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작가 김지하 소리굿 아구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김지하][김영일][김지하문학][김지하의 풍자문학론][김지하의 마당극][김지하의 타는 목마름으로][김지하의 오적]김지하의 풍자문학론, 김지하의 마당극, 김지하의 타는 목마름으로, 김지하의 오적에 관한 분석
- [탈식민성][희곡][아나키즘][문학비평][김지하][도가철학][문헌정보][탈식민지]탈식민성과 희곡, 탈식민성과 아나키즘, 탈식민성과 문학비평, 탈식민성과 김지하, 탈식민성과 도가철학, 탈식민성과 문헌정보 분석
- [마당극][마당극 발생과 전개][마당극 특성][마당극과 민속극][마당극과 김지하][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마당극의 발생과 전개, 마당극의 특성,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김지하,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분석
- [1970년대][미니멀니즘][소설][회화][모노크롬회화][마당극][민중가요]1970년대의 미니멀니즘, 1970년대의 소설, 1970년대의 회화, 1970년대의 모노크롬회화, 1970년대의 마당극,1970년대의 민중가요 분석(1970년대)
- [탈식민][탈식민지개혁][탈식민성][사회과학][문헌정보학][여성학][식민지][탈식민 정체성]탈식민과 탈식민지개혁, 탈식민과 탈식민성, 탈식민과 사회과학, 탈식민과 문헌정보학, 탈식민과 여성학 분석(탈식민)
- 목차
-
● 김지하 (1941~ )
● 대표작품
< 무대 >
● 마당극
● 마당극 형식
< 줄거리,플롯 >
● 결말 부분의 처리
● 기생관광이라는 내용(소재)
< 등장인물 >
< 어법 >
< 소리 >
< 주제 >
- 본문내용
-
주로 땅바닥이나 마룻바닥 같은 곳에 관중이 둘러앉는 열려진 원형판에서 공연된다. 원으로 객석에 열려진 마당판은 관중의 적극성과 자발성을 유도하고 관중은 배우를 보고 웃기도 하지만 맞은편 관객이 웃는 모습을 보고 따라 웃기도 한다.
배우들은 극 전체의 흐름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적절히 즉흥적 응답을 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배우와 관중이 서로 집단적인 대화를 하듯 호흡하고 그것은 신명을 유발한다.
의상과 분장이 사실적이기보다는 특징적이며, 탈을 쓰기도 한다. 무대는 세트를 거의 쓰지 않고 한쪽에 대형 걸개그림을 걸거나 깃발,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긴 천 등이 스펙터클을 만들어준다. 음악과 음향은 사물(꽹과리·징·장구·북)로 길놀이에서부터 춤의 반주, 효과음 등을 두루 사용한다.
< 줄거리,플롯 >
이 작품은 전통 연회 작품인 남사당 덧뵈기 중 먹중 마당 (봉산 탈춤의 노장 과장)의 극구조를 원용하여 이에 현실적인 내용을 담아 보고자 한 창작 탈춤 혹은 마당극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으로 먹중(노장)을 쪽발이 사장으로, 피조리(소무)를 여공과 여대생으로, 취발이를 아구로 각각 대치하여 한국 청년 아구가 여공, 여대생 등 한국 여인을 가운데 두고 한국 여인을 데리고 희롱하는 쪽발이 사장을 물리친다는 내용이다.
먹중 마당에서 보듯이 먹중과 피조리가 붙어 지내면 취발이가 나와 먹중과 몇 차례 싸움 끝에 드디어 피조리를 빼앗아 산다는 줄거리를 그대로 따서 여공과 여대생이 수동적, 혹은 능동적으로 쪽발이 사장과 붙어 지내면 아구가 나와 쪽발이 사장과 맞붙는데 돈으로 싸워서는 당해내지 못하자 고사굿으로 싸워 드디어 한국여자를 되찾는다는 줄거리이다.
● 결말 부분의 처리
단순한 갈등과 싸움구조와 다르게 결말 부분은 그때그때 아구가 승리할 수도 있고 마라데쓰 사장이 승리할 수도 있도록 꾸몄다.
● 기생관광이라는 내용(소재)
『문 건너 쪽발이 바다 건너 코쟁이 산넘어 똥뙤놈 재넘어 마우재 그 건너 딴따라 죄 불러다가 작신 작신 박죽 뒤죽 우당탕 쿵쾅 와장창 잘들 놀아쳐먹는 구나-. 내 오늘 듣자허니 _에 좋은 구경거리가 있다고 해서 _ 동 바닥을 덜렁덜렁 지나오는데 왼갖 시라이, 양아치, 펨푸, 포주, 갈보 할 것 없이 '노부라, 노팬티, 노팁이요- 노부라 노팬티, 노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70년대][문학비평][모더니즘][모노크로미즘][민중가요][미술]1970년대의 문학비평,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노크로미즘, 1970년대의 민중가요, 1970년대의 미술, 1970년대의 퍼포먼스미술 분석
- [마당극][탈식민성][할미마당][성교육프로그램][과천한마당축제]마당극의 개념과 특징, 마당극의 발전, 마당극과 탈식민성, 마당극과 할미마당,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분석(마당극)
- [탈식민][탈식민이론가][식민화][탈식민성][탈식민지개혁][문헌정보학]탈식민과 탈식민이론가, 탈식민과 식민화, 탈식민과 탈식민성, 탈식민과 탈식민지개혁, 탈식민과 문헌정보학 분석(탈식민, 탈식민이론가)
- [탈식민][탈식민과 탈식민성][탈식민과 탈식민이론가][탈식민과 식민화][탈식민과 탈식민지개혁][정치학]탈식민과 탈식민성, 탈식민과 탈식민이론가, 탈식민과 식민화, 탈식민과 탈식민지개혁, 탈식민과 정치학 분석
- [마당극][마당극 의미와 성격][마당극 공연과정][민속극][탈식민성][과천한마당축제]마당극의 의미와 성격, 마당극의 공연과정,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탈식민성,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마당극의 성과 반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