 학생 대신 담임의 학급경영 만족도 응답

4)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생활만족도
○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수업 지도 영역, 학생 지도 영역)에 대해 만족도 응답
○ 동일한 설문지에서 이루어진 학교운영 영역에 대한 응답은 교장ㆍ교감에 대한 평가로 취급

▶ 교장․교감능력개발평가
1) 동료교원에 의한 평가
○ 교사, 교감, 교장이 교장, 교감의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

2)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생활만족도 조사
○ 교장ㆍ교감의 학교 운영과 관련된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 조사

3. 평가대상자

▶ 교사능력개발평가
1) 평가 대상
○ 국ㆍ공ㆍ사립, 초ㆍ중ㆍ고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의 교원
○ 보건교사, 특수교사, 영양교사,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포함
○ 유치원 교사 제외
○ 교원능력개발평가(선도학교) 소속 교원 전체
○ 다음 교원의 경우에는 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외할 수 있음.
▸ 계약제교사
▸ 정년 잔여기간이 1년 이하인 교원
▸ 파견·연수·휴직·직위해제 등의 사유로 인하여 수업일의 3개월 이상을 당해 학교에서 근무하지 아니한 교원
▸ 그밖에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또는 특별시·광역시 또는 도 교육감이 정한 사유에 해당하는 교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원능력개발평가
  • 토론주제 : 교원능력개발평가1. 교원능력개발평가란 무엇인가?교원능력개발평가란 교장ㆍ교감ㆍ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학교의 구성원들이 교사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와 교장, 교감의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 또는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평가를 통하여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학교의 교육능력 증대를 위하여 꼭 필요한 것으로, 동료교원들이 상호 평가하고,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생활 만족도에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문제점 분석, 해결방안,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 교원 평가 결과, 인사 반영 문제점, 해결방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Report(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문제점 분석, 해결방안,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 교원 평가 결과, 인사 반영 문제점, 해결방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1) 평가 주체 (1)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의 문제점(2) 평가 주체 신뢰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2) 평가 결과(1) 교원 평가 결과의 인사반영의 문제점(2) 교원 평

  • [정책학] 교원능력개발평가
  • 교원능력개발평가목 차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1.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와 시행 전 현황2. 이해관계자 1) 이해관계자 분석① 교육부② 교원 단체③ 학부모 단체Ⅲ. 정책 집행 후 쟁점1. 인식 (평가 취지)2. 평가방식3. 인사반영Ⅴ. 결론 1. 외국의 교원평가제도1) 미국2) 영국3) 일본2. 외국 교원평가제도의 시사점Ⅵ. 참고문헌I. 서론정책이란 정부의 의사결정과 그의 결과적인 사업이나 산물을 의미한다. 그러나 각종의 정치적‧행정적 과정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I. 서 론1. 연구 목적교원능력개발평가제는 지난 5년간의 시범학교 운영 목적인 제도의 현장 착근, 공감대 형성, 현장의 의견 수렴 등에 있어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현장 모니터링 및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김갑성 외 2008). 그러나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도 운영 및 성과 분석을 통해 전국 단위학교에서 전면 실시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목적, 필요성 및 방향을 공고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이에 현행 교원

  • [교육행정]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분석
  •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Ⅱ. 본론1.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개요 및 목적2.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시행 현황3. 문제점4. 개선방안 및 앞으로 나아갈 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1. 서론교육 대학 또는 사범 대학을 졸업하거나 교사임용 시험을 거쳐 교사가 된 우수한 교원들이 교사직 진입 이후 발전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큰 손실이다. 주요 선진국들은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사의 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